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강북횡단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강북횡단선
  舊 서울경전철 홍제-길음선 (미아-홍제-연희)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사업구간(역)

청량리역[1,면목선,GTX-C]~홍릉~월곡[6]~종암[동북선]~길음[4]~정릉[우이신설선]~국민대~평창동~상명대~홍제[3]~서대문구청앞~ 명지대[서부선]~가재울뉴타운~디지털미디어시티[6,경의중앙선,공항철도]~월드컵경기장~등촌[9]~등촌2동주민센터~목동사거리인근~목동역[5]   19개역

노선길이

25.72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

배선

  복선

차량

  경전철 (지하)

개통시기

  -

관련노선

  서부선 (남부 연장 포함), 동북선, 면목선, 우이신설선 , 서울지하철 9호선(1단계), 신구로선, GTX-C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00.11

서울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미아-홍제-연희 11.1km 경전철로 포함

  2007.5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 홍제-길음선
    • 차량기지~홍제(3)-상명대-올림피아-국민대-길음(4) [5개역, 8.74km]  
2019.2.20

서울시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

  • 강북횡단선이라는 이름으로 기존 홍제-길음선에 비해 양방향으로 노선 연장됨
  • 급행열차 운행 가능하도록 건설
  • 민자 사업이 아니라 서울시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함
  • 필요시 시민펀드 모집 등 시민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
2020.11.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2021.8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3.5 서울시 > 경제성 평가 개선을 위해서 정거장 수 줄이기, 완급혼합 운행을 완행 전용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에 제출
2024.6.5 기획재정부 > 2024년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B/C=0.57 AHP=0.364

 

미래철도DB 해설

  • (2007년) 서울 도심을 우회하여 북서부와 북동부 연결하는 경전철 노선
  • 예전에 있었던 미아-홍제-연희 경전철 계획을 약간 축소해서 제안
  • 우이신설 경전철과의 환승도 기대해 볼 만하다.
  • (2019년) 서울시가 기존 홍제길음선을 양방향으로 확장하여 강북횡단선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발표했다.
  • 일명 '강북의 9호선'으로 강북을 동서로 길게 이어주며, 도시철도가 부족하던 곳에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 지역균형발전선이라는 별명도 부여받았다.
  •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하였다.

(update : 2024/11/15)


사진모음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 - 옛 홍제길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