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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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울경전철 목동선 (舊신월-당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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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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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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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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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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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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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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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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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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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경전철 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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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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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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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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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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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11월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 (11호선 백지화에 따른 대안)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
2002/12 |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 2021년 도시기본계획" 에서 노선 결정 |
2004.04.01 |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안)」발표 |
2004.04.23 |
경전철 사업추진 요청(교통계획과) |
2004.06.14 |
양천구「경전철 민자사업」도입방안 수립 |
2004.07.06 |
구 간부 사업설명회 의견수렴(현대산업개발) |
2004.10.13 |
사업추진 재요청 및 서울시 연구용역에 반영 요구(교통계획과) |
2005.01.07 |
구의회 사업설명회(2차) 의견수렴 |
2005.02.28 |
신월~당산 경전철사업 추진요청(시장방문 시 요청) |
2005.03.16 |
신월~당산 경전철사업 반영 요청(서울시정개발연구원) |
2005.0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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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4.29 |
공동추진 양해각서 체결 실무협의 |
2005.06.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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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7.29 |
현대산업개발 민간제안 |
2006/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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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5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
2007.6.26 |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
2007.11.29 |
서울시 > 민간제안사업자의 재정지원요청이 너무 커서(49%), 제안서 반려 |
2008.11.12 |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
2011.1.9 |
양천구 > 기존 L자 노선을, 7호선 연장 까치울사거리역~2호선 당산역의 동서선과 김포공항~1호선 개봉역의 남북선의 십자형 노선으로 바꾸어서 재추진(서울시 건의)할 계획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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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
2015.6.30 |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
2017.3~12 | 서울시 > 목동선 트램 도입 타당성조사 용역 |
2018.8.19 | 서울시 >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민자사업 대신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함 |
2019.2.20 |
서울시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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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1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
2021.8 |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21.10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24.7.11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사업타당성 없음 서울시 노선 바꾸어서 재추진하기로 함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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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7/11)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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