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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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선 (위례신도시 트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선 (위례신도시(송파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서울특별시

건설기관

  서울특별시  (재원부담: LH, SH)

사업구간(역)

  • 본선: 마천역(5) ~ 복정역(8,분당선)  
  • 지선: 8호선 추가역(구 우남역) (8호선에 신설예정) 방면  
  • 총 12개역
  • 차량기지: 북쪽 끝 공원부지에 지하로 설치 (관리동은 지상)

노선길이

  5.44km (복정역 방향 본선 4.6655km, 8호선 추가역 방향 지선 0.7165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트램용 지상신호 (도로교통 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노면전차(배터리 방식 무가선트램)

  • 편성길이 35m
  • 만차 및 냉난방시 항속거리 20km이상
  • 5모듈 1편성
  • 10편성 보유,  운행 8편성, 예비 2편성
  • 영업시간: 530~100
  • RH운전시격: 5분
  • 1편성 정원 200명

개통시기

2024년

관련노선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연장(위례하남선)

참고사항

  • 송파IC 진입로 통과구간 지하화
  • 창곡 3교 하부로 통과
  • 최급구배: 47퍼밀
  • 승강장 구조
    • 편측식(반섬 반상대식) : 마천역, 복정역
    • 섬식: 102,103역 섬식
    • 지선구간 단선 승강장
    • 상대식: 나머지 전체
  • 역간거리
    • 최소 339m
    • 최대 760m
  • 차량기지 및 시종점역 3개에 충전시설 설치
  • 역 구조
    • 마천역: 마천로, 마천로57길 삼거리에 서쪽으로 붙여서 설치
      • 마천역 환승은 횡단보도 필요
  • 개집표: 버스 방식 (개방형 승강장, 차내 단말기)

 

▶사업상황

2007.6

위례신도시 (송파신도시) 계획에 포함

2008.3 국토부 >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08.9 서울시를 민자사업 주무관청으로 지정
2009.6~2010.12 서울연구원 > 위례신도시 연계철도 타당성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
2011.7 서울시-> 국토부 :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요청 (노선변경)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우남역 방면 지선은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제외

2013.12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승인요청
2013.7~2014.5 타당성 조사
2014.5.12

국토교통부 >   제20회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의 노선을 결정하는 광역교통계획을 심의· 확정 (우남역 지선 포함)

2014.7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수정제출
2014년 두산건설 컨소시엄 > 검토중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7 (주)위례트램 (두산건설컨소시엄) -> 서울시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2015.11 서울시 > KDI에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2016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조사
2018.7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B/C=0.75  민자부적격 판정
2018.7 서울시, LH > 사업계획을 재수립하기로 함. 사업비 절감에 초점   (재기획 용역)
사업비는 LH가 부담, 운영비는 지자체가 부담
2018.9 LH > 공공사업 전환을 위해 경제성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 (차량기지 지상화 등)
2018.12.10 서울시 > 당초 내년 1월부터 9개월간 진행하려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조사를 생략하기로 함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예비타당성조사 비대상으로 2019년 기본계획 착수
2019.3 서울시 투자심의 조건부 승인
2019.4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업무 인수
2019.4.26

위례 트램 사업계획 재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국토교통부, LH, 서울시, 성남시 참석) (서울연구원에서 개최)

사업비 1800억원을 LH가 전액 부담하기로 함

2019.5.17 서울시 > 위례신사선, 위례선 사업설명회
2019.5.21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경기도, 송파구,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 위례 광역교통개선대책 트램 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2019.7 중앙투자심의위원회 심의 완료
2019.7 서울시 >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
2019.8 기본계획 용역 계약 및 착수
2020.4.2 서울시 공고 제2020-1054호 >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공고
2020.4.17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2020.4.23

서울시의회 > 위례선 트램 기본계획 의견청취안 통과
-  5호선 마천역까지 환승 지하통로 연결과 환승거리 단축, 일괄 설계·시공방식인 패스트트랙을 적용하여 조기착공·준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의견청취안에 부가

2020.11.3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시 제2020-7호 > 위례선 기본계획 승인, 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신형 노면전차(트램)는 예전에 존재하였던 전차를 현대식으로 만든 것이다.
  • 전기로 움직이며, 노면과 높이차이가 적은 저상형 차량이다. 객실내에 계단이 없다.
  • 최고속도는 느리지만, 길거리에서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도심친화적인 궤도계 교통수단이다.
  • 위례신도시에는 신도시 중앙의 고층 주상복합 밀집지역에 트랜짓몰을 만들고, 이곳에 노면전차를 달리게 한다.
  • 이는 전형적인 TOD(대중교통중심개발)로서, 대중교통과 가까운 곳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방식이며, 불필요한 자가용 수요 발생 방지 및 대중교통 분담률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 Transit Mall은 대중교통전용지구로서, 차량의 통행을 차단하고, 버스나 전차같은 대중교통수단만 통행이 가능하게 하며, 기본적으로 보행자 중심 지역으로 만드는 것이다. (현행 사례: 대구 중앙로, 서울 연세로)
  •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상권이 크게 부흥하게 된다.
  • 차량이 꼭 필요한 조업주차나 상품을 싣고 내리는 차량은 이면도로를 이용하거나, 새벽이나 심야 시간을 이용하게 된다.
  • 많은 상인들이 차량을 차단한다는데 거부감을 갖고 있지만, 실제 상업이 번성하는 곳은 차량보다는 보행자가 다니기 쉬운 곳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예: 명동, 인사동)
  • 위례신도시 트램이 성공한다면, 보행자 중심,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이 본격화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update : 2020/11/3)


사진모음

2020년 기본계획 기준 노선도 및 발표자료 보기

2020년 기준 노선도 및 관련 그림 보기

대형노선도 보기(3)

대형노선도 보기(2)

대형노선도 보기

노선안내도 - (저작권: 국토해양부) - 신도시 중심을 관통하는 분홍색 노선

트랜짓몰 조감도  - (저작권: 국토해양부) - 신도시 중심의 대중교통 전용 보행자 상업 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