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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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신안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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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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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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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위탁: 넥스트레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BTO-rs 4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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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넥스트레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BTO-rs 4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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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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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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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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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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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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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3량 및 6량 1편성 전동차, 총 87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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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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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합류: 서해선(소사-원시), 서해선 복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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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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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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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12 |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
2000/12 |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11 |
건설교통부가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 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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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 |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
2003/5 |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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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4~200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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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
2004/4/2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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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1/9 |
신안산선의 소사~원시선 합류를 반대하고 있던 안산시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에 『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 연구용역』을 주었고,
이날 최종보고회 열림
중에서, 3안이 최선이라는 결론 발표 |
200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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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 |
국토연구원 PICKO의 민간사업(현대건설) 검토결과 부정적 관련기사 |
2005.7 |
시흥시 > ‘신안산선 철도노선선정에 관한 기초조사’ 용역 발주 (한국교통연구원) → 목감~시흥시청~월곶 노선 제안(능곡· 장현· 목감 택지개발지구와 군자 신도시 고려) |
2005년 |
건설교통부 > " 신안산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15년 목표로 포함 |
2006.3 |
한화 민간사업제안서 반려 |
2006. 4 |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
2006.6 ~ 2007.12 |
건설교통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B/C=1.03 |
2006.11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용역완료(시흥시 제안노선안 반영)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안산~청량리 구간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2~2009. 12 |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용역결과에 따라 신안산선 노선확정 계획 B/C=1.12 |
2009.11.2 |
용역 최적대안 (안산시, 시흥시 동시건설) -> 지자체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에서 잠정안 채택 |
2010. 01. 28 |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환경부 국토환경보전과-234호) |
2010.4~2010.9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재검증(재조사) 용역 완료 ->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B/C=1.00, AHP=0.538 |
2010.12.10 |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호) - 재정사업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
2011.3.15 |
노반 기본-실시설계 착수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
2011. 12. 05 |
환경영향평가 착수 |
2012. 05. 18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제출 |
2012. 06. 04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 |
2012. 06. 15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
2012.12 |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부대의견 제시 > 민자 중심 사업추진 방안 강구 |
2013.7~2014.1 | 국토교통부 > 민자적격성 분석 |
2014.1~2015.8 | 한국개발연구원 > 민자적격성 분석 검증 (B/C=0.97, AHP=0.502) |
2015.8.17 |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 신안산선을 민간사업(BTO-rs)로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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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9.30 |
기획재정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통과 |
2016.10.13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대상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제2016-665호) |
