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서울경전철 면목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경전철 면목선 (舊 월계청량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사업구간(역)

  • 서울시: 청량리(1)-시립대-전농동4-장안동3-면목(7)-겸재3-우림시장-신내지하차도-중랑구청4-능산3-신내[6, 경춘선]~차량기지(6호선 신내차량기지옆) [12개역]
    • 전구간 지하
  • 최근 민자제안: [서울시 노선과 동일]
  • 초기 민자제안:  고려대(6)~청량리(1)~시립대앞~전농로터리~배봉로터리~면목(7)~신내(6호선 신설)
  • 舊  상계동~월계동~청량리역~면목동, 청량리역(1)~사가정역(7)

노선연장

  • [서울시] 9.05km
  • [민간제안] 9.6km
  • 舊  19㎞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철차륜 AGT (무인운전)

개통시기

-

참고사항

  • 서울시 예전계획: 월계청량선 (상계역-청량리역, 청량리역-면목동의 합성노선)
    • 청량리역-면목동은 예전 10호선 계획이 신안산선 계획으로 축소되며 남게되는 청량리역-면목동 구간을 지원하기 위함임
  • 서울시 계획은 원래 청량리역-사가정역이었으나, 민자제안에서 사가정역으로 가는 노선이 신내동으로 꺾이며 연장
  • 차량기지 위치는 종점역 지나서 현 6호선 신내기지 남쪽
  • 서울시 계획: 6호선 및 경춘선 신내역과 환승됨. 경의중앙선과는 환승안됨

 

■진행상황

1994. 6 : 3기지하철 노선 잠정 선정(지하철10호선 포함)
(노선 : 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사가정역)
1997. 10 ~ 2001. 6 3기지하철 노선 재검토 시행(시정개발연구원)
  • ※ 재검토 사유
    • 서울시 인구감소, 도시기본계획 변경 및 수도권광역전철망계획 수립 등 계획여건 변화 로 수송수요, 타당성 등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 대두

  • ※ 재검토 결과
    • 기존 10호선 구간중 (안산)~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 구간은 신안산선으로 반영하여 중앙정부에서 추진중임.
    • 나머지 구간인 청량리~사가정역 구간은 지하경전철 노선으로 대안 제시

2001년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년

2002/12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 2021년 도시기본계획" 에서 노선 결정

2004. 3. 10 시장님 동대문구 방문시 구청장 건의
- 청량리역 ~ 사가정역간 지하철 건설 요청
2004. 3. 18
  • 건의 사항 통보
    • 경전철, BRT등 다양한 신교통시스템 도입을 전문기관(시정연) 연구용역중이며 (2004.1.26~2005.1.27 [서울시 BRT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시정개발연구원)
    • 연구용역결과와 서울교통시스템 개편사업을 연계하여 타당성,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종합적 검토후 추진계획

2005. 5. 23

서울시 >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발표

2005. 9

서울시 > 청량리~신내 경전철 민간투자 사업제안서가 서울시에 접수됨 (포스코건설)

2005.9.21

서울시 > 각 자치구 의견조회

2005년 말

한국개발연구원(KDI) > 타당성 검토 중

2006/10/19

기획예산처 공공투자관리센터 > 경제성 있음 분석

2007.5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2007.6.26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2007.12.21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청량리신내경전철(주)) 민간사업제안 재제안

2008.11.26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승인 고시

2009.8.16

민자적격성 검토 완료

2010. 07. 06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 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2011.4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서울시의회 상정

2011.6.27

서울시의회 상임위(교통위원회) >   면목선 추진 동의안 통과

2011.7.8

서울시의회 본의회 >   면목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추진 동의안 통과

2011.7.18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통과

2011.7.28

서울시 > 제3자 제안 공고

2011.9.5

서울시 > 면목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사전자격심사(PQ) (주)청량리신내경전철주식회사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통과

2011. 12.  15

사업제안자 평가  (규정점수 미달로 협상대상자 미지정)    - 재공고 검토중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2014년 서울시 > 지상차량기지의 주변 지역 영향성을 고려하여 위치조정 및 규모 축소
2014년 PIMAC > 교통수요예측 재조사 완료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9.4 제3자 제안공고
2015.9.11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사업 설명회 개최
2018.8.19 서울시 >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민자사업 대신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함
2019.2.20

서울시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

2020.11.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2021.8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4.6.5 기획재정부 > 2024년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4.10.2 서울시 > 면목선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담당할 사업자 선정 (동일기술공사)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이 노선은 예전 서울 10호선(서울특별시) 계획의 일부였다
  • 그러나 10호선이 취소되고, 대신 청량리 서쪽 구간이 신안산선 사업으로 재추진될 것이 구상중에 있다.
  • 따라서 여기서 남게된 청량리-면목 구간을 경전철로 추진하는 것이다.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 중기계획(서울특별시, 2000/11)에는 본 노선과, 월계동-청량리 노선을 하나로 합쳐서 구상하였으나,
  • 2007년 서울시 계획에서는 두 노선이 분리되었다.
  • 사업 추진은 더딘 상태이며, 2019년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도 포함되었다.
  • (2024년) 드디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다.

(update : 2024/10/6)


사진모음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대형노선도(서울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 - 크게 보기

노선안내도 (저작권: 중랑구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안내도 (출처/저작권: 지역 시의원(박주웅) 의정보고서)

  청량리-사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