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문경-김천선 (문경선 전철화+경북선 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문경-김천선 (문경선 전철화+경북선 전철화)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직선화,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문경-점촌-상주-김천

폐역: 함창, 청리, 옥산

노선길이

  (문경-김천) 69.8km
기존선 활용  21.3km,  신선  48.5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

배선

  단선

차량

  EMU-260

열차운행계획 : 하루 편도 15회
수서-동대구 7회(급행), 송도-김천 2회(급행), 수서-김천 6회(완행)

개통시기

  2030년 이후

관련노선

참고사항

  문경-점촌, 점촌-김천 노선을 동시 추진

 

▶사업상황

2006.3

건설교통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  (점촌-김천 복선)
건설교통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후반기(2010~2015) 착수 사업으로으로 포함  (문경-점촌)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문경-점촌)

2014.7 국토교통부 > 경북선, 문경선 철도개량 사전조사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단선전철)

2016.12 한국철도시설공단 > 김천-문경 철도건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B/C=0.74
2018년 국토교통부 >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전타당성조사 (문경-점촌 구간)
2019.1.29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4.1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에서 본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

2019.10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문경김천선(문경-김천)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문경-김천선)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1.6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 변경 제출 (69.2km -> 69.8km)

2022.11.28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0.58, AHP=0.616

 

미래철도DB 해설

  • 당초 문경-점촌의 문경선과 점촌-김천의 경북선이 별도로 추진되다가, 중부내륙선축의 대두로 인하여,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 경강선(옛 성남여주선), 이천-부발-충주-문경선, 김천-진주-거제선으로 이어지는 철도축이 가시화되면서 이를 중간에서 연결하기 위한 노선이 필요해지고 있다.
    특히 현재 운행 중단 상태인 문경선의 복구가 꼭 필요한데, 본 사업은 중부내륙선의 일부를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사업이다.
  • 또한 경북선을 개량하면,  경강선(옛 성남여주선), 이천-부발-충주-문경선, 김천-진주-거제선으로 이어지는 중부내륙선의 일부 구간으로 사용된다.
    2011년 발표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본 사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중부내륙선이 간선축으로 제 역할을 하려면 본 노선의 개량이 꼭 필요하다.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되었다.
  •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본격 추진된다.

(update : 2023/2/5)


사진모음

각종 그림 (예비타당성조사) (저작권: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중부내륙선(건설교통부)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노선안내도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 관련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