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중부내륙선(이천~문경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
사업구간(역) |
(경강선(舊성남여주선)과 직결)~ 부발[부발읍 가산리] |
|
노선연장 |
93.185km (54.0km+39.2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
배선 |
단선 |
|
차량 |
KTX-이음 (230km/h) |
|
개통시기 |
|
|
관련노선 |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1999. 6 |
" 21세기 국가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반영 |
1999. 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1. 8 |
제3차 경상북도 종합계획(2000∼2020) 에 포함 |
2002.3~7 |
|
2002.12 |
200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충주-문경 구간) |
2003.9.15 |
|
2004.9 |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2004예산안에 반영(국회제출예정) |
2005.1.7 |
충주상공회의소, 충주시의회, 국회의원 이시종 > 중부내륙철도 정책세미나 |
2005.3 |
건설교통부 > 기본계획 수립 연 구용역 입찰 공고 (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사전 환경 성 검토, 문화재 지표조사 ) |
2005.06~2006.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
2006. 11.28 |
건설교통부 > 이천 부발읍-장호원 감곡면 간 21km 시종점 포함 2개역, 기본계획 관보 고시 |
2006.12 |
충주시 > 노선설문조사
조사 결과 2안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 |
2007. 8 |
노반기본설계 착수 |
2009.3 |
감곡(장호원)~문경 구간 노선 확정 |
2009.3~4 | 기본계획 고시 위한 관계기관 협의 |
2009.5.19 |
국토해양부 > 이천-충주-문경 철도 기본계획 변경고시 |
2010.12.21 | 총사업비 변경 |
2010.12.30 | 노반 실시설계 발주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3.21 | 노반 실시설계 계약 및 착수 |
2011.8 | 기획예산처 > 타당성재조사 착수 (복선 -> 단선) |
2012.9 | 기획예산처 >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사업 타당성 재조사 통과 못함 복선기준 B/C=0.293~285, AHP=0.401 |
2012.9~2013.9 | 실시설계 재착수 (단선) |
2014.1.10 |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여주시 가남읍 읍사무소) |
2014.7 | 설계완료 |
2014.11 |
문경시 구간 주민설명회 |
2014.12.20 |
이천-충주: 노반공사 착공 (1,3,4 공구) |
2014.12.22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833호 >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여주시, 음성 ~ 중앙탑면간) 실시계획 승인
|
2015년 상반기 | 112역 위치에 대한 지역 갈등 종결 (이천시 장호원읍 vs 음성군 감곡면) |
2015.6~2017.6 | 이천-충주: 노반공사 착공 (2,5 공구) |
2015.9.22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688호 > 이천 ~ 충주 전 구간 승인
|
2015.11.4 | 이천-충주 구간 기공식 (충주역 광장) |
2017.3.6 |
이천-충주: 노반공사 착공 (턴키 6,8공구) |
2017.11.28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7-767호 > 사업 명칭이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에서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으로 변경
|
2018.5 | 이천-문경(7,9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18.8.6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8-486호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7,9공구(312,314역) 추가) |
2020.3.13 |
국토교통부고시 제2020-257호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222신호장 반영) |
2020.12.28 |
국토교통부고시 제2020-1033호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시행기간 변경 2021년까지 -> 2022년까지) |
2021.4 |
(부발-충주) 건설 공사 완료, 시설물검증시험 착수 |
2021.4~12 |
(부발-충주) 기술 시운전, 영업 시운전 |
2021.11.1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235호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고시 (중부내륙선(이천-충주)) |
2021.12.30 | (부발-충주) 개통식 (14시 충주역 광장) |
2021.12.31 |
(부발-충주) 개통 |
2022.3 | (충주-문경) 궤도, 건축, 시스템 착공 |
2022.6 | 총사업비 기간 연장 (2023->2024) |
2023.6 | 총사업비 기간 연장 (2024->2025) |
2023.10 | 경강선 스크린도어 개량사업 (전동차, KTX-이음 동시대응) |
2023.11 | 중부내륙선 열차의 경강선 판교-부발 구간 시운전 |
2023.12.28 | 중부내륙선 열차의 경강선 판교-부발 연장 운행 개통 (개통식: 10시 충주역 KTX-이음 고상승강장) |
2024.4.26 | 국토교통부 > 제19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제정안 심의 후 확정 |
2024.9.3 | 국토교통부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고시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4/9/3)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2005.1.7 중부내륙철도 정책세미나(충주상공회의소, 충주시의회, 국회의원 이시종)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