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동해선 복선전철화(남부1)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해선  (옛 이름 및 공사노선명: 동해남부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부산시(16+1개역): 부전 ~ 거제해맞이 ~ 거제(법원,검찰청)[3호선 환승](구 남문구) ~ 교대[1호선 환승] ~ 동래 ~ 안락 ~ 부산원동 ~ 재송 ~ 센텀 ~ 벡스코[2호선 시립미술관역 환승]  ~ 신해운대 ~ 송정 ~ 오시리아 ~ 기장 ~ 일광 ~ 좌천 ~ 월내
  • 울산시(6개역): ~서생~남창~망양~덕하~개운포~태화강
  • 차량기지: 울산차량기지(덕하리)

노선연장

  72.1km -> 65.7km (부산 39.0km + 울산 26.7km)

  • 1단계: 부전-일광 28.5km
  • 2단계: 일광-태화강 37.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4량 1편성, 총 17편성 (1차 10편성, 2차 7편성))

개통시기

  • 2016년 12월 30일: 부전~일광  (원동 제외)
  • 2020년 3월 28일 :  부산원동역
  • 2021년 12월 28일 : 일광~태화강

관련노선

경전선 직선 신설 부전-마산(1),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2) , 부산도시철도 동부산선(2호선 연장, 송정선), 동해선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해운대 해변열차, 스카이캡슐

참고사항

  • 부산지하철 환승
    • 공사역명 남문구 -> 확정역명 거제 -> 3호선 거제역
    • 공사역명 교대 -> 확정역명 교대 -> 1호선 교대역
    • 공사역명 우동(신설) -> 확정역명 벡스코 -> 2호선 시립미술관역
  • 해운대역 이설예정부지: 현 우1동 -> 해운대구 좌동 138-1번지
  • 차량기지는 처음엔 기장(좌천)을 고려하였으나 주민반대로, 울산(덕하)으로 변경
  • 2015년 8월: 교리역 계획 폐지
  • 당초 광역철도 사업이었으나 (상세설명), 일반철도 사업으로 변경
  • 기존 공사역명(괄호는 임시승강장): 부산진-범일-부전-거제-(남문구)-동래-(안락)-(재송)-수영-(우일)-해운대-송정-기장-일광-좌천-월내-서생-남창-덕하-선암-태화강
  • 1차 개통시 운행계획
    • 운전시격: RH 15분, NH 30분
    • 운임: 거리비례제 아닌 구역제 (1구간: 1200원, 2구간: 1400원)
  • 2차 개통시 운행계획
    • 1일 100회 운행
    • 운전시격: RH 15분, NH 25분
    • 전구간 운행시간: 76분
  • 울산시는 본 광역전철을 송정역(호계역 대체역)까지 연장하는 것을 정부에 건의하여 추진중

 

각 역별 상세 설명

영업취급범위

구분 공사역명 확정역명 환승노선

신설역 여부

일반여객

화물

전철

1차 개통 부전 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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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

거제해맞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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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문구

거제

부산3호선 거제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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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

교대

부산1호선 교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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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래 동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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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 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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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

부산원동 (2020.3.28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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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송 재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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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 센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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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

벡스코

부산2호선 시립미술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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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 신해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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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 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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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동부산관광단지) 오시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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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 기장

기장선(부산4호선 연장) 기장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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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광 일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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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개통 좌천 좌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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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내 월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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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생 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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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창 남창 [일부 열차 중간 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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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양 망양 차량기지 입출고선 분기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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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하 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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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암 개운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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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태화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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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 종합안내

선명

구간

링크

계획

  동해선

군사분계선-제진

동해선 (2)(남북연결) 

단선 (개통)

  동해선

제진-강릉

동해선 (0)

단선전철

  동해선(영동선)

안인-삼척
(강릉-안인 구간은 강릉선, 동해선 KTX사업으로 기개량)

동해선 (1)

복선전철화, 직선화

  동해선(일부 삼척선)

삼척-포항

동해선 (3)(단선 비전철)

단선 비전철

  동해선(일부 삼척선)

동해-포항

동해선 (4)(전철화)

전철화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포항-태화강

동해선 (남부2)(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태화강-부전

동해선 (남부1)(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진행상황

'90. 4 ∼ 9

타당성조사(한국교통문제연구원)

'94. 8 ∼ '95. 9

기본조사(부산∼울산간)

