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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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강선(원주~강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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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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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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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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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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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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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20.7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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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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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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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향후 EMU-250 준고속 차량 (첫 개통시에는 차량이 없는 관계로 KTX-산천 운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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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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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중앙선 복선화 (2)(덕소-서원주) , 중앙선 복선화 (3)(서원주-제천), 영동선 강릉역 이설, 평창올림픽 지원 기존선 고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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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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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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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 5 |
서울대 공학연구소 타당성 조사 > 수익성 있는 노선 |
1997. 4 ∼ 1999. 12 |
횡성~강릉간 노반 기본설계 시행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0. 3 ∼ 8 |
타당성점검 용역 시행 (교통개발연구원) |
2002년 |
강릉역 이설 - 시공중 |
2002년 11월 |
국회예산 배정시, 철도청은 본 사업에 대해 2003년도 예산을 요구하지 않았으며, 2004년에 예산이 투자되기 시작하여, 2005년부터 사업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임. |
2002.12 |
평창동계올림픽유치관련 관계부처 협의 |
2003.06~2003.11 |
기술조사 완료 |
2003.12 |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기타5개, 대안5개공구) |
2004.9 |
기본설계 발주 |
2004.11 |
기본설계 시작 |
2005.9 |
주민설명회 |
2006. 6.12 | ’07년 민간투자대상사업(BTL) 선정(건교부) |
2006. 9~‘07.2 | 타당성 재검증(기획예산처,한국개발연구원) |
2006. 11~’07.6 | 민자적격성조사(VFM) 및 RFP작성(건교부, 한국교통연구원) |
2009.9 |
한국개발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에 민자적격성 검토 요청 |
2012.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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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 | 강릉역을 반지하화 하기로 결정 |
2013.4 | 후속구간 착공 |
2013.12 | 원주강릉선과 연계되는 영동선 강릉시내 도심 구간 지하화 확정 |
2014.7 | 강릉시 구간 착공 |
2015.10 | 국내 최장 산악터널 대관령터널 (21.7km) 관통식 |
2016.8.26 | 서원주-만종(6.8km) 개통 (신선으로 운행선 변경) |
2017.2~3 | 전구간 도보 점검 |
2017.3~4 | 민관합동 안전점검 |
2017.4~5 |
구조물 품질점검 |
2017.5.10~19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 합동점검 |
2017.6.1 |
사전점검 |
2017.6.29 | 국토교통부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변경 고시 (2017-428호) |
2017년 7월 14일 |
(삼각선 구간) 토지 경계·분할측량 및 지장물 조사 완료 |
2017.7.26 | 선로변 대청소 |
2017.7.31~ | 시운전열차 투입하여 170km/h부터 단계별 증속시험, 궤도전차선 동적시험 등 분야별 성능검증을 위한 시설물 검증 (8.7: 230km/h, 8.8: 250km/h) |
2017년 10월 16일∼11월 3일 |
(삼각선 구간) 토지보상계획 열람 |
2017.10.31~11.30 | 영업시운전 (인천공항~강릉) |
2017.12.21 | 개통식 (14시 강릉역, 국무총리 참석) |
2017.12.22 | 개통(상업운전 시작) |
2017년 12월 21일∼2018년 1월 22일 |
(삼각선 구간) 손실보상 협의 |
2018년 1월 30일 |
(삼각선 구간) 주민설명회 개최(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설명 등) |
2018년 2월 07일 |
(삼각선 구간) 토지 수용재결 신청(철도공단→중앙토지수용위원회) |
2018년 2월 13일 |
(삼각선 구간) 수용재결 신청에 따른 열람공고 의뢰(중앙토지수용위원회→강릉시) |
2018년 2월 19일 |
(삼각선 구간) 열람공고 의뢰에 대한 회신(강릉시→중앙토지수용위원회) |
2018년 3월 28일∼4월 16일 |
(삼각선 구간) 수용재결내용 열람공고(강릉시→주민) |
2018.4.16 | 국토교통부 > 영업노선명을 경강선KTX에서 강릉선KTX로 변경 (국토부 고시 노선명은 경강선 유지) |
2019.9.3~5 | (삼각선 구간) 사전점검 (철도공단, 교통안전공단 공동) 노반, 궤도, 전철전력, 신호통신 등 |
2019.9.16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476호 사업시행기간 변경: 2019년 12월 31일 -> 2020년 12월 31일 |
2019.10.22~25 |
(삼각선 구간) 시운전(20회) 및 시설물검증시험 |
2019.11.5 |
(삼각선 구간)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602호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 강릉삼각선(신설) |
2019.12.9~19 | (삼각선 구간) 영업시운전 |
2019.12.14 |
한국철도시설공단 > 강릉-동해 구간 KTX운행을 대비한 방호울타리 등 시설 완료 |
2019.12.23~2020.1.7 | 강릉삼각선~동해역 시설물 검증시험 |
2020.3.2 | 동해행 KTX 운행 시작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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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0/3/2)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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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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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엔 루프식 터널이 있는 것으로 나와 있으나, 실제로는 30km짜리 직선터널로 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