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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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안산선

사업상황

  설계설계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가칭) 넥스트레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BTO-rs 40년)
       (컨소시엄에 서울교통공사가 참여하였으므로, 서울교통공사에서 위탁운영)

건설기관

(가칭) 넥스트레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BTO-rs 40년)

사업구간(역)

  • 1차: 여의도[5,9]~영등포[1]~도림사거리~신풍[7]~대림삼거리~구로디지탈단지[2]~독산(1호선역 아님)~시흥사거리~석수[1]~KTX광명역~(분기)
    • 광명역~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해제지역(장래)~매화~시흥시청~(소사원시선 합류 + 월곶판교선 직결)~(소사원시선 공유)~원시~국제테마파크~송산차량기지
      •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은 신안산선에서 건설하여 월곶-판교선(구 제2공항철도)이 공용
      • 원시~송산차량기지 구간은 신안산선에서 건설하여 서해선이 공용
    • 광명역~목감~성포~중앙[4]~호수~한양대
  • 2차: 여의도~공덕[5,6,경의중앙선]~서울역

도심 구간 지하, 교외 구간 지상

  • 차량기지: 송산차량기지 (서해선 공용, 사업비 분담비중  신안산선:서해선=6:4)
  • 원시~국제테마파크~송산차량기지 구간은 신안산선 사업에서 건설하지만, 서해선 열차도 사용하는 구간임
    • 따라서 서해선이 신안산선 전구간 개통보다 빨리 개통할 것에 대비하여 본 구간 조기개통 추진

노선연장

  • 1차: 43.6km (본선 39.6km, 서해선 선시공 4.0km)
  • 2차: 5.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설계속도: 120km/h, (월곶-판교 공용 예정구간 230km/h)

차량

  6량 1편성 전동차 총 24편성
(컨소시엄에 다원시스가 참여하였으므로, 다원시스에서 전동차 공급)

개통시기

2024년

관련노선

합류: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직결: 월곶-판교선

참고사항

  • 예전계획
    • 1단계
      • 1구간: 차량기지~송산~원시~선부~석수골 신호소(소사-원시선 분기)~목감~고속철도 광명역
      • 2구간: 광명역~구로디지털단지역
      • 3구간: 구로디지털단지역~신풍역~도림로~여의도역~공덕역~서울역~청량리역 (또는 독립문~혜화 경유)
    • 2단계
      • 4구간: 여의도-서울역-마른내길-왕십리뉴타운-청량리역
  • 신안산선 노선의 변천
    • 원래 수인선 연계를 위해, 한대앞역(4)과 연결될 전망(한대앞~성포~월피)
    •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소사-공단-원시동 전철과의 연계를 위해, 선부역에서 소사-공단 전철과 합류하는 것으로 노선 변경
    • 상기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간에 논란이 발생하여
      • 안산시는 성포동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
      • 시흥시는 월곶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하며 각기 용역 시행
    • 국토해양부에서 최종적으로 기본계획(재정사업)을 수립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대로 선부로 오는 노선)
    • 차량기지는 당초 소사-원시선 합류에 따라 반월차량기지가 검토되었으나, 현재는 소사-원시선 합류 후 시화호를  건너 화성(송산)차량기지 검토
    • 2015년에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 중앙-한양대 구간 연장 포함
       
  • 기존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노선 중 신안산선으로 이용되는 구간 : 석수(1)-시흥대로-구로디지탈단지(2)-신풍(7)-영등포(1)-영등포시장(5)-국회의사당앞(9)-서강대교-공덕(5,6)-효창공원정문-서울역(1,4)-중앙우체국앞(11)-을지로3가(2,3)-을지로4가(2,5)-동대문운동장(2,4,5)-신당(2,6)-청계9가-동마장네거리(2)-청량리(1)

환승노선

역명
(비환승역은 가칭)

지상/지하

승강장 형식, 기타

5호선, 9호선

여의도

지하

상대식
(당초 여의도 버스 환승센터 위치였으나, 5, 9호선 여의도역으로 위치 변경)

KTX, 1호선

영등포

지하

상대식

  -

도림사거리

지하

상대식

7호선

신풍

지하

상대식

  -

대림삼거리

지하

상대식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

지하

상대식

  -

독산

지하

상대식
(내선 통과선, 외선 정차선 (9호선 샛강역 방식))

