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서울경전철 서부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경전철 서부선 (舊 여의도-은평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서부도시철도 (BTO-rs)  (두산건설 컨소시엄)

건설기관

  (주)서부도시철도 (BTO-rs)  (두산건설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 새절역(6)-충암고-명지대[강북횡단선]-연희3-연세대앞4-신촌(2)-광흥창(6)-서강대교남단-구MBC앞-성모병원[신림선]-노량진역(1,9)-장승배기역(7)~서울대입구역(2)  - 전구간 지하 16개역
    • 차량기지: 수도자재관리센터 지하
    • 여의도에서 신림선과 연계(환승)
  • (추후 남부연장 구간) 서울대입구역~신림선 종점역(서울대 정문)(환승) - 지하 1개역

노선연장

15.8km (새절-서울대입구)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고무차륜 K-AGT 경전철  4량 1편성

개통시기

2029년

관련노선

신림선, 강북횡단선, 고양은평선

참고사항

  • 예전 서울시 경전철 구상
    • 은평 신사동~신촌~여의도 (6km)
  • 서강대교 서측으로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
  • 양녕로-온천로-관악로를 거쳐 서울대입구역에 도착
  • 차량기지 위치 : (당초) 성모병원앞 공영주차장 옆 (최종) 수도자재관리센터 지하
  • 모든역 상대식 승강장, 승강장 길이 36.5m
  • 전구간 지하, 차량기지도 지하
  • 컨소시엄 구성원
    • 두산건설, GS건설(2024.9 탈퇴), 롯데건설, 계룡건설, 현대엔지니어링(2023.9 탈퇴), 금광기업, 한신공영
    • 유신, 삼보기술단
    •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진행상황

2000년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6 하반기

(주)서부경전철 > '노량진-여의도-신촌-응암-녹번' 13.8km 민자 노선 제안

2007년

SOC기술사사무소 >   장승배기(7)-노량진(1)-여의도(5)-광흥창(6)-신촌(2)-새절(6) 12km 민자 노선 제안

  • 차량: K-AGT(한국형 고무차륜 경전철)
  • 900m 제외 전구간 지하

2007.5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2007.6.26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2008.8.1

서부경전철(주) (두산건설 컨소시엄) 민간사업 최초제안
서울시 노선과 동일함 (새절-장승배기)

2008.11.12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 새절(6)-충암고-명지대-연희3-연세대앞4-신촌(2)-광흥창(6)-서강대교남단-MBC앞-성모병원-노량진역(1,9)-장승배기역(7)   [12개역] - 전구간 지하 12.05km
  • 차량기지: 성모병원앞 공영주차장 옆
  • 5호선 환승안됨

2009.10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 장승배기(7)~서울대입구(2) 연장  (12.05km+3.72km=15.77km)
  • 신림선이 서부선까지 연장되어 연계(직결 또는 환승)
  • 연장 구간에 따른 총사업비 20% 증가로 민자적격성 재조사 필요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2015.7.6

국토교통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중  서부선 남쪽 종점을 장승배기역에서 서울대입구역으로 정정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60호)

2017.2.10 가칭 서부경전철(주) (두산건설 컨소시엄(한화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산업 포함)) > 제안서 제출 (BTO-rs방식)
2017.3.31

서울시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2018.8~12 서울시, KDI, PIMAC >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협의
2019.2.20

서울시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

  • 기존 계획에는 없던 급행열차 운행 계획 추가  (2개역에 대피선 설치)
  • 서부선 서울대학교 정문 연장 계획이 추가로 제시됨   B/C=1.1
2019.6~12 국가교통DB 수단분담모형(효용함수) 보완
2020.6.19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B/C=1.05, AHP=0.617)

2020.10.28 재정계획심의(원안가결)
2020.11.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2020.12.16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원안의결), 시의회 동의
2020.12.28~2021.4.26 제3자 제안공고
2021.2.26 PQ서류 접수
2021.4.27 사업제안서 접수
2021.5.27~29 사업제안서 평가
2021.5.31 서울시 > 우선협상대상자로 (주)서부도시철도 (두산건설 컨소시엄) 선정
2021.7~8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서면)
2021.9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 및 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2.7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및 공람 공고
2023.6.16 서대문구청, 서부선102번 역사위치 원상회복 위원회 > 경전철 서부선 102번 역사 관련 주민공청회
2023.8.3~23 서울시 >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안) 행정예고
2023.9

현대엔지니어링 > 두산건설 컨소시엄에서 탈퇴

2024.5.2 기획재정부 > 2024년도 제2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논의 안건 미채택
2024.9 GS건설 > 두산건설 컨소시엄에 탈퇴 의사 통보

 

미래철도DB 해설

  • 2000년 11월에 발표된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경전철 구상노선으로 포함되어 있다.
  • 그동안 주목받지 못하다가, 민간사업자가 제안을 하기 시작하고,
  • 동일 노선이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도 포함
  • (2017년) 신림선을 서울대 내부까지 연장하는 것을 실패한 서울대가 이번에는 서부선을 서울대 내부까지 연장할 것으로 추진중이다
  • (2019년 2월)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되었다. 서울대와의 논의 무산으로 서울대 내부 연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노선이 길다보니 급행열차 운행계획이 포함된 것도 주목된다.
  • 창릉신도시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서부선이 고양시 방면으로 연장된다. 연장 구간에는 고양은평선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update : 2024/9/19)


사진모음

2022년 기준 노선도

차량기지 위치

 

2021년 기준 노선도

2020년 기준 노선도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대형 지도상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 장승배기-서울대입구 반영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

서울경전철 서부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