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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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위례신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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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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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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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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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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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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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14.766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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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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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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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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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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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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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강남모노레일, 위례선(위례신도시 노면전차),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시범노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연장,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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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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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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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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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6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발표 |
2008.2 |
삼성물산 컨소시엄 > 당 노선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 (용산-송파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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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3 | 국토부 >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2008.7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 |
2008.7.31 |
국토해양부 위례(송파)신도시 개발계획에 포함 |
2008.11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8-673호) |
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위례-신사 노선 포함 |
2013.10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
2013.12 |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승인요청 |
2014.5.12 |
국토교통부 > 제20회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의 노선을 결정하는 광역교통계획을 심의·확정 |
2014.7.21 |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수정제출 |
2014년 | 삼성물산 컨소시엄 > 수정안 검토중 |
2015.6.30 |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
2015. 9.15 |
서울시→삼성물산 > 위례신사선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 요청 |
2015.12.31 |
삼성물산→서울시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요청에 대한 회신 |
2016.10.6 |
서울시→삼성물산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 재요청 |
2016.10.20 |
서울시→6개 건설사 > 민간투자사업제안서 제출의사 회신 요청 |
2016.10.31 |
삼성물산→서울시 > 위례신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제안 제출의사 관련 회신 |
2016.11.9 |
서울시→건설사 > 위례신사선 제안 제출기한 한시적 연장 및 일정계획 제출요청 |
2016.11.15 |
위례신사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단(가칭) > 사업 주간사를 삼성물산에서 GS건설로 변경 (GS건설이 삼성물산 지분 인수) GS건설 > 서울시에 공문 제출 |
2017.1.24 |
GS건설컨소시엄(위례신사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단(가칭 (주)강남메트로)) > 사업제안서 제출 (민자사업방식을 기존 BTO에서 BTO-rs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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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 | 서울시 > 서울연구원 산하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에 적정성 여부 검토 요청 |
201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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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 | PIMAC >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B/C=1.02, AHP=0.516) |
2019.3 |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완료 (BTO-rs 30년) |
2019.3~4 |
제3자 제안공고(안)에 대한 PIMAC, 계약심사단, 서울시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 |
2019.4.29 |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2019.5.3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2019.5.17 | 서울시 > 위례신사선, 위례선 사업설명회 |
2019.6.28 |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대한 서울시의회 동의 확정 |
2019.7.12~11.11 |
제3자 제안공고
접수업체 5곳 (CI+FI / 설계사 / 차량 /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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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0.1.28~30 | 서울시 > 사업제안서 평가 |
2020.1.31 | 서울시 > 우선협상자로 (주)강남메트로(GS건설 컨소시엄), 차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주)하나에코메트로(하나금융투자 컨소시엄) 선정 |
2020.5.22 |
서울시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를 구성 후 심의 |
2020.9.15 |
서울시의회 > ‘위례신사선 삼전역 추가 신설에 관한 청원’ 제297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 (학여울역-헬리오시티아파트역 사이(3.2km구간)) |
2020.10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제출 |
2022.8.18 | 서울시, GS건설 컨소시엄 > 본 사업에 대한 가협약 체결 (실시협약 전단계) |
2024.5.2 | 기획재정부 > 2024년도 제2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논의 안건 미채택 |
2024.6.10 | 서울시 > GS건설 컨소시엄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지위 취소 협상 기간중 자재가격 급등, 금리 인상 등으로 추진여건 악화, 컨소시엄 참여자들 사업 참여 포기 지속 향후 서울시는 민간사업재추진(제3자 제안공고)과 재정투자사업 전환 절차(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함 |
2024.8.16 | 서울시 > 제3자 제안 재공고 |
2024.9.10 | GS건설 > 강남메트로와 맺은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계약 해지 공시 (서울시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에 따른 공사 도급계약 해지) |
2024.9.25 | 제3자 제안 재공고 1단계 평가서류 제출 업체가 없어서 유찰 |
2024.10.4 | 서울시 > 제3자 제안 2차 재공고 |
2024.11.4 | 2차 재공고에서도 최종 유찰, 서울시는 위례신사선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함 |
2024.12.12 | 기획재정부 2024년 제5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민간투자사업 지정취소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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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4)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 아래 그림중 17번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