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강선 (공사 노선명: 성남-여주선)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판교[신분당선]~성남[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이매[분당선]~삼동~경기광주-초월~곤지암~신둔도예촌~이천~부발~세종대왕릉~여주 차량기지: 부발차량기지(이천시 아미리) |
|
노선연장 |
57.0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전동열차 (4량 1편성, 총 12편성) |
|
개통시기 |
2016년 9월 24일 (성남역은 2021년) |
|
관련노선 |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97. 6. 4 |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 반영 사업 |
'98. 3 ∼ 10 |
철도청 > 타당성조사 (서울대 공학연구소 용역) B/C 1.24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전반기 계획(2000~2009년)으로 포함 |
2001년 하반기 |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예산반영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2~12 | 철도청 > 기본계획 수립 B/C=1.10 |
2002.8 | 경기도 > '경기2020계획'에 '통일 순환철도' 포함 (해당 구간: 이천-여주) |
2002/9/10 |
1단계 타당성 조사에 대한 기본계획 사업 설명회 개최(이천시청 회의실)
|
2002/2/7~2002/12/13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
2002. 3. 28 |
지자체협의(1차) |
2002. 5. 27. |
지자체협의 및 관련기관 협의 |
2002. 9. 2. |
경기도청 보고회 개최 |
2002. 9. 10. |
이천시, 여주시 노선설명회 |
2002. 10. 8. |
광주시, 이천시 노선 및 정거장입지 설명회 |
2002. 10. 15. |
이천시, 여주시 노선설명회 |
2003/6/3 |
한국철도시설공단 > 기타구간(5개 공구) 노반 기본/실시설계 발주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6 |
기타공사 구간(2,3,4,7,9공구) 기본설계 완료 |
2004.9 |
턴키공사 구간(5,6,8공구) 입찰공고 |
2005. 4. | 턴키구간(5.6.8공구) 노반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05.7 |
환경, 교통영향평가, 공람 |
2005.8 ~ 12 |
타당성 재검증(B/C 1.04, AHP 0.645 [한국교통연구원]) |
2006. 3. 31 |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
2006. 6.23 | 건물 기본설계 착수(‘07.4월 완료예정) |
2006.09.25 |
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환경부) |
2006.10.24 |
중앙교통영향심의위원회 심의 |
2006.11.23 |
교통영향평가 협의완료(국토부) |
2006.12.31 |
기타구간 및 턴키구간(5,6공구)노반 실시설계 완료 |
2006.12.27 |
턴키구간(5,6공구) 총체 계약 체결 |
2007.09.14 |
총사업비 조정 협의완료 |
2007. 10 | 사업실시계획 승인신청(1,2공구) |
2007.11. 20 |
판교신도시 구간(1, 2공구) 착공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8.01.28 |
1,2공구 사업실시계획 승인 |
2008.8.29 |
3~9공구 (이매~여주 구간) 실시계획 승인, 고시 |
2008.12.17 |
착공식 > 오전 11시 광주 초월공설운동장 |
2009.4 |
노반 전 공구 착공 (턴키 3개, 기타 6개 공구) |
2010.01 |
사업기간 연장 승인(2010→2015) |
2010.12.21 | 노반 1공구 준공 |
2012.11.06 |
사업실시계획 승인(부발차량기지) |
2012.12.05 |
부발차량기지 착공 |
2012.12~2013.3 |
수요재조사 용역 시행(역시설규모 사전용역, 서울과기대) |
2013. 3. 14 |
열차운행 계획수립 기술자문위원회 개최 |
2013. 5. 6 |
「신규철도 건설노선 운영대비 종합계획 수립」용역 수행 |
2013. 6. 4 |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14. 4. 3 |
사업실시계획 고시(변전설비) |
2014. 8. 11 |
궤도 공사 착공 |
2014. 9. 15 |
전차선 공사 착공 |
2014. 10. 20 |
건축 공사 착공 |
2014.12 |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공고 |
2015.4 |
신규 철도노선 운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 재공고 |
2015~2016.3 | 단독응찰자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협상하였으나 최종 결렬 |
2016.1~2 | 시스템분야 공종별 시험완료 |
2016.3~4 | 코레일, 철도공단 > 공동사전점검 |
2016.4 | 국토부 > 운영사업자 선정 (코레일) |
2016.4.5~20 | 시설물 검증시험 |
2016.4.2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3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
2016.8.10 | 지자체, 유관기관 > 수도권교통카드시스템 개선회의 , 수도권 통합요금제 포함(추가요금 없음) 9/24를 잠정 개통일로 결정 |
2016.9.13~18 | 무료운행 > 매일 9시~18시 판교역 및 여주역에서 1시간 간격으로 출발 (전역정차) |
2016.9 |
국토교통부 > 사업용 철도노선 변경고시 (경강선) 제2016-623호 |
2016.9.23 | 개통식 (여주역 광장 15시) |
2016.9.24 | 개통, 상업운전 시작 |
2017.12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년-1019호 > 부발차량기지 건설사업 준공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17/12/31)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판교역 인근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