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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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선 (위례신도시 트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선 (위례신도시(송파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서울특별시

건설기관

  서울특별시  (재원부담: LH, SH)

사업구간(역)

  • 본선: 마천역(5) ~ 복정역(8,분당선)  
  • 지선: 8호선 추가역(구 우남역) (8호선에 신설예정) 방면  
  • 총 12개역
  • 차량기지: 북쪽 끝에 지하로 설치

노선길이

  5.44km (복정역 방향 본선 4.6655km, 8호선 추가역 방향 지선 0.7165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트램용 지상신호 (도로교통 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노면전차(배터리 방식 무가선트램)

  • 편성길이 35m
  • 만차 및 냉난방시 항속거리 20km이상
  • 5모듈 1편성
  • 10편성 보유,  운행 8편성, 예비 2편성
  • 영업시간: 530~100
  • RH운전시격: 5분
  • 1편성 정원 200명

개통시기

2024년

관련노선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연장(위례하남선)

참고사항

  • 차량기지 위치
  • 송파IC 진입로 통과구간 지하화
  • 창곡 3교 하부로 통과
  • 최급구배: 47퍼밀
  • 승강장 구조
    • 편측식(반섬 반상대식) : 마천역, 복정역
    • 섬식: 102,103역 섬식
    • 지선구간 단선 승강장
    • 상대식: 나머지 전체
  • 역간거리
    • 최소 339m
    • 최대 760m
  • 차량기지 및 시종점역 3개에 충전시설 설치
  • 역 구조
    • 마천역: 마천로, 마천로57길 삼거리에 서쪽으로 붙여서 설치
      • 마천역 환승은 횡단보도 필요
  • 개집표: 버스 방식 (개방형 승강장, 차내 단말기)

 

▶사업상황

2007.6

위례신도시 (송파신도시) 계획에 포함

2008.3 국토부 >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08.9 서울시를 민자사업 주무관청으로 지정
2009.6~2010.12 서울연구원 > 위례신도시 연계철도 타당성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
2011.7 서울시-> 국토부 :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요청 (노선변경)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우남역 방면 지선은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제외

2013.12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승인요청
2013.7~2014.5 타당성 조사
2014.5.12

국토교통부 >   제20회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위례선과 위례신사선의 노선을 결정하는 광역교통계획을 심의· 확정 (우남역 지선 포함)

2014.7 서울시 -> 국토부: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수정제출
2014년 두산건설 컨소시엄 > 검토중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7 (주)위례트램 (두산건설컨소시엄) -> 서울시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2015.11 서울시 > KDI에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2016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조사
2018.7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B/C=0.75  민자부적격 판정
2018.7 서울시, LH > 사업계획을 재수립하기로 함. 사업비 절감에 초점   (재기획 용역)
사업비는 LH가 부담, 운영비는 지자체가 부담
2018.9 LH > 공공사업 전환을 위해 경제성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 (차량기지 지상화 등)
2018.12.10 서울시 > 당초 내년 1월부터 9개월간 진행하려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조사를 생략하기로 함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예비타당성조사 비대상으로 2019년 기본계획 착수
2019.3 서울시 투자심의 조건부 승인
2019.4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업무 인수
2019.4.26

위례 트램 사업계획 재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국토교통부, LH, 서울시, 성남시 참석) (서울연구원에서 개최)

사업비 1800억원을 LH가 전액 부담하기로 함

2019.5.17 서울시 > 위례신사선, 위례선 사업설명회
2019.5.21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경기도, 송파구,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 위례 광역교통개선대책 트램 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2019.7 중앙투자심의위원회 심의 완료
2019.7 서울시 >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
2019.8 기본계획 용역 계약 및 착수
2020.4.2 서울시 공고 제2020-1054호 >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공고
2020.4.17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2020.4.23

서울시의회 > 위례선 트램 기본계획 의견청취안 통과
-  5호선 마천역까지 환승 지하통로 연결과 환승거리 단축, 일괄 설계·시공방식인 패스트트랙을 적용하여 조기착공·준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의견청취안에 부가

 

미래철도DB 해설

  • 신형 노면전차(트램)는 예전에 존재하였던 전차를 현대식으로 만든 것이다.
  • 전기로 움직이며, 노면과 높이차이가 적은 저상형 차량이다. 객실내에 계단이 없다.
  • 최고속도는 느리지만, 길거리에서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도심친화적인 궤도계 교통수단이다.
  • 위례신도시에는 신도시 중앙의 고층 주상복합 밀집지역에 트랜짓몰을 만들고, 이곳에 노면전차를 달리게 한다.
  • 이는 전형적인 TOD(대중교통중심개발)로서, 대중교통과 가까운 곳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방식이며, 불필요한 자가용 수요 발생 방지 및 대중교통 분담률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 Transit Mall은 대중교통전용지구로서, 차량의 통행을 차단하고, 버스나 전차같은 대중교통수단만 통행이 가능하게 하며, 기본적으로 보행자 중심 지역으로 만드는 것이다. (현행 사례: 대구 중앙로, 서울 연세로)
  •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상권이 크게 부흥하게 된다.
  • 차량이 꼭 필요한 조업주차나 상품을 싣고 내리는 차량은 이면도로를 이용하거나, 새벽이나 심야 시간을 이용하게 된다.
  • 많은 상인들이 차량을 차단한다는데 거부감을 갖고 있지만, 실제 상업이 번성하는 곳은 차량보다는 보행자가 다니기 쉬운 곳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예: 명동, 인사동)
  • 위례신도시 트램이 성공한다면, 보행자 중심,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이 본격화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update : 2020/4/27)


사진모음

2020년 기본계획 기준 노선도 및 발표자료 보기

2020년 기준 노선도 및 관련 그림 보기

대형노선도 보기(3)

대형노선도 보기(2)

대형노선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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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짓몰 조감도  - (저작권: 국토해양부) - 신도시 중심의 대중교통 전용 보행자 상업 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