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위례신사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신사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위례중앙(위례선(트램) 환승)~동남권유통단지~가락시장(3,8)~헬리오시티APT 남서쪽~학여울(3)~삼성(2, GTX-A)~봉은사(9)~청담(7)~학동사거리~을지병원~신사(3, 신분당)   (11개역, 전구간 지하)
    • 위례중앙역, 가락시장역, 신사역: 섬식 승강장
    • 나머지: 상대식 승강장
  • 차량기지: 문정 법조타운내 근린공원 (지상 3층 관리동, 지하 3층 환승주차장, 차량기지)
    • 입출고선은 동남권유통단지역 앞뒤에서 연결
  • 청담사거리역 추가 논의중

노선길이

  14.766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

차량

-

개통시기

-

관련노선

강남모노레일위례선(위례신도시 노면전차),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시범노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연장,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참고사항

  • 당초  위례신도시-과천 노선과 직결  고려
  • 당초 복정역~ 삼성동~신사동~한남대교~용산국제업무지구 추진하였으나, 신사역까지로 단축
  • 당초 차량기지 위치 : (장지공영차고지 북편 고속도로 인접부지) 본선에서 좀 떨어져 있어서 따로 입출고선이 많이 필요함

 

▶사업상황

2007년

  • 송파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계획 작성중
    • 서울시안: 송파신도시 - 동대문운동장
    • 건교부안: 송파신도시 - 용산
2007.6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발표

2008.2

삼성물산 컨소시엄 > 당 노선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 (용산-송파신도시)

  • 차량시스템: 자기부상열차 (지하)
2008.3 국토부 >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08.7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

2008.7.31

국토해양부 위례(송파)신도시 개발계획에 포함

2008.11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8-673호)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위례-신사 노선 포함
2013.10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2013.12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승인요청
2014.5.12

국토교통부 >  제20회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의 노선을 결정하는 광역교통계획을 심의·확정

2014.7.21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수정제출
2014년 삼성물산 컨소시엄 > 수정안 검토중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 9.15

서울시→삼성물산 > 위례신사선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 요청

2015.12.31

삼성물산→서울시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요청에 대한 회신
- 신규 민간투자사업방식 세부지침을 반영하여 ‘16년 상반기까지 제출 예정

2016.10.6

서울시→삼성물산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 재요청
- ’16. 10월까지 제안제출 요청, 기한내 제안 미제출시 기존제안 반려예정

2016.10.20

서울시→6개 건설사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의사 회신 요청

2016.10.31

삼성물산→서울시 > 위례신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제안 제출의사 관련 회신
- 삼성물산의 사업 미참여 결정, 타 회원사들의 사업 지속추진을 위해 제안기한 연장 요청

2016.11.9

서울시→건설사  > 위례신사선 제안 제출기한 한시적 연장 및 일정계획 제출요청

2016.11.15

위례신사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단(가칭) > 사업 주간사를 삼성물산에서 GS건설로 변경 (GS건설이 삼성물산 지분 인수)
(GS건설 54.2%, 두산건설 15.6%, 포스코건설+SK건설(11.1%), 대우건설(8%))

GS건설 > 서울시에 공문 제출
(12월 중순까지 사업내용 재검토 후, 회원사 자체 투자심사를 거쳐, 1월말까지 제안서 제출하겠음)

2017.1.24

GS건설컨소시엄(위례신사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단(가칭 (주)강남메트로)) > 사업제안서 제출 (민자사업방식을 기존 BTO에서 BTO-rs로 변경)

  • 차량은 우진산전의 고무차륜AGT
  • 대표 설계사: 태조엔지니어링
  • 재무투자자: KB국민은행
2017.1 서울시 > 서울연구원 산하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에 적정성 여부 검토 요청
2017.3
  • 서울시 > 공공투자관리센터 (PIMAC)에 민자적격성 조사 요청 
  • 공공투자관리센터 (PIMAC) 민자적격성 조사 시작
2018.11 PIMAC >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B/C=1.02, AHP=0.516)
2019.3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완료 (BTO-rs 30년)

2019.3~4

제3자 제안공고(안)에 대한 PIMAC, 계약심사단, 서울시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

2019.4.29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2019.5.3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2019.5.17 서울시 > 위례신사선, 위례선 사업설명회
2019.6.28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대한 서울시의회 동의 확정
2019.7.12~11.11

제3자 제안공고

  • 1단계(사전적격성평가) 접수마감: 9/10
  • 1단계 심사: 9/28
  • 2단계(기술 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 접수마감: 11/11

