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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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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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 (舊 화곡~홍대입구선, 원종-홍대입구선, 청라-원종-홍대입구선, 대장-홍대입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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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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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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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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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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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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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서부광역메트로 (현대건설+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 (BTO+BTL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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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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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서부광역메트로 (현대건설+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 (BTO+BTL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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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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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2013년 기본계획안: 화곡역(5호선) ~ 우장초교 ~ 강서구청 ~ 가양역(9호선) ~ 가양대교 ~ 상암7단지 ~ 상암초교 ~ 상암사거리 ~ 중동초교 ~ 성산 ~ 홍대입구역 사거리 ~ 홍대입구역(2호선) [9개역] 11.79km
- 부천시 타당성 조사 및 이후 추진노선
- 광역철도: 원종[소사대곡선]~고강~신월[목동경전철]~화곡[5]~강서구청~가양[9]~덕은지구~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6,경의중앙,공항철도]~성산~홍대입구[2,경의중앙,공항철도] [총 9개역]
- 도시철도: 까치산~화곡 신정지선 연장
- 원종~홍대입구: 17.25km (경기 3.2km, 서울 14.1km) (복선: 15.8km, 단선(신정지선 연장구간): 1.45km)
- 인천시 추가 추진
- 청라~원종 (청라에서 7호선 연장 구간에 진입하여 운행)
- 2020년 민자 제안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 2022년 전략환경영향평가
- 대장-홍대입구 18.365km (차량기지 입출고선 0.89km)
- 대장신도시-원종역(대곡소사선)-고강동-신월동-화곡역(5호선)-화곡동-가양역(9호선)-(하저터널)-덕은동-상암동(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환승 안함)-성산동-홍대입구역(2호선)
- 총 11개역 (일반 7개역, 환승 4개역)
- 차량기지 - 김포공항 남동쪽에 지하로 설치
- 2024년 민간투자사업심의
- 대장-홍대입구 20.029km
- 대장신도시1-대장신도시2-원종역(서해선)-고강동-신월동-화곡역(5호선)-화곡동-가양역(9호선)-(하저터널)-덕은동-상암동(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환승 안함)-성산동-홍대입구역(2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 총 12개역 (일반 8개역, 환승 4개역)
- 차량기지 - 김포공항 남동쪽에 지하로 설치, 차량기지 입출고선은 도심방면 고강-신월 사이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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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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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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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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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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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1500V |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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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CS-M |
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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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선 |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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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무차륜 AGT (서울시 연구)
- 4량 1편성 중형(폭 2.75m) 중전철 12편성 (총 48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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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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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말 |
관련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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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연장, DMC 모노레일, 소사-대곡선 , 서울경전철(화곡-수색),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청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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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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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대입구역에서 경의중앙선 및 공항철도 환승이 가능하고, 선형상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환승거리가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대장홍대선에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설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추진중이다. 다만 마포구는 역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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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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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이전의 서울 강서구의 추진상황은 관련노선의 '서울2호선 신정지선 연장'을 참고 |
2012. 11.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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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부지역 지하철 건설 추진위원회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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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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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부권 균형발전 전략공청회(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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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후보노선으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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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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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 공동용역 협약체결(강서구,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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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2.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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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 공동용역 계약, 용역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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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3.27 |
부천시 -> 서울시 > 광역철도망을 연계한 서울 서부지역 지하철건설 사업보고회에서 화곡~홍대입구선의 부천 연장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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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4.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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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공동용역 참여제안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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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6.10 |
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 '원종역~화곡~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업무협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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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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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종역 ~ 화곡(까치산) ~ 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변경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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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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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변경(부천시구간 추가 - 원종역 ~ 화곡역 연장) ※ 목동선 경전철과 신월동(화곡로입구교차로)에서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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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6.30 |
