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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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중앙선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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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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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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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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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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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도담~단양~풍기~영주~옹천(신호장)~안동~의성~군위~북영천(신호장)~영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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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68.1km -> 145.1km (도담-안동 73.8km, 안동-북영천 70.6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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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150km/h) 개통당시, ATP(250km/h) 2025.11월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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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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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고속열차(KTX-이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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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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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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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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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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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링크 |
계획 |
1 |
청량리-덕소 |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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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청량리-망우 |
2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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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덕소-서원주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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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원주-제천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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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제천-도담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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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도담-영천 |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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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영천-신경주 |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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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12 |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
2001. 8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 (영주~영천, 126.1km) B/C=0.40 |
2004년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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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
2007.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계획에 포함 |
2009.12 |
기획예산처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도담-영천간 복선전철화) |
2010.6 |
한국개발연구원(KDI)->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제출 B/C=0.8, AHP=0.557 |
2010.7 |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 결과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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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9~2012.2 | 국토해양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B/C=0.86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2.3.29 | 국토해양부 >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12-986호 |
2012.11~2014.12 |
도담-안동(3,4,5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
2012.11~2015.4 | 안동-영천(7~10,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
2013.3.28 | 평은역 폐역, 앞뒤 구간은 신선(단선 비전철 우선 개통)으로 이전 |
2013.11.4 |
턴키공사 6공구 공사착수 |
2013.12.4 |
기공식 > 안동시(탈춤공연장) (11시) |
2014.1.10 | 턴키공사 1,2공구 공사착수 |
2014. 8 |
착공 |
2014.12.28 | 사업실시계획 승인 (도담~안동구간) |
2014.12.29 |
턴키공사 11공구 공사착수 |
2015.1 | 국토해양부 > 고시 제2014-884호 실시계획 고시 |
2015.5 | 도담-안동 3개 공구 (기타 3~5공구) 착공 |
2015.10.30 |
한국철도시설공단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사업의 영주시구간 (2,3,4공구) 착공 및 안전기원제 (14시 영주역 광장) |
2015.11 | 안동-영천 5개공구(기타 7~10공구, 12공구) 착공 |
2015.12.4 |
한국철도시설공단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의성지역 착공식 (14시, 의성역 광장) |
2015.12.31 | 사업실시계획 승인 (안동~영천구간) |
2016.12 |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 안동-영천 구간을 종래 단선에서 복선노반 단선으로 변경하기로 함 |
2017.4~2018.8 | 안동-영천(7~10공구) 노반공사 재설계 시행 |
2017.12.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773호 >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17.12.27 | 죽령터널 관통 |
2017.12 | 안동 이남 구간을 복선노반 단선에서 복선으로 변경하기로 함 |
2018.6~2019.4 | 도암-안동 구간 궤도, 시스템 분야 착공 |
2019.2~4 | 단양-안동 구간 건물 분야 착공 |
2019.6 | 영주역 외 2개역사 신축/증축 설계 착수 |
2019.7~2019.10 | 안동-의성 구간 전력, 신호분야 착공 |
2019.10 | 죽령터널 완공(11.16km) |
2019.10 |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중부권 복선전철 |
2020.1.29 | 영주시 > 영주역사 신축설계용역 설계디자인 및 교통체계 개선 자문회의 |
2020.3.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29호 >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0.9~11 | 영주역, 의성역 공사 착수 |
2020.11.12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798호 도담-경주 사업용 철도노선 변경,고시, 철도거리표 개정 고시 |
2020.9~12 | 도담-단촌 3개 구간 운행선 변경 |
2020.10~2021.11 | 안동-영천 구간 기존 단선계획의 복선화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통과 |
2021.12 | 총사업비 심의 (안동-영천 구간 복선화 확정) |
2022.7 | 단양-안동간 복선완료 (150km/h) |
2022.12 | 안동-영천 복선화 공사 착수 |
2024.6.19 | 안동-영천 전차선 가압 |
2024.11.30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4-654호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변경 정정 고시 |
2024.12.19 | 안동-영천 개통식(중앙선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 (15시 안동역 광장) |
2024.12.20 | 안동-영천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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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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