  -

시흥사거리

지하

상대식

1호선

석수

지하

상대식

  KTX, 1호선 광명지선, 월곶판교선

광명

지하

선로별 복층 상대식
(지하 1층 신안산선, 지하 4층 월곶판교선)

  -

목감

지하

상대식

  -

성포

지하

상대식

4호선

중앙

지하

상대식

-

호수

지하

상대식

-

한양대

지하

상대식

  • 급행열차 운행예정 (국토교통부 2016년 보도자료)

 

■진행상황

1998/12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2000/12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11

  건설교통부가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 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2003년 하반기 : 기본설계 착수
  • 2005년 착공
  • 2011년 : 광명역~여의도 (12.9km) 완공
  • 2014년 : 안산-광명역(13.2km), 여의도-청량리역(13.4km) 완공

  2003/1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2003/5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 1단계 : 여의도역∼영등포역∼신풍역∼구로공단역∼고속철도 광명역(12.9km) - 2011년
  • 2단계 : 청량리역∼혜화역∼여의도역(13.4km), 고속철도 광명역∼한 대앞역(13.2km) - 2014년

2003.4~2003.9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00, AHP=0.752 (서울대 공학 연구소, 삼보기술단)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화정~안산 선부동~(소사-원시선)

2004/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2004/4/2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4.10.25

  • 1차 민간제안:   현대건설 컨소시엄(  우리은행, 경남은행, 국민연금관리공단, 교보생명, 교직원공제, 메트라이프 등 6개 금융기관)이   건교부에 신안산선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시흥시청~(소사-원시선)
  • 광명역~시흥시청역의 제2공항철도를 공용하려는 구상인 듯
  • 시흥시의 이익을 반영한 노선

2004/11/9

신안산선의 소사~원시선 합류를 반대하고 있던 안산시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에 『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 연구용역』을 주었고,

이날 최종보고회 열림

  • 1안 : (예비타당성조사 안) 광명-목감-화정-선부-공단-원곡-원시-반월공단내 반월차량기지
  • 2안 : 광명-목감-월피-성포-중앙-고잔신도시-초지-원시~반월차량기지
  • 3안: 광명-수암-월피-성포-중앙-고잔신도시-테크노파크

중에서, 3안이 최선이라는 결론 발표

2004/12

  • 2차 민간제안 : 한화- 당초기획예산처 노선
  • 여의도~광명역~시흥 목감~화정~안산 선부동~(소사-원시선)
  • PICKO(민간투자지원센터) 심의중 → 결과는 부정적

2005.1

국토연구원 PICKO의 민간사업(현대건설)  검토결과 부정적 관련기사

2005.7

시흥시 > ‘신안산선 철도노선선정에 관한 기초조사’ 용역 발주 (한국교통연구원)
→ 목감~시흥시청~월곶 노선 제안(능곡· 장현· 목감 택지개발지구와 군자 신도시 고려)

2005년

건설교통부 > " 신안산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15년 목표로 포함

2006.3

한화 민간사업제안서 반려

2006. 4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2006.6 ~ 2007.12

건설교통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B/C=1.03
안산-여의도-청량리 (40.4km)   (여의도-안산 21.5km)

2006.11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용역완료(시흥시 제안노선안 반영)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안산~청량리 구간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2008.  12~2009. 12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용역결과에 따라 신안산선 노선확정 계획   B/C=1.12
(용역명)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연구, (용역기관) 국토연,교통연,서울대 합동연구, (용역기간) ‘08.12~‘09.12

2009.11.2

용역 최적대안 (안산시, 시흥시 동시건설) -> 지자체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에서 잠정안 채택

2010. 01. 28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환경부 국토환경보전과-234호)

2010.4~2010.9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 완료 ->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B/C=1.00, AHP=0.538

2010.12.10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호) - 재정사업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3.15

노반 기본-실시설계 착수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서울역-청량리 삭제)