경기도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 |
2014.7.22 |
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 '원종역~화곡~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중간보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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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6 |
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 '원종역~화곡~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최종보고회 및 설명회' (장소: 국회) B/C=1.01~1.06
- 대안1: 중형전철 4량 1편성 원종~화곡(까치산)~홍대입구 17.251㎞ 9개 정거장(환승 6개소)
- 대안2: 중형전철 4량 1편성 원종~화곡(까치산)~DMC 14.431㎞ 8개 정거장(환승 5개소)
- 중 대안 1 선택
- 대형전철 선택시 6량 B/C=0.85, 4량 B/C=0.97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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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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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 공동용역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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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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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서구 지역발전을 위한 서울 서부지역 광역철도 건설추진 지원 조례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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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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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 예비타당성 반영건의(국토부,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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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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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역발전을 위한 서울 서부지역 광역철도 건설추진 지원 조례 제정(의원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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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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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부지역 광역철도 건설사업 추진위원회 구성(양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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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5 |
서울 강서구 > “원종역~화곡(까치산)~홍대입구역” 광역철도 건설추진을 위한 주민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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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11 |
경기도, 서울시 >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사업 공동추진 합의, 업무협약 체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 포함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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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원종~홍대입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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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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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 |
서울시 > 신정차량기지 활용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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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2016.10~2017.3 |
서울시 > 신정차량기지 활용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 노선운영에 13편성이 필요하나, 신정차량기지에는 2편성만 수용할 수 있음 (4편성은 본선 주박)
- 차량 폭이 달라 검수선 운영도 어려워지며, 검수선을 새로 확보할 공간도 없음
- 따라서 차량기지를 새로 건설해야 하는데 B/C가 0.55~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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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4~2019.2 |
신정차량기지 이전 및 통합차량기지 신설을 고려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
2018.3.20 |
인천시·서구·계양구·경기도·부천시 >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공동업무 추진협약’ 체결
- 가정역~작전역~원종역(12.3㎞) 신설하여 원종-홍대선과 직결하는 사업을 추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추진 예정
- 2030년 개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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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4.4 |
국회의원 황희 (더불어민주당 서울양천갑) > 신정차량기지를 청라로 이전하고, 7호선 청라 구간과 공용하여 청라-가정-작전-원종-화곡-홍대입구/신도림 구간 노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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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4 |
서울시 > 원종~홍대입구선 차량기지 확보 및 신정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조사 |
2018.6 |
인천시장 박남춘 공약사업 (34.68km, 신정차량기지 이전) |
2018.8~2019.12.6 |
인천시, 서울시 >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홍대입구~청라 32.78km, 까치산역~화곡역 1.90km)
- 부천시-강서구 경계에 차량기지 지으려다, 대장신도시 건으로 위치 조정
- 2호선 신정차량기지 이전이 아닌 본 노선 단독 차량기지로 추진
- 오곡동-대장동 경계에 지상차량기지 혹은 공항동-고강동 경계에 지하차량기지
- 급행열차 운행 고려
- 덕은역, 성산역 추가
- B/C=0.93~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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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5 |
국토교통부 > 3기 신도시 발표 (부천 대장)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원종-홍대 16.3km, 11개역) |
2020.2.4 |
인천시 >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최종결과 B/C=1.03
- 청라 내부 구간은 서울7호선 청라연장 노선 공용
- 신정차량기지 이전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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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 |
현대건설+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 > 국토교통부에 대장-원종-홍대입구 BTO+BTL 혼합 사업 제안서 제출 |
2021.4.22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대장-홍대입구)
- 홍대입구(까치산)-청라 구간은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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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6.29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홍대입구(까치산)-청라 구간은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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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 |
KDI >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
2022.3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람 및 의견수렴 |
2022.4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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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7.14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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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9.6 |
기획재정부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대장홍대선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문(RFP) 통과
- 타 노선과 선로 공용없이 본 사업 선로에 본 노선 열차만 운행하도록 함
- 과거 구상되었던 2호선 신정지선 연장 등을 본 사업에 적용하지 않겠다는 것임
- 민자사업 추가 운임 방식 변경
- 기존: 민자구간 이용시 정액 추가 (예: 신분당선)
- 본 사업: 민자 구간 이용시 추가 운임이 붙긴 하는데, 그 운임은 민자 구간 이용거리에 비례함
- 통행 시간대에 따른 요금제 가변 시행
- 건물형 출입구 및 그 건물에 청년주택 등의 공급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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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 |
국토교통부 > 협상대상자로 (주)서부광역메트로 (현대건설컨소시엄) 선정하고 협상 착수 |
2024.4 |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완료 |
2024.5.8 |
기획재정부 > 2024년도 제2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대장홍대선 실시협악(안) 심의, 의결 |
2024.5.31 |
마포구 > 대장홍대선 DMC역 신설 타당성조사 착수보고회 |
2024.6.18 |
(주)서부광역메트로, 국토교통부 >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 (사업시행자 지정) |
2024.9.9 |
LH, 부천도시공사, (주)서부광역메트로 > 3기 신도시 부천대장 지구 내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추가정거장 설치를 위한 협약체결 |
2024.9.11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에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