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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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선 (위례신도시 노면전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선 (위례신도시(송파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본선: 마천역(5) ~ 복정역(8,분당선)  
  • 지선: 우남역 (신설예정, 8호선) 방면   
  • 총 12개역

노선길이

  5.44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트램용 지상신호 (도로교통 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노면전차(트램)

개통시기

  2021년 경

관련노선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참고사항

차량기지 위치

 

▶사업상황

  2007.6

위례신도시 (송파신도시) 계획에 포함

2008.3 국토부 >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09.6~2010.12 서울연구원 > 위례신도시 연계철도 타당성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
2011.7 서울시->국토부 :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요청 (노선변경)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우남역 방면 지선은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제외

2013.12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승인요청
2014.5.12

국토교통부 >  제20회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의 노선을 결정하는 광역교통계획을 심의·확정 (우남역 지선 포함)

2014.7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수정제출
2014년 두산건설 컨소시엄 > 검토중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년 (주)위례트램 (두산건설컨소시엄) -> 서울시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2015.11 서울시 > KDI에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2016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조사

 

미래철도DB 해설

  • 노면경전철이란, SLRT라고도 부르며, 예전에 존재하였던 전차를 현대식으로 만든 것이다.
  • 전기로 움직이며, 노면과 높이차이가 적은 저상형 차량이다.
  • 최고속도는 느리지만, 길거리에서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도심친화적인 궤도계 교통수단이다.
  • 위례신도시에는 신도시 중앙의 고층 주상복합 밀집지역에 트랜짓몰을 만들고, 이곳에 노면경전철을 달리게 한다.
  • 이는 전형적인 TOD(대중교통중심개발)로서, 대중교통과 가까운 곳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방식이며, 불필요한 자가용 수요 발생 방지 및 대중교통 분담률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 Transit Mall은 대중교통전용지구로서, 차량의 통행을 차단하고, 버스나 전차같은 대중교통수단만 통행이 가능하게 하며, 기본적으로 보행자 중심 지역으로 만드는 것이다. (현행 사례: 대구 중앙로)
  •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상권이 크게 부흥하게 된다.
  • 차량이 꼭 필요한 조업주차나 상품을 싣고 내리는 차량은 이면도로를 이용하거나, 새벽이나 심야 시간을 이용하게 된다.
  • 많은 상인들이 차량을 차단한다는데 거부감을 갖고 있지만, 실제 상업이 번성하는 곳은 차량보다는 보행자가 다니기 쉬운 곳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예: 명동, 인사동)
  • 위례신도시 노면경전철이 성공한다면, 그동안 실속이 없었던 보행자 중심,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이 본격화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다.

(update : 2016/8/17)


사진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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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 - (저작권: 국토해양부) - 신도시 중심을 관통하는 분홍색 노선

트랜짓몰 조감도  - (저작권: 국토해양부) - 신도시 중심의 대중교통 전용 보행자 상업 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