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동해선 (옛 이름 및 공사노선명: 동해남부선)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
사업구간(역) |
|
|
노선연장 |
72.1km -> 65.7km (부산 39.0km + 울산 26.7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형 대형 전동차 (4량 1편성, 총 17편성 (1차 10편성, 2차 7편성)) |
|
개통시기 |
|
|
관련노선 |
경전선 직선 신설 부전-마산(1),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2) , 부산도시철도 동부산선(2호선 연장, 송정선), 동해선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해운대 해변열차, 스카이캡슐 |
|
참고사항 |
|
각 역별 상세 설명 |
영업취급범위 |
||||||
구분 | 공사역명 | 확정역명 | 환승노선 |
신설역 여부 |
일반여객 |
화물 |
전철 |
1차 개통 | 부전 | 부전 |
|
O |
O |
O |
|
거제 |
거제해맞이 |
|
|
|
O |
||
남문구 |
거제 |
부산3호선 거제역 |
|
|
|
O |
|
교대 | 교대 |
부산1호선 교대역 |
O |
|
|
O |
|
동래 | 동래 |
|
|
|
O |
||
안락 | 안락 |
|
|
|
O |
||
원동 |
부산원동 (2020.3.28 개통) |
O |
|
|
O |
||
재송 | 재송 |
|
|
|
O |
||
수영 | 센텀 |
|
O |
|
O |
||
우동 |
벡스코 |
부산2호선 시립미술관역 |
O |
|
|
O |
|
해운대 | 신해운대 |
|
O |
|
O |
||
송정 | 송정 |
|
|
O |
O |
||
내리(동부산관광단지) | 오시리아 |
|
|
|
O |
||
기장 | 기장 |
기장선(부산4호선 연장) 기장역 |
|
O |
|
O |
|
일광 | 일광 |
|
|
|
O |
||
2차 개통 | 좌천 | 좌천 |
|
|
|
O |
|
월내 | 월내 |
|
|
|
O |
||
서생 | 서생 |
|
|
|
O |
||
남창 | 남창 [일부 열차 중간 회차] |
|
O |
|
O |
||
망양 | 망양 | 차량기지 입출고선 분기역 |
O |
|
|
O |
|
덕하 | 덕하 |
|
|
|
O |
||
선암 | 개운포 |
|
|
|
O |
||
울산 | 태화강 |
|
O |
O |
O |
동해선 종합안내 |
|||
선명 |
구간 |
링크 |
계획 |
동해선 |
군사분계선-제진 |
단선 (개통) |
|
동해선 |
제진-강릉 |
단선전철 |
|
동해선(영동선) |
안인-삼척 |
복선전철화, 직선화 |
|
동해선(일부 삼척선) |
삼척-포항 |
단선 비전철 |
|
동해선(일부 삼척선) |
동해-포항 |
전철화 |
|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
포항-태화강 |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
|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
태화강-부전 |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
■진행상황 |
|
'90. 4 ∼ 9 |
타당성조사(한국교통문제연구원) |
'94. 8 ∼ '95. 9 |
기본조사(부산∼울산간) |
'95.11 ∼ '98. 6 |
노반 실시설계(부전∼일광) |
'97. 4 ∼ '98.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일광∼울산) |
'98. 4 ∼ '99.12 |
건물, 전기 실시설계 시행 |
2000. 3. 4 |
도시계획시설결정 고시(울산광역시) |
2000. 5.17 |
도시계획시설결정 고시(부산광역시) |
2000. 11. 14 |
광역철도 지정고시(건설교통부고시 제2000-285호) |
2001. 2. 2 |
울산시구간 지적고시(울산시고시 제2001-20호) |
2001. 7. 18 |
부산시구간 지적고시(부산시고시 제2001-181호) |
2003. 6. 4 |
기장~일광(4공구) 8.6km, 선암~울산(9공구) 7.6km 착공 |
2003. 8. 8 | 사업실시계획승인(일광~서생구간 제외,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3-193호) |
2003. 8. 11 |
착공식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5.12.26~28 |
노반공사(1,2,3공구) 착공 |
2006. 1.18 |
사업실시계획승인(일광~서생구간) |
2006.10.26 | 사업실시계획(변경)승인(부전~일광) |
2007.12.5 | 사업기간 연장 (2010년 -> 2015년)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
2011.5.21 |
'동해남부선 부산역 연장운행 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 > 동해남부선 광역전철 부전~부산 연장 고려 (부전~범일 2.6km 전철화) |
2011.10 |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 내리역사 신설 타당성 연구용역'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결과 B/C=1.03 |
2011.12.30 |
국토해양부 > 본 사업 광역철도 지정 폐지, 일반철도화 (국토해양부고시제2011-833) |
2012.3.14~2013.2.4 | 5~8공구(일광-태화강) 보완설계 완료 |
2013.9 |
부산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송정~기장 사이 동부산관광단지역 건설 협약 (부산시가 사업비 163억원 부담) |
2013.9.4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증액협의 완료 |
2013.9 | 울산 구간 발주 |
2013.12.2 |
기장~우동 구간(12.5km) 신선으로 이전 개통(일단은 단선 비전철) 해운대역 이전: 우동 -> 좌동 국군부산병원과 육군 제53사단 사령부 앞쪽 해운대터널, 수정터널 (총 2개 터널), 교량 5개로 구성 |
2013.11.20 | 5~8공구(일광-태화강) 노반공사 착공 |
2014.6 | 덕하차량기지 착공 |
2014.11.5 | 부전-안락 구간: 고가 신선으로 이전 |
2014.12 | 부산광역시 > 원동역 신설 방침 결정 |
