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경기남부광역철도(신강남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기남부광역철도(신강남선) (舊서울지하철 3호선 수서기지 이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민자사업자

사업구간(역)

  • 3호선 연장 기준: 수서- 경기도 남부   47km  
  • 2024년 경기남부광역철도: 종합운동장(2,9)-수서(3,분당선,GTX-A)-세곡지구-고등지구-제3판교테크노밸리-서판교(월곶판교선)-대장지구-신봉지구-광교중앙(신분당선)-수원시청(수인분당선)-화성진안지구-병점(1호선)  50.7km  (4량 1편성 무인운전)
    • 차량기지: 수원공항 인근

노선길이

노선규격

전기

DC 1500V

신호

KTCS-M (무인운전)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

관련노선

  서울지하철 3호선 하남 연장, 진접선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신분당선 남부 연장(광교중앙-호매실)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9.10.31 서울시 > 서울3호선 연장 방안 용역 발주
2019.12.3, 2020.1.17, 2020.1.28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 서울 3호선 연장 관련 업무협의 (공동대응 필요)

2019.12

서울시 > 수서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수서차량기지를 경기남부권으로 이전한다는 전제하에, 서울지하철 3호선을 경기남부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2020.2.14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 서울지하철 3호선의 경기남부 연장 (수서기지 이전 병행) 의 효율적 대안 마련을 위한 공동대응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청 상황실)

  • 서울시 용역에 선제적 대응 및 용서고속도로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도와 3개 시가 공동으로 대응
  • 경기도는 기초 지자체간의 의견 조율 및 공동 대응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 경기도와 3개 시간 협력 내용과 관련하여 용역이 필요한 경우 실무협의체 구성을 통한 행정지원
2021.3.31

국회의원 박진 >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및 수도권 광역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토론회 (발표자료)

2020.8~2021.11

수원시,용인시,성남시 > '서울3호선 연장 대응 및 효율적 대안 마련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 중전철 대신 경전철로 추진하기로 함 (3호선 직결 불가)
  • 당초의 '수원 광교~서울 수서' 대신 수원 쪽 세류동까지, 서울 쪽 잠실까지 연장 추진
    • 세류~수서 B/C=0.90
    • 세류~잠실 B/C=0.98
    • 세류~고등 B/C=1.06
  • 새 차량기지 위치 결정이 어려움
2023.2.21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 사업추진 협약 체결

2023.3~6 실무협의회 (4개시 공동용역 추진 및 용역비 공동부담 결정)
2023.8.3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 서울3호선 연장, 경기남부광역철도 타당성조사 공동용역 발주
2023.9.26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 서울3호선 연장, 경기남부광역철도 타당성조사 공동용역 착수
(서울3호선 연장, 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조사)
2023.11.9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2024.2.29

신상진 성남시장 > 신강남선 민자철도 사업 추진계획 발표

  • 기존 수서에서 3호선 연장은 오금방향 분기로 인해 열차운행횟수 감소, 10량 1편성으로 인해 사업비 과다, 수서차량기지 이전의 어려움, 무인운전 불가 등의 문제가 있어서
  • 별도 노선으로 추진하기로 함
  • 4량 1편성, 철제차륜, 최고속도 130km/h (표정속도 70km/h)
  • 민간사업자 분석 결과  1일 26.7만명 이용, B/C=1.06

2024.3.19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추가검토노선: 3호선 경기남부연장)

2024.4.16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
2024.4 국토교통부 > 제2차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에서 반려 판정
2024.5.10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을 반영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하는 공동건의문 서명, 경기도에 제출(추후 국토교통부로 전달) (15시 수원컨벤션센터)
용역결과 B/C=1.17
2024.6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지자체 건의사업 설명
2024.11.18 수원시 >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경기남부광역철도 우선 검토 건의문 제출
2024.11.27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 관련 자료 제출

 

미래철도DB 해설

  • 수서역 역세권 개발에 따라 수서기지를 서울시 밖으로 이전하면서 덤으로  노선까지 연장하는 사업
  • 차량기지 이전과 노선 연장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4호선 연장인 진접선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수서기지 위치상 경기도 남부로 이전될 것이 예상되고 있다.
  • 중장기 철도계획에 전혀 들어있지 않던 내용이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 (2024년) 신상진 성남시장이 남북부로 좀더 연장한 신강남선 구상을 발표하였다. 3호선 연장이 아닌 별도 노선으로 추진한다.
  • 경부고속도로 서측에 철도 서비스 제공, 신분당선 혼잡 분산 등의 효과가 있다.
  • 해당 노선을 지나가는 성남, 용인, 수원, 화성시가 함께 추진중이다.

(update : 2024/11/30)


사진모음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노선안내도

신강남선(2024년 기준) (저작권: 성남시청)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및 수도권 광역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토론회의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