2016.11월말 |
신안산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 (가칭)에코레일주식회사, (가칭)신안산철도주식회사 2개 컨소시엄이 참여 |
2016.12 |
국토교통부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PQ평가 의뢰 및 실시 상기 2개 컨소시엄 탈락 |
2016.12.23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대상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
2017년 1월 |
신안산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2차 > 포스코건설+롯데건설+국민은행 컨소시엄 및 트루벤인베스트먼트+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참여 |
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2017.2.10 | PQ 2차에 두 컨소시엄 모두 통과 |
2017.3.23 |
민간투자사업 1단계(사전자격심사)를 통과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 국토교통부에 2단계(사업계획서) 접수 |
2017.4.28 |
국토교통부 > 우선협상대상자로 가칭 에코레일(주)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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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7.27 | 삼성물산, 한화건설 > 시공참여확약서(책임준공) 제출 |
2017.7.31 | 트루벤인베스트먼트 기자간담회 개최 |
2017.8 |
국토교통부 >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에 협상 취소 처분에 관해 사전 통보 |
2017.8.23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민자사업 우선협상자인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의 자격 여부를 결정할 청문회 개최 |
2017.9.1 | 국토교통부 > (주)에코레일(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후 통보 |
2017.9.4 |
(주)에코레일 > 신안산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효력정지 신청 및 행정소송을 법원에 냄 |
2017.9.7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변경) 고시 (제2017-597호) |
2017.12.12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변경> 재고시 (제2017-815호) |
2018.1.25 |
한국교통연구원 > 평가위원 후보자 명단(Pool) 공개, 사업신청자가 평가위원에 대한 제척 신청서를 제출하도록 함 |
2018.1.26 |
사업계획서 접수 마감 > 2개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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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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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30 |
1차(PQ) 평가 실시 > 평가위원회는 제출서류심사, 출자자 구성, 설계능력, 시공능력, 재무능력 등을 평가 (가칭)신안산선(주)는 제출서류 및 사업수행능력에서 일부 불만족 판정을 받아 부적격 판정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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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5 | 국토교통부 >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2018.5~10 | 협상 및 실시설계 |
2018.8.23~9.20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공람 및 주민설명회 |
2018.10.25 | 분야별 실무협상 완료, 실시협약안 도출 |
2018.10~11 | 실시협약(안) KDI검토 (11.30 결과회신) |
2018.12.12 | 기획재정부 >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악(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
2018.12.19 |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2018.12.19 |
신안산선 복선전철(본선2구간)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의견 수렴위한 주민 공람 및 주민 설명회 개최 공고 |
2019.5.7 |
국토교통부 >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에 안산장상지구에 신안산선 역 추가 발표 |
2019.6.7 | 국토교통부 > 철도공단 및 사업시행자에 장하역 신설 검토 요청 |
2019.8.27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446호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
2019.9.9 | 착공식 > 안산시청 민원관 2층 대회의실 |
2019.9~2020.7 | (주)넥스트레인 > 신규역사 타당성 검증 시행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0.3 |
(여의도-서울역)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2단계(여의도~서울역) 사전타당성 용역 착수 (대한교통학회 용역) |
2020.11.20 |
국토교통부 > 공고 제2020-1532호 신안산선 복선전철(본선 1구간)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 2차) 항목 등의 결정 내용공개 |
2021년 |
화성시 > 신안산선 연장운행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시행 (용역 시행자: 대중교통포럼) B/C=1.02 |
2021.4 | 화성시 >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넥스트레인(신안산선 사업자)에 신안산선 연장 의견 조회 |
2021.6.29 | 국가철도공단, (주)넥스트레인, 광명시 > 학온역 신설 협악 체결 |
2021.8.3 |
화성시 > 국토교통부에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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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9 |
국가철도공단, 안산시, (주)넥스트레인 > 장하역 신설 협약 체결 |
2021.11.24 | 국가철도공단, 한국수자원공사 > 신안산선 국제테마파크역 신설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
2022.4.15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190호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변경(4차) 학온, 매화, 국제테마파크 역 3개 신설 반영 |
2022.4 |
국가철도공단, 시흥시, (주)넥스트레인 > 매화역 신설 협약 체결 |
2022.10.5 |
안산시, 국가철도공단, 넥스트레인(주) >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 출입구 신설사업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청 제1회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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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9 |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 승인 |
2022.12.15 | 학온역 착공 (가학동 799-2 일대) |
2023.5 |
국가철도공단, 화성시, (주)넥스트레인, 코레일 > 향남 연장 운행 협약 체결 |
2023.6 | 운영, 유지보수 사업자로 대전교통공사+현대로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2023.9.27 | 국토교통부 > 민자철도사업 접수 |
2023.10.30 | 국토교통부 >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 개최, 추진 대상 사업 선정 |
2023.11.6 |
국토교통부 > 사업 제안자에게 선정 통보 포스코이앤씨, 하나은행 제안: 여의도-서울역 (신안산선 북부연장)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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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14)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빨간색이 예비타당성조사안, 파란색과 녹색이, 안산시 주장안, 안산시는 녹색을 원하고 있음)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예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전 노선안내도 -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신안산선 제안 노선도(시흥시 요구안) - 저작권: 시흥시청
역 조감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서울시내구간(회색 점선: 국회의사당앞~광흥창~신촌~독립문~경복궁~창덕궁통과~혜화~창신~안암오거리~청량리)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