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수인선 |
|
사업상황 |
설계 |
|
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
사업구간(역) |
1차 : 오이도[4]~달월~월곶~소래포구~인천논현~호구포~남동인더스파크~원인재(인천1호선)~연수~송도 |
|
노선연장 |
1차 : 13.1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전동열차 (1차구간: 6량 1편성 수인선 전용 열차) |
|
개통시기 |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90. 8 |
사전조사 |
'92. 6 ∼ 11 |
수원~인천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B/C=1.86 |
'95. 7 ∼ '97.12 |
정왕∼인천간 기본설계 시행 |
'96.12 ∼ '97.12 |
수원∼한대앞간 기본계획수립용역 시행 |
'97.6 | 남동~연수(3.8km) 복선노반 시공완료 |
'97.12 ∼ '98.12 |
수원∼한대앞간 기본설계 시행 |
'99. 9 ∼ 2000. 2 |
정왕∼인천간 건물, 전기 기본설계 시행 |
2000.7 | 안산선(안산~오이도 6.4km) 연장 개통 |
2000.12 ∼2002. 6 |
오이도∼연수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2001.2 ~ 2003.5 | 남부~인천간 실시설계 |
2001. 3 ∼2004.5 |
수원∼한대앞, 연수∼인천간 노반실시설계 B/C=1.089 |
2001. 6 ~ 2003.12 | 수원~한대앞, 연수~인천간 교통, 환경영향평가 |
2002.8 | 경기도 > '경기2020계획'에 '통일 순환철도' 포함 (해당 구간: 안산-시흥-인천) |
2004 |
기획예산처 > 건설계획 재검토 및 구간별 분리건설 결정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12.29 |
오이도-연수(4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05.3.29 |
수원-고색(1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05.6.16 |
연수-남부(5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05.6.17 |
남부-인천(6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06.12.08 |
사업실시계획 승인(인천시 구간) |
2007.06.18 | 사업실시계획 승인(수원~고색, 오이도~달월) |
2007. 3.~2008. 9. |
안산시구간 반지하화 협의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한대앞-수원 구간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 |
월곶역사 실시설계변경으로 인한 실시계획 승인신청서 제출(한국철도시설공단) |
2008. 5. 1 | 시흥시 달월~월곶 실시계획 승인 |
2008.12.16 |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기간 연장: 2015년까지) |
2009.2 |
안산시청, 한국철도시설공단 > 반지하화사업 최종안 선정 |
2009. 12. 7 |
반지하화 사업 시행 협약 체결 완료 (안산시↔철도공단) |
2010. 5~2010.12 |
제3공구 노반신설공사 실시설계 변경 용역 (철도공단) , 반지하화사업안 반영 |
2010.11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변경 심의완료 |
2010.12 |
인천시 > 용현· 학익1블록 도시개발사업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송도~용현 사이 학익역(가칭) 신설 결정 |
2011. 2 |
제3공구 시공업체 선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쌍용건설 |
2011. 3. 7 |
어천~한대앞(3공구) 착공, 안전기원행사 개최 (쌍용건설) |
2011. 6. 24 |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고색~한대) 승인 |
2012. 4 | 인천시 > 1차 개통 구간 역명 확정 |
2012. 4. 23 ~ 6.18 | 종합시험운행 |
2012.6.29 | 오이도~송도 구간 개통식(송도역 광장 11시) |
2012.6.30 |
1차 구간(오이도-송도) 상업운행 시작
|
2012.12.13 |
수인선 복선전철사업을 위한 사전 공사인 인천항 인입 화물삼각선 공사 완료 및 개통 기존 축항구내→남부화물역→임항선→인천항 화물 선로에 대해서, 축항에서 축항조차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직결선을 설치 |
2013.3.11 | 한국철도시설공단, 수원시 > 고색동~오목천동 (2.99km)(2공구) 구간 지하화 추진 협약식 제2공구 지하화 재설계 착수 |
2013.4.19 |
인천시, 철도공단, 코레일 > 학익역 건설 운영 협약 |
2013.4.27 |
한국철도시설공단 > 송도~용현 사이 학익역 착공 |
2013.8.29 | 한국철도시설공단, 화성시 > 고색동~오목천동 (2.99km)(2공구) 구간 지하화 추진 협약 |
2013.10 | 한국철도시설공단 > 오이도~월곶 사이 달월역 착공 |
2013.11.19 |
국토교통부 > 수인선 사업실시계획 승인(1개 구간으로 통합) (고시 제2013-696호) |
2014.8.10 | 수인선 2-1, 2-2공구 착공 |
2014.9.23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554호 > 사업실시계획 변경
|
2014.12.27 | 달월역 개통 |
2015.8. | 한국철도시설공단 > 2차 구간 역명 확정 |
2015.9.4 | 국토교통부 > 송도-인천 구간 역명 관보 고시 |
2016.2.26 | 송도-인천: 개통식 (14시 송도역 광장) |
2016.2.27 | 송도-인천: 개통 |
2016.4.2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7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
2016.2.27 | 수인선 6공구 준공 |
2016.12.2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1055호 > 사업실시계획 변경
|
2017.11.16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8-> 2019년) (※국토교통부고시제2017-742호) |
2018.9 | 수인선 학익역 신설사업 도시개발사업 중단에 따라 1단계까지만 진행 완료 (내부 본선 구조물, 지하역사) |
2018.12 | 수원시 > 서수원 2.99km 지하화 비용 455억원을 부담하겠다는 공문을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발송 |
2019.10.4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9-> 2020) (※국토교통부고시제2019-475호) |
2019.10.25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586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고시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1.21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수원-한대앞 (19.9km) 궤도 연결 완료 |
2019.11.21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수원-한대앞 (19.9km) 궤도 연결 완료 |
2019.12 | 수원-한대앞: 구조물 공사 완료 |
2019.12.18~20 | 수원-한대앞: 합동점검 |
2020.2.10~14 | 수원-한대앞: 사전점검 |
2020.4.20~6.3 | 수원-한대앞: 시설물검증시험 |
2020.7.3~8.5 | 수원-한대앞: 영업시운전 |
2020.7.23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국토교통부고시제2020-509호) |
2020.8.10~8.11 |
수원~한대앞: 이용자 점검(철도공사, 장애인 협회 完) |
2020.8.14 |
수원~한대앞: 영업시운전 보완사항 조치완료(적합) |
2020.8.25 |
수원~한대앞: 준공 전 사용허가 승인(국토교통부) |
2020.9 | 국토교통부 >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 |
2020.9.10 | 수원-한대앞: 개통식 (15시 고색역) - 일반인 참석 없음, 귀빈 및 관계자만 참석, 생중계, 녹화방송 없음 |
2020.9.12 | 수원-한대앞: 개통 |
2023.6.13 | 인천시, (주)DCRE(용현, 학익1블록 도시개발사업자),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 수인선 학익역(가칭) 2단계 신설사업 위수탁 협약 사업내용: 외부출입구 6개소, 정거장 환기구 4개소, 건축마감, 전력, 신호, 통신설비 등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23/6/14)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 시흥시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공사)
노선도3 (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수원역 인근 수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