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수서-광주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서-광주선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수서~모란~삼동: 신설 14.48km
  • 삼동~경기광주: 경강선 공유 5.0km
  • 삼동역은 전철 전용역으로 수서광주선 일반열차 정차안함, 경기광주역에는 정차함(정차 위한 개량 실시, 현행 상대식 승강장을 쌍섬식으로 확장)

노선길이

  19.4 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ATP

배선

복선

차량

완행 일반열차(EMU-150), 급행 고속열차(EMU-260) 
(광역전철 운행 안함)

개통시기

  2030년

관련노선

참고사항

  • 열차운행계통 (잠정)
    • 중부내륙선 방면(동대구 급행 10회,김천 완행 7회)
    • 중앙선 방면(부전 급행 14회, 제천 완행 14회)
    • 강릉선 방면(강릉 급행 6회, 강릉 완행 12회)

 

▶사업상황

2004.12.

21세기 국가철도망구축 기본계획

2006.3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1/1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장기계획으로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수서-용문 전철 사업 44.1km)

2012.12~2014.1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2012년(수서-용문), 2013년 하반기,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하였으나 미선정
2014.6 한국철도시설공단 >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14.12 201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5.4 사전타당성조사 완료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수서-광주 19.2km)

2019.7.5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24  AHP=0.695
2019.12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20.1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20.3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20.4.21~5.5

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12.31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1717호) >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

2021.12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착수
2022.12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

2023.2.2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3-102호) >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23.3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3-384호) > 수서-광주 복선전철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
2023.7.6 국가철도공단 > 턴키공구(2,3공구) 설계, 시공 입찰공고
2024.8.6~9.4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2024.12.19 국토교통부 > 1기 신도시 이주지원 및 광역교통개선방안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2차 국가철도망계획 당시 수서-용문선으로 추진되었던 노선
  • 춘천-홍천-용문 노선과 연계도 가능하며, 서원주-강릉선과 연계하면 수도권 남부에서 강릉방면으로 가는 철도 경로도 확보할 수 있다.
  • 중앙선, 경춘선 등이 개통되어, 서울 수도권 북부에서 강원도를 가기는 편해졌지만, 수도권 남부에서 강원도를 가기에는 여전히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한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 수서-용문선이 길다보니, 수서-광주선으로 변경하여 재추진함
     
  • 서울쪽 역은 수서역으로서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역을 확장하여 사용한다.
  • 수서-광주 구간은 분당선(수서-이매)와 경강선(이매-광주)로 연결할 수 있지만,
  • 간선열차 운행기능 확보, 수서고속철도 수서역 연계, 중부내륙선철도의 서울 방향 선로 등과 관련하여, 노선을 신설한다.
  • 따라서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경강선에 진입후 동쪽으로 강릉까지 갈 수 있고, 서원주부터 중앙선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아울러 부발부터 남쪽으로 꺾어서 중부내륙선에도 들어갈 수 있다.
  • 강원도 철도의 서울 방향 진입을 기존 청량리역에서 수서역으로 분담할 수 있는 것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청량리-망우 구간 선로용량 부족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update : 2024/9/1)


사진모음

2024년 환경영향평가 그림 모음

2020년 기준 노선도2

2020년 기준 노선도

노선도(경기도)

노선도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중부내륙선(건설교통부)

 

 

수서-용문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수서-용문선

수서-용문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수도권 고속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