'95.11 ∼ '98. 6

노반 실시설계(부전∼일광)

'97. 4 ∼ '98.12

노반 실시설계 시행(일광∼울산)

'98. 4 ∼ '99.12

건물, 전기 실시설계 시행

2000. 3. 4

도시계획시설결정 고시(울산광역시)

2000. 5.17

도시계획시설결정 고시(부산광역시)

2000. 11. 14

광역철도 지정고시(건설교통부고시 제2000-285호)

2001. 2. 2

울산시구간 지적고시(울산시고시 제2001-20호)

2001. 7. 18

부산시구간 지적고시(부산시고시 제2001-181호)

2003. 6. 4

  기장~일광(4공구) 8.6km, 선암~울산(9공구) 7.6km 착공

2003. 8. 8 사업실시계획승인(일광~서생구간 제외,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3-193호)

2003. 8. 11

착공식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5.12.26~28 노반공사(1,2,3공구) 착공
2006. 1.18 사업실시계획승인(일광~서생구간)
2006.10.26 사업실시계획(변경)승인(부전~일광)
2007.12.5 사업기간 연장 (2010년 -> 2015년)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 부산-울산 구간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당초   부전, 거제, 남문구, 동래, 안락, 재송, 수영, 우동, 해운대 에 부본선 설치예정이었으나, 감사원이 남문구, 안락, 재송, 우동에 부본선을 설치하지 말도록 지시

2011.5.21

'동해남부선 부산역 연장운행 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 > 동해남부선 광역전철 부전~부산 연장 고려 (부전~범일 2.6km 전철화)

2011.10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 내리역사 신설 타당성 연구용역'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결과 B/C=1.03
내리역: 동부산관광단지 연결

2011.12.30

국토해양부 > 본 사업 광역철도 지정 폐지, 일반철도화 (국토해양부고시제2011-833)

2012.3.14~2013.2.4 5~8공구(일광-태화강) 보완설계 완료
2013.9

부산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송정~기장 사이   동부산관광단지역 건설 협약   (부산시가 사업비 163억원 부담)
2015년 12월 완공 예정

2013.9.4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증액협의 완료
2013.9 울산 구간 발주
2013.12.2

기장~우동 구간(12.5km) 신선으로 이전 개통(일단은 단선 비전철)

해운대역 이전:   우동 ->   좌동 국군부산병원과 육군 제53사단 사령부 앞쪽
송정역 이전 : 부산~울산고속도로 인근 송정초등학교 맞은 편
수영역 이전 : 대우마리나 아파트 앞 -> 센텀파크 앞
우동역 신설: 삼호가든아파트 입구

해운대터널, 수정터널 (총 2개 터널), 교량 5개로 구성
청사포, 미포 등 철도건널목 8개 폐지

2013.11.20 5~8공구(일광-태화강) 노반공사 착공
2014.6 덕하차량기지 착공
2014.11.5 부전-안락 구간: 고가 신선으로 이전
2014.12 부산광역시 > 원동역 신설 방침 결정
2014.12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공고

2015.1

동해남부선 부산 동래구 안락동 '원동역 건설 타당성 검토 용역'(안락~재송 사이 수영강 교량위) > B/C=1.09
부산시 시비로 건설하기로 함

2015.4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재공고

2015.1~7

부산광역시 > 국토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업비절감 방안 및 실시설계 추진 협의

2015.7 국토교통부 > 원동역 신설 사업 승인
2015.8.2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614 호  
동해남부선(부산∼울산) 복선전철화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교리역 폐지

2015.9.9 부산시 > 지명위원회 개최 7개역 역명 제개정
2015.12.22

한국철도시설공단 > 원동역사 신축설계 설계공모 공고

2015.12.31

부산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원동역 신설사업 위수탁 협약체결

2016.2.12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 > 6개 역사 역명 확정 (옛 우동역은 추후 결정)

