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동해선 (남부2) 복선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해선  (옛 동해남부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1단계: 모량(건천연결선 분기점, 신호장)~서경주~안강~부조(신호장)~포항
  • 2단계: 태화강~북울산(박상진생가)~외동(신호장)~신경주~모량(건천연결선 분기점)
  • 기존 78.4㎞의 동해남부선 단선 철도와 경주 모량· 율동· 금장리 일대의 중앙선 5.1㎞도 이설
  • 기존 동해남부선의 모화· 죽동,불국사· 동방· 나원· 경주, 사방, 양동, 청령· 부조 등 10개 역은 폐지
  • 입실, 부조, 나원, 안강 이전
  • 신경주· 금장 등 3개 역이 신설
  • 효문역∼경북도계간 울산구간 (16.5㎞)을 기존 선로와 약 1.2㎞ 떨어진 배면도로 오른쪽으로 이설 (호계역 대체하는 북울산역 신설)

노선연장

73.2km->76.5km

  • 1단계: 30.5km
  • 2단계: 신경주-태화강 46.0km, 삼각선 구간 7.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 차량, 일반철도 차량

관련노선

동해선 (3), 동해남부선 (1)(복선전철화), 건천연결선, 동해선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개통시기

  • 2015년 4월 2일: 모량(신호장)~부조~포항(신역)  (안강역 추후 개통)
  • 2021년 12월 28일: 태화강~북울산~신경주~모량 ,  안강역

참고사항

  • 포항도심구간  이설
    • 경주시 강동면 현 철로(경주~포항선)~위덕대앞 삼성아파트 뒤쪽 제산(弟山)~포항우회 국도28호선(경주 강동~포항 흥해 구간)~포항시 북구 흥해읍 의현리(소티재)
  • 포항역 이설
    • 흥해지역에 포항역 신역 신설
  • 신경주역 : 고속철도와 기존철도 통합역사 신설
  • 괴동선 연결을 위해 부조-효자 구간 구노선 유지함, 효자-포항 폐선

 

동해선 종합안내

선명

구간

링크

계획

  동해선

군사분계선-제진

동해선 (2)(남북연결) 

단선 (개통)

  동해선

제진-강릉

동해선 (0)

단선전철

  동해선(영동선)

안인-삼척
(강릉-안인 구간은 강릉선, 동해선 KTX사업으로 기개량)

동해선 (1)

복선전철화, 직선화

  동해선(일부 삼척선)

삼척-포항

동해선 (3)(단선 비전철)

단선 비전철

  동해선(일부 삼척선)

동해-포항

동해선 (4)(전철화)

전철화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포항-태화강

동해선 (남부2)(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태화강-부전

동해선 (남부1)(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진행상황

1999.12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2000.3∼2000. 7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B/C 1.53

2000.8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 " 경제성이 낮거나 사업의 투자우선순위가 낮아 향후 수요 증가 등 여건변동을 보아가며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 판정

2003. 3~11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시행

2003.12.30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  (기타공사 5개공구, 기본설계대안입찰 3개공구)

2004.7

건설교통부: 기본계획 확정

2004.6~ 2005.12 노반기본설계

2005.11.10

한국철도시설공단 > 경북 경주시 건천읍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
2006. 11 기타구간 노반실시설계 시행
2007. 9 대안구간(2,3,7) 노반실시설계 시행
2008.12 노반 실시설계 완료

2009.4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 승인

2009.4.20~27

노반 1~8공구 착공

2009.11

국토해양부 > 경부고속선과 동해남부선 직결선 설치 결정 (4.09km)

2010년

감사원 지적으로 타당성 재조사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3.25

간이타당성 재조사 심의과정 통과

2015.1.16 한국철도시설공단 > 제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본 노선 이름을 동해선으로 결정 (1단계 개통 후에도 상당기간 사용해야 할 기존 구선인 동해남부선과의 구분을 하는 취지임)
2015.2.24 국토교통부 > 1단계 구간 사용개시 고시
2015.3.31 개통식 > 신설 포항역 광장
2015.4.2 경부고속철도 포항방면 지선 운행계통 > 상업운행 시작
2019.8 국토교통부 >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2021.11.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234호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변경, 지정고시 (중앙선(도담-경주), 동해선 등)
2021.12.28

개통 > 태화강~북울산~신경주~모량

 

미래철도DB 해설

  • 동해남부선중   부산-울산에 이어, 울산-포항도 복선전철화하는 사업이다.
  • 울산~경주~포항의 통근권 수송과 경부고속철도 신경주역의 포항,울산 연계를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다.
  • 아울러 경부고속선과의 연결선을 통해 고속열차가 동대구에서 포항쪽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한다.

(update : 2021/12/27)


사진모음

참고그림

대형노선도(2)

대형노선도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해남부선 울산-포항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