2014.12 |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공고 |
2015.1 |
동해남부선 부산 동래구 안락동 '원동역 건설 타당성 검토 용역'(안락~재송 사이 수영강 교량위) > B/C=1.09 |
2015.4 |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재공고 |
2015.1~7 |
부산광역시 > 국토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업비절감 방안 및 실시설계 추진 협의 |
2015.7 | 국토교통부 > 원동역 신설 사업 승인 |
2015.8.2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614 호 |
2015.9.9 | 부산시 > 지명위원회 개최 7개역 역명 제개정 |
2015.12.22 |
한국철도시설공단 > 원동역사 신축설계 설계공모 공고 |
2015.12.31 |
부산시, 한국철도시설공단 > 원동역 신설사업 위수탁 협약체결 |
2016.2.12 |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 > 6개 역사 역명 확정 (옛 우동역은 추후 결정) |
2016.2 |
원동역 신축설계 설계공모 작품접수 및 결과발표 |
2016.4.2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4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
2016.4 | 원동역 실시설계 완료 |
2016.6.27 | 기장역을 신축역사로 이전 (약간 북쪽 기장중학교 동편으로 이전) |
2016.6 | 시설물 공사 완료,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착수 |
2016.8.8~10.14 | 종합시험운행 (시설물 검증, 영업시운전) |
2016.10.10~10.14 | 역사건축 완료 및 이용자 점검 |
2016년 10월 | 한국철도시설공단 > 코레일 파업으로 시운전 시간이 부족하여, 당초 결정된 개통일(개통식 11/11, 개통 11/12)을 무기 연기 |
2016.12.29 | 개통식(신해운대역, 14시) |
2016.12.30 | 부전-일광 개통, 상업운전 시작 |
2017.7.13 | 원동역 공사착공 |
2017.8.8 | 원동역 착공식 (10시, 남일중학교) |
2018.4.30 | 태화강역 신축 > KDI 설계적정성 검토 완료,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 완료로 신축 확정 (9월 착공 예정) |
2018.11.2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640호 > 동해남부선(부산-울산) 복선전철화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시행기간 (2003.8.8~2019.12.31에서 2003.8.8~2021.12.31 로 변경) |
2019.6.12 |
부산광역시 > 동해선 원동역사 건설을 위한 올해 사업비 45억 원을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지 않고, 사업을 재검토 (사업비 산정과 적정성 검토 소홀에 따라) |
2019.10.25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586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고시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1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부산원동 역사 합동점검 |
2019.12 |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원동 역사 사전점검 |
2019.12.11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714호 동해남부선 덕하차량기지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승인
|
2019.12.30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921호 철도거리표 변경고시 (부산원동역) |
2020.1 | 한국교통안전공단 > 부산원동 역사 철도시설 건설기준 점검 |
2020.2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부산원동 역사 시설물 검증시험 |
2020.3.11~13 | 부산원동역 영업시운전 |
2020.3.27 | 부산원동역 개통식 (11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반인 참가없음) |
2020.3.28 | 부산원동역 개통 |
~2021.2 | 태화강-일광 > 건설공사 완료 예정 |
2021.2~ | 태화강-일광 > 시운전, 검증 착수 예정 |
2020.9 | 태화강-일광 > 개통 예정 |
2020.10.8 |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망양, 개운포) |
2021.4 | 태화강-일광 > 전차선로 가압 |
2021.8.26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031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 고시 동해선에 망양역, 개운포역 추가 |
2021.8.26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032호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고시 울산기지선 (망양-울산기지 1.4km) |
2021.12.28 | 개통 개통식 > 태화강역 광장 10시 30분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1/12/27)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 자료협조 :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 빈라덴만세" 님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2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3(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