접수업체 5곳  (CI+FI / 설계사 / 차량 / 신호)

  • 강남메트로(주)
    • GS건설 + SK건설, 대우건설, 두산건설, 태영건설, 대보건설 +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 태조엔지니어링 , 삼안
    • 국산차량(우진산전 K-AGT)  +  운영: 서울교통공사
    • KTCS(국산 신호시스템) 도입
  • 강남도시철도(주)
    • IBK투자증권 + 대림건설, 삼호, 고려개발, 계룡건설, 한진중공업, 한라건설, 남광토건 등
    • 도화엔지니어링
    • 국산차량(다원시스)
    • KTCS(국산 신호시스템) 미도입
  • 위례신사선(주)
    • NH아문디자산운용(농협은행) +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산업개발, 코오롱글로벌, 신동아건설, 롯데건설 등
    • 유신
    • 국산차량(현대로템)
    • KTCS(국산 신호시스템) 도입
  • 위례신사레일트랜스(주)
    • 한신공영 + KCC, 태영건설 등 + 한국투자증권
    • 한국종합기술
    • 외산차량(캐나다 봄바르디어) + 운영: 봄바르디어
    • KTCS(국산 신호시스템) 미도입
  • 하나에코메트로(주)
    • 하나금융투자 + 한양건설, 경남건설 등
    • 외산차량(독일 지멘스)
    • KTCS(국산 신호시스템) 미도입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0.1.28~30 서울시 > 사업제안서 평가
2020.1.31 서울시 > 우선협상자로 (주)강남메트로(GS건설 컨소시엄), 차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주)하나에코메트로(하나금융투자 컨소시엄) 선정
2020.5.22

서울시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를 구성 후 심의

2020.9.15

서울시의회 >  ‘위례신사선 삼전역 추가 신설에 관한 청원’ 제297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 (학여울역-헬리오시티아파트역 사이(3.2km구간))

2020.10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제출
2022.8.18 서울시, GS건설 컨소시엄 > 본 사업에 대한 가협약 체결 (실시협약 전단계)
2024.5.2 기획재정부 > 2024년도 제2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논의 안건 미채택
2024.6.10 서울시 > GS건설 컨소시엄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지위 취소
  협상 기간중 자재가격 급등, 금리 인상 등으로 추진여건 악화, 컨소시엄 참여자들 사업 참여 포기 지속
향후 서울시는 민간사업재추진(제3자 제안공고)과 재정투자사업 전환 절차(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함
2024.8.16 서울시 > 제3자 제안 재공고
2024.9.10 GS건설 > 강남메트로와 맺은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계약 해지 공시 (서울시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에 따른 공사 도급계약 해지)
2024.9.25 제3자 제안 재공고  1단계 평가서류 제출 업체가 없어서 유찰
2024.10.4 서울시 > 제3자 제안 2차 재공고
2024.11.4 2차 재공고에서도 최종 유찰, 서울시는 위례신사선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함
2024.12.12 기획재정부 2024년 제5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민간투자사업 지정취소

 

미래철도DB 해설

  • (2008년)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계획 노선이다. 위례신도시에서 서울도심으로 들어오는 노선이다.
  • 민자사업자가  제안을  하기도 했다.
  • 노선 방향은 우선 새로 개발중인 용산을 고려중이다.
  • 자기부상열차 제안이라는 점이 이채롭다.
    • 저소음, 저진동, 무분진, 경량, 작은 곡선반경, 급구배에 강함 등으로 지하에서도 유리하다.
  • 노선 경유지를 보면, 탄천, 한강 등을 따라가고 있으며, 강남통과 구간도 大路로 유명한 도산대로를 지나가고 있다.
  • 어느 부분에서 한강을 건널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신분당선 북부연장 용산-강남 구간과도 기능적으로 중복성이 있다.
  • 강남구 구간은 오래전에 추진되었던 강남모노레일의 부활에 해당한다.
  • (2012년) 위례-신사(3호선)으로 단축하여 건설할 것으로 추진되고 있다.
  • (2017년) 삼성물산이 사업에서 빠지기로 하면서, 주간사를 변경하여 2017년 1월 제안서를 제출하여 다시 추진중이다.
  • (2020년) 민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되었다.

(update : 2024/12/14)


사진모음

2020년 기준 최신 노선도 및 그림

2020년 기준 최신 노선도

대형노선도 보기2

대형노선도 보기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 아래 그림중 17번 노선

위례신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