2011. 12. 05

환경영향평가 착수

2012. 05. 18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제출

2012. 06. 04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

2012. 06. 15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2012.12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부대의견 제시 > 민자 중심 사업추진 방안 강구
2013.7~2014.1 국토교통부 > 민자적격성 분석
2014.1~2015.8 한국개발연구원 > 민자적격성 분석 검증
2015.8.17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 신안산선을 민간사업(BTO-rs)로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

  • 광명-시흥시청 사이: 매화역 추가
  • 중앙역 종착에서 호수역 경유 한양대역까지 연장
2016.9.30

기획재정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통과

2016.10.13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대상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제2016-665호)

2016.11월말

신안산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 (가칭)에코레일주식회사, (가칭)신안산철도주식회사  2개 컨소시엄이 참여

2016.12

국토교통부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PQ평가 의뢰 및 실시

상기 2개 컨소시엄 탈락

2016.12.23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대상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2017년 1월

신안산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2차 >  포스코건설+롯데건설+국민은행 컨소시엄 및 트루벤인베스트먼트+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참여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2.10 PQ 2차에 두 컨소시엄 모두 통과
2017.3.23

민간투자사업 1단계(사전자격심사)를 통과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 국토교통부에 2단계(사업계획서) 접수

2017.4.28

국토교통부 > 우선협상대상자로 가칭 에코레일(주)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선정
(트루벤은 2조7586억원,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3조3611억원을 제시)

  • 열차운행계획
    • 통근형 차량: 일반열차, 급행열차
    • 특급형 차량: 특급열차 (좌석제, 중앙역-광명역-여의도역만 정차, 19.5분 소요)
2017.7.27 삼성물산, 한화건설 > 시공참여확약서(책임준공) 제출
2017.7.31 트루벤인베스트먼트 기자간담회 개최
2017.8

국토교통부 >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에 협상 취소 처분에 관해 사전 통보

2017.8.23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민자사업 우선협상자인 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의 자격 여부를 결정할 청문회 개최

2017.9.1 국토교통부 > (주)에코레일(트루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후 통보
2017.9.4

(주)에코레일 > 신안산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효력정지 신청 및 행정소송을 법원에 냄

2017.9.7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변경) 고시 (제2017-597호)
2017.12.12

국토교통부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변경> 재고시 (제2017-815호)

2018.1.25

한국교통연구원 > 평가위원 후보자 명단(Pool) 공개, 사업신청자가 평가위원에 대한 제척 신청서를 제출하도록 함

2018.1.26

사업계획서 접수 마감 >  2개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

  • (가칭)넥스트레인(주) :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서희건설, 대보건설 등(50%),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50%), 제일엔지니어링, 삼보기술단, 도화엔지니어링 등
  • (가칭)신안산선(주) : 농협생명(14.5%), KB증권(28.4%), 하나금융투자(27.3%), 한화손보(14.5%), 신한생명(14.5%) 등
2018.1.29
  • 양 컨소시엄 모두 제척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 양 사업신청자 동의·확인 하에 평가위원 풀 확정
  •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양 사업신청자 및 국토교통부 감사실 입회 하에 평가위원(6인) 추첨 및 선정
  • 양 사업신청자가 평가위원 선정 절차가 정당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함
2018.1.30

1차(PQ) 평가 실시 > 평가위원회는 제출서류심사, 출자자 구성, 설계능력, 시공능력, 재무능력 등을 평가

(가칭)신안산선(주)는 제출서류 및 사업수행능력에서 일부 불만족 판정을 받아 부적격 판정을 받음

  • ①제출서류 중 법인인감증명서 및 출자자 주주현황이 고시일 이전 발행,
  • ②재무능력 중 자기자본 조달능력 확인을 위한 추가투자확약서 내용 부족
  • ③설계능력 불만족(실시설계용역수행실적이 충족되지 않음)
2018.2.23 국토교통부 >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18.8.23~9.20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공람 및 주민설명회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신안산선의 노선은,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이었던, 시흥-면목 노선을 이용한 것이다. 10호선은 경부고속철도 남서울역(현 광명역)에서 출발하여, 시흥대로를 타고 올라와, 신풍역, 영등포시장, 여의도 등을 지나. 면목동에 이르는 노선이었다.
  • 서울시에서는 신안산선을 광역A선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 10호선이 청량리-면목을 연결하는데 비해서, 신안산선은 청량리에서 바로 중앙선과 이어지는 문제점 때문에, 서울경전철 노선중에는 청량리-면목 구간을 추가로 설정하고 있기도 하다.
  • 신안산선은 중앙선, 경춘선과 연계되어, 서울을 북동-남서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이 될 예정이다.
     
