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중앙선 복선전철화 (5)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도담~단양~풍기~영주~옹천~안동~망호~단촌~업동~의성~비봉~탑리~우보~화본~봉림~갑현~신녕~화산~북영천~영천

  • 이전: 안동 (안동터미널 옆)
  • 현 위치에서 개량:   도담, 단양, 풍기, 영주, 의성, 영천
  • 신설 : 군위(일반역), 망호(신호장)
  • 폐지 : 업동, 비봉, 우보, 화본, 봉림,갑현, 신녕, 화산
  • 기타 : 옹천(신호장으로 변경), 탑리(신호장으로 변경)

노선연장

145.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 도담-안동: 복선
  • 안동-영천: 당초 단선이다가 복선 노반의 단선으로 계획 변경

차량

  일반열차, 고속열차(EMU-260)

개통시기

  • 2018년 11월: 도담-단양 단선 개통(운행선 변경)
  • 2020년 9월 23일: 무릉-단촌 단선 개통(운행선 변경)
  • 2020년 12월 13일: 단양-영주 단선 개통(운행선 변경)
  • 2020년 12월 17일: 영주-안동(새 위치)-무릉  단선 개통(운행선 변경)
  • 2022년 12월: 전구간 개통 (도담-안동 복선, 안동-영천 복선노반 단선)

관련노선

중앙선 복선화 (4), 중앙선 복선전철화 (6), 중앙선 영주댐 수몰지구 철도이설

참고사항

  • 현 죽령터널(루프식터널)외에 새 터널 신설
  • 평은역 구간 이설 등 선형 개량
  • 설계속도 250km/h
  • 안동역 이전 (송현동)
  • 군위역 신설 (군위군 의흥면)
  • 안동역 이설되면 임청각 복원 본격화 예정

 

중앙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링크

계획

1

청량리-덕소

중앙선 복선화 (1)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1-2

청량리-망우

중앙선 2복선

2복선

2

덕소-서원주

중앙선 복선화 (2)

기존전철 복선화

3

서원주-제천

중앙선 복선화 (3)

기존전철 복선화

4

제천-도담

중앙선 복선화 (4)

기존전철 복선화

5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5)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6

영천-신경주

중앙선 복선전철화 (6)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진행상황

1999년 12월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2001년 8월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 (영주~영천, 126.1km)   B/C=0.40

2004년 말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도담-안동) B/C=0.608
  • 유사 노선을 다시한번 검토했으나, 이번에도 미추진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2007.1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계획에 포함

2009말

기획예산처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도담-영천간 복선전철화)

2010.6

한국개발연구원(KDI)->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제출
B/C=0.8, AHP=0.557

2010.7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 결과 통보

  • 향후계획 :
    • 설계 3년, 공사 5년
    • 2018년 완공, 2019년 개통 
2010.9~2012.2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B/C=0.86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2.3.29 국토해양부 >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12.11.28~2014.12.10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2013.3.28 평은역 폐역, 앞뒤 구간은 신선(단선 비전철 우선 개통)으로 이전

2013.11.4

턴키공사 6공구 공사착수

2013.12.4

기공식 > 안동시(탈춤공연장) (11시)

2014.1.10

턴키공사 1,2공구 공사착수

2014. 8

착공

2014.12.28

사업실시계획 승인 (도담~안동구간)

2014.12.29

턴키공사 11공구 공사착수

2014.12 턴키 4개 공구 계약 체결 완료
2015.5~11

기타공사 (8개 공구) 공사착수

2015.10.30

한국철도시설공단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사업의 영주시구간 (2,3,4공구) 착공 및 안전기원제 (14시 영주역 광장)

2015.12.4

한국철도시설공단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의성지역 착공식 (14시, 의성역 광장)

2015.12.31

사업실시계획 승인 (안동~영천구간)

2016.12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 안동-영천 구간을 종래 단선에서  복선노반 단선으로 변경하기로 함
2017.12.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773호 > 실시계획 변경 승인
2017.12.27 죽령터널 관통
2017.12 안동 이남 구간을 복선노반 단선에서 복선으로 변경하기로 함
2019.10 죽령터널 완공(11.16km)
2019.10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중부권 복선전철
2020.1.29 영주시 > 영주역사 신축설계용역 설계디자인 및 교통체계 개선 자문회의
2020.3.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29호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문단역 CY(컨테이너 야적장)을 조암동 CY로 변경
   안동역 금회 포함

2020.11.12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798호 도담-경주 사업용 철도노선 변경,고시, 철도거리표 개정 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중앙선(청량리~경주)의 비전철 구간인 영주~영천을 복선전철화하는 사업, 처음에는 보류되었다.
  • 도담~안동 복선전철화로 재추진하였다가, 역시 보류되었고,
  • 2009년 이후로 도담-영천 구간으로 재추진 중이다.
  • 본 노선이 실현되어야 중앙선 전구간이 복선전철화되면서 기간철도망으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 평은역 전후 구간은 영주댐 수몰에 대비하여 선시공하여 직선화 단선비전철로 2013년에 우선 개통하였다.

(update : 2021/2/1)


사진모음

노선도 보기5

노선도 보기4

노선도 보기3

노선도 보기2

노선도 보기

죽령터널 조감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중앙선(도담-영천)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중앙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