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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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월곶-판교선 (옛 수도권 남부순환선 및 옛 제2공항철도의 일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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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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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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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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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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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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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33.035km (11개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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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AC 25000V |
신호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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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25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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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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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8년 말 (학온역 추후 개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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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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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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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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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제2공항철도: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포함(중장기 검토대상사업)(완공목표 미정) |
2000년 |
제2공항철도: 인천광역시 타당성 검토 완료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5.12 |
제2공항철도: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포함 |
2006.6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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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3 |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0 하반기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0.77, AHP=0.447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1.8 |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재조사) |
2011. 08 ~ 2012. 05 |
월곶~판교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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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1 ~ 2014. 01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예비타당성조사(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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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8 |
월곶~판교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의뢰(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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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 | 기획재정부 > 타당성재조사 결과 통과 B/C=0.98, AHP=0.521 |
2016.3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착수 |
2016.3 |
월곶~판교 복선전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2016.4 |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
2016.5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결정내용 공개 |
2017.7 | 기본계획안 마련 및 관계기관 협의 |
2017.7 |
국토교통부 (공고 제2017–1124호) >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 |
2017.11 |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완료 |
2017.12 | 행정안전부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완료 |
2018.8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018.9~10 | 추가역 신설 관련 지자체 협약 체결 2018.9: 시흥시 (장곡역) 633억원 2018.10: 안양시 (만안역) 1308억원 |
2018.11.6 | 국토교통부 >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2019.2.8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설계 착수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1.4.26 | 착공 |
2021.5.20 |
국토교통부 제13회 역명심의위원회 > 본 노선의 명칭을 ‘경강선(시흥-성남)’으로 의결 |
2022.1 |
인천광역시 > 월곶판교선 KTX이음·인천발 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
2022.5 | 노반 제1,6공구 (턴키) 사업실시계획 승인 |
2022.11 | 노반 기타공사 (제2-5,9-10공구) 실시설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착수 |
2023.7.20 |
기획재정부 >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 완료 |
2024.12.19 | 국토교통부 > 1기 신도시 이주지원 및 광역교통개선방안에 포함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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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9)
2018년 기준 노선도, 특급형 전동차(EMU) 정차역 안내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015년 기준 최신 노선도(신안산선 노선도이지만, 당 노선도 일부 그려져 있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녹색점선, 안양 서쪽에서 광명역으로 감
최종 결정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월곶-광명선(신안산선 시흥방면 포함)이 사실상의 제2공항철도이며 광명-판교선은 이 노선과 직결
시흥시청의 월곶-판교 추진 노선 (저작권: 시흥시청)
(월곶-시흥시청 구간과, 신안산선 시흥시청-광명 구간이 사실상의 제2공항철도가 된다)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경제자유구역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