  • 신분당선이 판교신도시 때문에 급물살을 탔듯이, 신안산선도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연계 때문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경향이 보인다.
  • 신안산선 개통전, 시흥-광명간 고속철도선로를 이용한 셔틀전동차 운행도 시작되었다
  •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가 서로 대립하여 논란이 많았고, 결국 2009년 11월에 안산시 방면과 시흥시 방면을 동시에 건설하기로 하였다.
  • 이로 인해 증가되는 사업비는, 광명-시흥시청 구간의 제2공항철도 활용, 신안산선 자체 차량기지 없이 서해선의 송산차량기지 활용으로 절감하여  보충하게 된다.
  • 오랜 논란끝에 2010.12.15에 기본계획이 최종 고시되었다. 시흥과 안산의 분기 노선, 시흥 분기노선의 소사원시선 합류, 서해선 송산차량기지 활용, 신풍역 주변에 추가역 설치, 여의도 이북 구간은 서울역 방면으로 노선 설정  등이 눈에 띈다.
  • 여의도 이북의 노선 방향은 논란이 많았지만, 이번 계획에서 서울역으로 명시되었으며, 대신 서울역~청량리역 구간은 언급이 없어졌다.
  • 서해선은 향후 간선철도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신안산선 여의도역이나 영등포역을 서울 지역 시발역으로 설정하여, 이 역에서 일반열차를 시발  취급하여 신안산선을 통해 서해선으로 일반열차를 운행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 http://cafe.daum.net/kicha/ANo/19776
  • 그럴 경우, 서울에는 3개의 철도 시발역이 존재하게 된다. 서울역-경부선, 용산선-호남전라장항선, 여의도역-서해선
  • 하나의 선로를 일반열차와 광역철도가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며, 현재 중앙선에서도 잘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 이런 열차를 운행하면 장항선이나 전라선 수요를 서해선+신안산선으로 우회시킬 수 있어, 서울-시흥 구간 병목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시흥, 안산에서 일반열차를 탈 수도 있게 된다.
  • 또한 신안산선이 여의도로 가게되면서, 여의도를 기점으로 삼고 있는 서울경전철 노선인 서부선과 신림선과의 연계도 중요하게 되었다. 신안산선 같은 간선노선과 서울 경전철인 지선노선이 효과적으로 연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이에따라 서부선과 신림선의 기점을 신안산선 여의도역으로 집중하여, 환승편의를 개선하고, 두 노선을 직결하여 효율을 높이자는 철도동호인의 주장도 나오고 있다
  • (2017년) 한편 신안산선은 사업 측면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민자사업이 건설사 중심의 BTO사업이었다면, 신안산선은 디벨로퍼와 재무적투자가가 주도하는 BTO-rs사업으로 추진된다. 건설사는 사업과 관계없이 시공만 한다. 하지만 정부와의 이견 발생으로 사업 추진이 안되고 있다.
  • (2018년) 결국 건설사 중심의 민자사업으로 결정되었다.

(update : 2018/9/15)


사진모음

환경영향평가중 각종 노선 자료  (노선전체)

환경영향평가중 각종 노선 자료 (각역 개별)

 

2015년 기준 최신 노선도

종평면도

지도상 노선도 모음

대형노선도 모음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신안산선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추가 노선도 보기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신안산선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

신안산선 노선도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빨간색이 예비타당성조사안, 파란색과 녹색이, 안산시 주장안, 안산시는 녹색을 원하고 있음)

신안산선 

예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신안산선 금천구 구간

예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전 노선안내도 -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신안산선 

  신안산선 제안 노선도(시흥시 요구안) - 저작권: 시흥시청

 

역 조감도 (저작권 : 금천구 국회의원 이목희 홈페이지)

신안산선 금천구 구간 역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서울시내구간(회색 점선: 국회의사당앞~광흥창~신촌~독립문~경복궁~창덕궁통과~혜화~창신~안암오거리~청량리)

별내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