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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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울도시철도(경전철) 동북선 (舊 월계청량선, 서울지하철 12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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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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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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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주)동북선도시철도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 BTO 3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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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주)동북선도시철도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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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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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3.41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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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RF-CBTC (KRTCS 적용) - 무인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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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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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현대로템 철차륜 AGT (성능최고속도 80km/h, 운행최고속도 7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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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6년 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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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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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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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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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7년 상반기 |
(주)SOC 건설엔지니어링 민간사업제안 |
2007.3.23 |
(주)동북뉴타운신교통 (경남기업 컨소시엄) 민간사업 제안 (상계동-월계(1)-미아삼거리(4)-고려대(6)-왕십리(경원중앙선, 2호선, 5호선, 분당선)) |
2007.5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
2007.6.26 |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
2008.7.28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완료 |
2008.11.26 |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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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1.14 ~ 8. 5 |
민자사업 적격성조사(공공투자관리센터) |
2009.11. 9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요청(본부→공공투자관리센터) |
2010.3.25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민자적격성 재조사, 제3자 공고안 검토 -> 서울시에게 회신 |
2010.4.1 |
시의회 동의 |
2010.5.12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2010.5.20 |
제3자 제안공고 |
2010. 5.27 |
사업설명회(경남기업 등 38개사 60명 참석) |
2010.6.21 |
사전자격심사(PQ)에 3개 컨소시엄이 평가서류를 제출 |
2010.6.24 |
3개 컨소시엄 모두 사전자격심사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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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9.17 |
3개 컨소시엄 사업제안서 제출 |
2010.9.29~10.1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 평가 실시 |
2010.10.7 |
서울시 > 동북선 경전철 민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가칭)동북뉴타운신교통주식회사(경남기업 컨소시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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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29 | 협상 개시 |
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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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8. 2 |
민자협상 추진을 위한 실무자 회의 개최 |
2013.12. 8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안) 수립 |
2014년 초 |
협상 재개(기술 분야, 사업성 분야, 교통 분야 등) |
2014.2 | 서울시 -> PIMAC > 민자적격성 재조사 의뢰 |
2015.1 | 민자적격성 재조사 완료, 협상 본격 추진 |
2015년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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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4~11 | 서울시 > 우선협상대상자에 대책 요구등 사업 정상화 방안 검토, 추진계획 수립 |
2015.6.30 |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
201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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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30 |
서울시 > 차순위 협상대상자인 와 협상 재추진 |
2016.1 |
차순위 협상대상자와 협상 개시(kick-off) |
2016.3 |
상계역 연장구간 포함 수정사업계획서 제출 |
2016.8 |
기술, 사업성 등 분야별 협상 추진중 |
2017.7.24 | 서울시-(주)동북선경전철 > 협상 완료 (총 197회) |
2017.9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시 계약심사단 실시협약 검토 |
2017.10 | 한화자산운용 컨소시엄을 금융주선사로 선정 |
2017.11 |
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시의회 보고 |
2017.12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
2018.6 |
민간사업자 출자자 변경 |
2018.7.5 | 서울시, (주)동북선경전철 > 실시협약 체결 |
2018.12 | 실시계획 (차량기지) 승인 고시 |
2019.2.19 |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협의) 협의요청 (은행사거리~상계역 1.149km연장 건) |
2019.4.16 |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협의) 협의완료 |
2019.4.25 | 사업추진방식(사업시행자) 변경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 제외요청 도시철도법(서울시) ->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 |
2019.5.9 | 전략환경영향평가 제외승인(한강유역환경청) |
2019.5.21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서면심의) |
2019.6.14 | 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14일간) |
2019.8.2 | 서울시 > 차량 조감도 심의 및 승인 |
2019.9.6 | 민자사업자 상호 변경 > (주)동북선경전철 -> (주)동북선도시철도 |
2019.9.28 |
기공식 > 1530~1610 서라벌고앞 노원구 공용주차장, 1700~1740 성북구 숭례초 운동장 |
2019.10.14 | 차량제작 감독 선정 (KR ENC) |
2019.12.28 | 대주단(KB은행 등), (주)동북선도시철도 > 금융약정 체결 |
2020.1.30 | 서울특별시 고시 제2020-41호 >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차량기지) 승인 및 지형도면 고시 |
2020.2 | 동북선도시철도㈜ > 서울시에 사업 착수계 제출 |
2022.12.15 | 현대로템 > 목업 차량 품평회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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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2/12/9)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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