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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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제2공항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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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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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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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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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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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인천국제공항철도~인천역(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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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4.1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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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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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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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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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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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직결운행: 수서-광주 복선전철 (수서-경기광주) / 제2공항철도(인천공항-인천), 수인선(인천~월곶), 월곶-판교선(월곶-시흥시청), 신안산선(시흥시청~KTX광명역), 월곶-판교선(광명역-판교), 경강선(성남-여주선)(판교-부발),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선), 문경-김천선(문경선 전철화+경북선 전철화), 남부내륙선(김천-진주-거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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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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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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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포함(중장기 검토대상사업)(완공목표 미정) - 제2공항철도 (인천공항-광명역) |
2000년 |
인천광역시 타당성 검토 완료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4/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년 |
지자체들이 제2공항철도 일부 구간인 광명역~월곶 구간을 월곶-판교선으로 추진 |
2008.6.2 |
인천스카이레일(주) 민간투자사업(BTO) 제안서 인천시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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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5 |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 인천스카이레일 제안사업 검토결과 경제성 없음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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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
2019.10.30 |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시킬 것을 건의 |
2020년 | 인천국제공항공사 > 경제성 분석 결과 B/C=0.76 |
2023.4 | 인천광역시, 인천국제공항공사 > 제2공항철도 사업 재기획 공동 용역 착수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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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3/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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