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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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서울 도시철도(경전철) 종합안내


< 서울 경전철 계획의 개략적 변천사>

1. 서울경전철은 '서울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11) 수립당시 12개 노선이 정해졌음. 또한 본 계획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에서 노선을 최종확정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음.
본 계획은 경전철의 7개 노선  (상계동-면목동, 상계동-신설동, 은평-서울대, 화곡-수색, 신월-당산, 서울대공원-염곡-압구정, 미아-홍제-연희)과 신교통수단 5개임(서울역-대학로, ASEM 주변 강남순환노선, 종합운동장-잠실-올림픽공원, 대방역-63빌딩-국회, 신림역-서울대-서울대입구역)

2. 한편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2001/12)에서는 서울시 계획을 재해석 하여, 경전철 위주의 총 6개 노선을 제시하고 있음 (월계청량선(상계-월계-청량리), 미아삼양선(상계동-우이동-삼양동-신설동), 신림난곡선(여의도-노량진-신림-서울대), 목동선(신월동-당산동), 은평선(은평-여의도), 면목선(청량리-면목동))
서울시 계획과 달라진 부분을 보면, (1) 서울시 계획의 은평-서울대를 은평-여의도와 여의도-서울대로 쪼개고, (2) 서울시 계획의 상계동-면목동을 월계청량선과 면목선으로 쪼개었으며, (3) 서울시 계획의 은평-서울대 또는 신림역-서울대 노선의 일부라고 볼 수 있는 난곡선을 별도 노선으로 위상을 올렸으며, (4) 화곡-수색 경전철은 삭제하였음

* 1, 2에 따른 예전 구분 보기

3. 그러던중, 이들 계획중에서 시급성이 높았던, 미아삼양선난곡선은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음(미아삼양선: 민자사업, 난곡선: 공공사업)

4. 그리고 서울시는   '서울시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아래와 같은 11개 노선이 검토되었음.

미래철도DB 서울경전철 종합안내

권역

서울시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안)

기존계획의 동일/유사노선

미래철도DB 해설

동북권

은행4-하계~월계-미아3-고려대-왕십리

13.20km, 지하

월계청량선, 상계동-면목동

4호선 과부하 감소, 4, 6호선 등의 네트워크 효과 증대, 이미  민자 제안

청량리~면목-신내

9.05km, 지하

면목선, 상계동-면목동 일부, 10호선 일부

10호선 일부구간으로써 청량리까지가 신안산선으로 추진되자 나머지를 경전철화. 당초 면목에서 신내로 연장

홍제~길음

8.74km, 지하

미아-홍제-연희

도심 우회하여 북서부와 북동부 연결

우이~방학(우이~신설은 확정이며 이를 연장)

3.47km, 지하

우이신설선, 미아삼양선, 상계동-신설동

서울경전철중 추진속도 1위, 이미  민자 제안

서부권

새절-명지대-연세대-신촌-여의도-노량진-장승배기

12.05km, 지하

은평선, 은평-서울대

3, 6호선의 우회문제 없이 북서부에서 여의도 부도심으로 직통 연결

시청~은평

11.45km, 지하

-

신규노선, 3호선과 별도 노선구성하여 북서부와 도심을 연결할 듯

상암 DMC(디지털미디어시티)  모노레일

6.50km, 지상

-

신규노선, DMC 내부 교통망

서남권

신월4~양천구청-당산

11.94km, 지하(남부순환로 구간: 지상)

목동선, 신월-당산

이미 민자제안한 노선

여의도~대방-보라매-신림-서울대

7.70km, 지하

신림난곡선, 은평-서울대, 신림역-서울대-서울대입구역

이미 민자제안한 노선

보라매-신대방-난곡-시흥뉴타운-시흥

7.18km, 지하

신림난곡선

이미 추진중인 노선 (원래 지상GRT 난곡선으로 일부 추진되었으나, 시흥뉴타운 연계 등으로 노선 재검토 및 시스템 변경 가능성)

