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중앙선 복선화 (4)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중앙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기존전철  복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제천-도담

노선연장

  17.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2011년 3월 31일

관련노선

중앙선 복선화 (3) , 태백선 복선화, 중앙선 복선전철화(5)

참고사항

 

 

중앙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링크

계획

1

청량리-덕소

중앙선 복선화 (1)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1-2

청량리-망우

중앙선 2복선

2복선

2

덕소-서원주

중앙선 복선화 (2)

기존전철 복선화

3

서원주-제천

중앙선 복선화 (3)

기존전철 복선화

4

제천-도담

중앙선 복선화 (4)

기존전철 복선화

5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5)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6

영천-신경주

중앙선 복선전철화 (6)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진행상황

'97.12 ∼ '98. 4

타당성조사(한국철도기술연구원)

'99.11 ∼ 2000. 5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예산처)

2000/8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투자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으로 선정   B/C=1.31

2000.12 ∼ 2001. 5

기본계획 수립(유신코퍼레이션)

2001.6.19 ~ 2001. 11.16 기본설계 시행

2001.12.11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2001.12.12 ~ 2002. 7.31 실시설계 시행
2002. 9.10 노반(턴키)공사 착공
2003. 5. 6 ~ 2003.11. 1 전기 실시설계
2003. 8.19 ~ 2003.12.16 건물 기본설계
2004. 2. 2 실시계획 승인(노반, 궤도)
2004. 9. 1 ~ 2005.12. 9 건물 실시설계
2007.12.21 실시계획 승인(건물, 전기)

2011. 2.22. ~ 2.24

한국철도시설공단, 코레일 > 개통 전 사전점검

2011.3.31

개통

2011.4.20

개통식 > 제천역 광장

 

미래철도DB 해설

  • 단양(도담) 지역에 몰려있는 시멘트 및 석회석 화물을 원활히 수송하기 위하여 복선화 및 직선화
  • 기존에 전기철도였지만 단선이었던 이 구간이 복선 전철로 바뀐다. 화물열차 운행 확대를 위한 사업이다.
  • 원주-제천, 제천-쌍용, 제천-도담 복선화로, 충북선 복선 제천역에 연결된 3개 노선이 모두 복선화된다.

(update : 2011/4/20)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중앙선 복선화 제천-도담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중앙선 복선화 제천-도담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중앙선 복선화 제천-도담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중앙선 제천-도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