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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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여주-원주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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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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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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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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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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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여주~서원주 (중간역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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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22.17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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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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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당초 단선이다가 타당성재조사 거쳐 복선으로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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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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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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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7년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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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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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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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평택-여주선 96.0km)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 계획(완공목표미정)으로 포함 |
2002.8 | 경기도 > '경기2020계획'에 '통일 순환철도' 포함 (해당 구간: 여주-원주) |
2006.3 |
(평택-여주선)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
2007.11.21 |
(평택-여주선)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12 |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타당성용역 |
2009. 3~2010.10 |
국토해양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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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장기계획으로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1.11 |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복선전철) |
2013.3.11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 미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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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4.18 |
새누리당 김기선(원주갑), 이강후(원주을) 의원 > `국가 동서간선철도망 완성을 위한 대토론회' |
2013.11.19 |
기획재정부 > 2013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단선전철) |
2015.7.28 |
기획재정부 ->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통보 - 단선노반 단선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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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3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착수 |
2016.4 | 여주-원주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
2016.5 |
여주-원주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결정내용 공개 |
2016.8~9 |
여주-원주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제출 및 공람, 설명회 |
2016.10 |
여주-원주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제출 및 협의 요청 |
2018.3.29 |
국토교통부 > 여주-원주 철도 기본계획고시(제2018-180호) |
2018.9.6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설계 착수 |
2019.12 | 기존 단선에서 복선으로 전환을 목표로 타당성재조사 착수 |
2020.7 | 복선화 하기로 확정 |
2020.8 | 복선화 설계 재개 |
2020.11.16 |
여주시 > 여주~원주 복선화(강천역신설) 및 수도권 전철 연장 타당성검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용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2020.12.29 |
기획재정부 > 국가재정사업평가에서 타당성 재조사(복선) 통과 B/C=0.85 AHP=0.571 |
2021.7 | 기본설계 완료 |
2021.12 | 노반 기술설계 기술제안 입찰공고(2개 공구) |
2022.1 | 기본계획 변경고시 |
2022.7 | 노반 기본설계 기술제안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2023.6 | 실시설계 완료 |
2023.9 |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2024.1.12 | 착공식 (서원주역 10시 45분)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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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11)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경기도 구상 통일순환철도에 포함된 본 노선 (저작권: 경기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