동남권

강남모노레일

6.71km

ASEM 강남순환노선

강남구에 의해 상당부분 추진되었다가 포기되었던 강남모노레일의 부활 /기본계획의 대안노선에는 있으나, 후보노선에는 없음

5. 각 지역별로 다양한 대안노선 -> 후보노선 -> 최종 사업추진 노선 순서로 노선이 결정된다. 대안노선은 많이 있었지만, 현실성이 없는 것들은 많이 제외되어 몇 개의 후보노선으로 압축되었다. 동남권의 경우, 후보노선이 아예 선정되지 않았다. 후보노선 중에서 추진 대상 노선을 최종 선정

6. 본 페이지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관계로, 서울시 교통정비 중기계획과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의  분류방식을 혼합한 기존 분류 방식을  당분간 유지하겠으며, '서울시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 및 경전철 추진 계획이 확정되면 페이지를 재정비할 예정

7. (2007/5/6)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맞게, 지역별 구분 페이지 재정비

8. (2007/6/26) 서울시 > 추진할 7개  노선을 공식 밝힘 (상기 표의 노란색 노선들)

9. (2008/11/12)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총 7개 노선 (윗 표에서 노란 음영)

금천선

보라매공원-시흥

홍제-길음

홍제-길음

시청-은평

시청-은평

10. (2013/7/24) 5년만에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의 보완판을 서울시가 공식 발표. 국토교통부 승인 추진중. 현재는 서울시 발표단계이고 국토부 승인단계에서 노선이 달라질 수 있음  대형노선도

DMC 모노레일

DMC순환

11. (2015/6/30) 서울시의 계획을 국토교통부에서 최종 승인하고 고시, 공고하였다.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경전철 9개 노선과 9호선 연장(4단계) 중전철 1개 노선이다.  
종합노선도 및 차량기지 위치 지도

2008년 계획과 비교하여 DMC선 1개가 빠지고, 난곡선, 9호선 4단계, 위례신사선, 위례선 4개가 추가되었다. 그래서 총 10개 노선이 되었음.

신림선

서울대~신림역~대방역~여의도~서부선 연계

동북선

왕십리역-상계동 은행사거리~상계역

면목선

청량리역~신내역

서부선

새절역~장승배기역~서울대입구

우이신설 연장선

솔밭공원역-방학역

목동선

신월동~당산역

난곡선

난향초등학교-신대방역-보라매공원

서울도시철도 9호선(4단계)

중앙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

위례-신사선

위례신도시~신사역

위례선(노면전차)

마천역-위례신도시~복정역, 8호선 추가역

후보노선이던 홍대입구-원종 노선은 본 계획에서 빠졌다.

(후보노선) 화곡(원종)~홍대입구선

(원종역)~화곡역~홍대입구역

12. (2019/2/20) 서울시가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하였다. 목록은 지역별 페이지 참조

13. (2019/4/10) 서울시가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발표자료 보기

(update : 2019/4/10)


미래철도DB 참고그림

2차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2019년) 기준 서울시 대형 노선도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2014년) 기준 서울시 대형 노선도

2013/7/24 서울시가 발표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 노선도 (클릭후 글 맨 아래)

2008/11/12 국토해양부 확정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7개 노선

 

서울경전철 후보 노선 10개 노선도  (동북4, 서북3, 서남3) - 저작권: 서울시

 

서울경전철 대안노선 전체 포함 노선도  - 저작권: 서울시

 


미래철도DB 서울경전철 舊기준 구분
서울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11)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2001/12)에 따름

중기

우이~신설선(구 미아삼양선)

우이동~삼양동~신설동역

청량리~신내(구 월계청량선)

청량리역~신내

상계동-왕십리역(구 월계청량선, 구 지하철12호선)

상계동-왕십리역

난곡선 (재검토중)

신대방역~난향초교(난곡재개발단지)

관악모노레일(구 신림-여의도)

서울대~신림역~대방역~여의도

은평-여의도

여의도~은평

신월-당산 

신월동~당산역

화곡-수색

화곡동-수색동

장기

강남 모노레일

강남지역 일대

서울대공원~염곡~압구정

(16.1km)

미아-홍제-연희

(11.1km)

서울역-대학로

(4.8km)

잠실운동장-잠실역-올림픽공원

(6.5km)

신림-서울대-서울대입구

(5.0km) -> 관악모노레일에 포함

여의도 모노레일

국회의사당~KBS별관(순환, 동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