2016.2

원동역 신축설계 설계공모 작품접수 및 결과발표

2016.4.29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4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 노선명을 동해선으로 변경
  • 우동역 역명 확정 : 벡스코역
2016.4 원동역 실시설계 완료
2016.6.27 기장역을 신축역사로 이전 (약간 북쪽 기장중학교 동편으로 이전)
2016.6 시설물 공사 완료,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착수
2016.8.8~10.14 종합시험운행 (시설물 검증, 영업시운전)
2016.10.10~10.14 역사건축 완료 및 이용자 점검
2016년 10월 한국철도시설공단 > 코레일 파업으로 시운전 시간이 부족하여, 당초 결정된 개통일(개통식 11/11, 개통 11/12)을 무기 연기
2016.12.29 개통식(신해운대역, 14시)
2016.12.30 부전-일광 개통, 상업운전 시작
2017.7.13 원동역 공사착공
2017.8.8 원동역 착공식 (10시, 남일중학교)
2018.4.30 태화강역 신축 > KDI 설계적정성 검토 완료,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 완료로 신축 확정 (9월 착공 예정)
2018.11.2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640호 > 동해남부선(부산-울산) 복선전철화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시행기간 (2003.8.8~2019.12.31에서 2003.8.8~2021.12.31 로 변경)
2019.6.12

부산광역시 > 동해선 원동역사 건설을 위한 올해 사업비 45억 원을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지 않고, 사업을 재검토 (사업비 산정과 적정성 검토 소홀에 따라)

2019.10.25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586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고시
공사역명 원동역의 이름을 부산원동역으로 확정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부산원동 역사 합동점검
2019.12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원동 역사 사전점검
2019.12.11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714호 동해남부선 덕하차량기지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승인

  • 사업시행기간을 당초 2019.12.31까지에서 2021.12.31로 연장

2019.12.30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921호  철도거리표 변경고시  (부산원동역)

2020.1 한국교통안전공단 > 부산원동 역사 철도시설 건설기준 점검
2020.2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부산원동 역사 시설물 검증시험
2020.3.11~13 부산원동역 영업시운전
2020.3.27 부산원동역 개통식 (11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반인 참가없음)
2020.3.28 부산원동역 개통
~2021.2 태화강-일광 > 건설공사 완료 예정
2021.2~ 태화강-일광 > 시운전, 검증 착수 예정
2020.9 태화강-일광 > 개통 예정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망양, 개운포)
2021.4 태화강-일광 > 전차선로 가압
2021.8.2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031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 고시
동해선에 망양역, 개운포역 추가
2021.8.2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032호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고시
울산기지선 (망양-울산기지 1.4km)
2021.12.28 개통
개통식 > 태화강역 광장 10시 30분

 

미래철도DB 해설

  • 통근권역인 울산-부산권의 동해남부선을 광역전철로 개발하려는 계획, 울산,부산권의 급격한 발전을 볼 때 늦은감이 있다.
  • 수원과 인천을 가는 수도권의 1호선 전철이 수도권 발전을 견인했듯이, 동해남부선 전철은 부산과 울산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정부와 지자체가 진정으로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발전을 원한다면 이러한 지방SOC사업들이 지연되지 않게 예산 등을 제대로 투입해야 할 것이다.
  • 완공시 서울의 1호선과 같은 통근전동열차가 달리게 되며, 남문구에서 부산3호선, 교대에서 부산1호선, 수영 근처에서 부산 2호선과 환승도 예정되어 있다.
  • 해운대를 따라 달리는 노선의 이설예정도 주목할 부분이다.
  • 비록 진동과 소음이 있긴 하지만, 이왕 확보한 철도부지이므로, 해운대 신시가지 부분의 동해남부선은 고가화로 입체정비를 하고, 연선에 상업지역을 배치하여 역세권을 확보하며, 아파트같은 주거지역은 소음과 민원이 도달하지 않는 곳에 배치하며, 부산2호선과의 차별성을 위해서 급행열차를 운행하면, 멋진 광역전철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 안산시의 경우, 지상에 전철이 위치하지만, 도로와 상업지역을 철로변에 배치하여, 소음,진동 민원은 전혀없는 상황이다.
  • 그러나, 단지 검증되지도 않은 소음과 진동이 싫다는 단견과, 도시계획 지원의 부족으로, 외곽으로 무작정 이설해 버리는 것이 참으로 아쉽다.
  • 이외에 반송선 낙민역과 동해남부선 동래역, 1호선 부전역과 동해남부선 부전역의 환승을 도모해본다면 좋을 듯 하다.
  • 2호선 종착역 장산역에서 동해남부선과 만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호선을 약간 연장할 것을 구상중이다.

(update : 2021/12/27)


사진모음

확정 역명 반영 노선도

대형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해남부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 자료협조 :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 빈라덴만세" 님

동해남부선 부산구간 지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해남부선

노선안내도2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3(저작권 : 부산광역시)

부산시 각종 전철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