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울경전철 난곡선 |
|
사업상황 |
구상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 |
|
건설기관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
사업구간(역) |
보라매공원[신림선]~신대방역[2]~난곡사거리~미성초교~난곡초교~난향초교 [5개역] |
|
노선연장 |
4.08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KRTCS (국산 RF-CBTC) |
|
배선 |
복선 |
|
차량 |
한국형 고무차륜 AGT 차량 (신림선과 동일 모델) |
|
개통시기 |
-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2000년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 |
2000. 6. 19 |
신림 난곡지역 경전철 도입 건설교통부장관 면담건의 |
2000. 6. 30 |
서울특별시 방문면담 건의 |
2000. 8. 23 |
신교통수단 도입 건의 (구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 9. 13 |
관악구 경전철 도입 건의 (구 ⇒ 시) |
2002/12 |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 2021년 도시기본계획" 에서 노선 결정 (예정) |
2003. 12. 31 |
신림· 난곡지역 신교통수단 도입 및 난곡로 확장건의(폭20 ⇒30m) |
2004. 1. 26 |
『서울시 신교통수단시스템 기본계획 연구』용역 발주(서울시) |
2004.01 ~ 2005.01 | 「서울시 BRT도입 기본계획 수립(시정연)」 연구 용역 |
2004. 5. 19 |
난곡지역 교통난해소 특별대책 건의(구 ⇒ 시, 시정개발연구원) |
2004. 5. 24 |
서울시청 관계자 면담 건의 |
2004. 7. 23 |
난곡지역 신교통수단 노선조정(호암로까지 연장) 건의 |
2004. 12. |
서울시 “난곡지역 신교통수단 도입 기본설계” 용역비 반영 (4억 5천만원) |
2005. 2. 1 |
건설교통부 난곡지역 신교통수단도입 재차 면담건의 |
2005. 5. 23 |
난곡경전철(GRT)조기도입 『난곡신교통수단 도입계획』확정발표(서울시청, 신림13동 문화의 집) |
2005.6 |
주민설명회 |
2005.07 ~ 11 | 「난곡 신교통수단 건설 기본계획」 수립 |
2005.12.08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입찰공고 ※ 기본 및 실시설계부터 지하철건설본부에서 추진 |
2005.12.12 |
서울시 > 난곡 신교통수단 건설 기본계획 발표 (서울시 재정사업) 3.11km
|
2006.01.05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착수 용역과정에서 난곡길 여건상 GRT의 수준을 낮게 변경 => 주민반발 |
2006.12.19 |
서울시의회 > 제31회 정례회 6차 본회의에서, '난곡 신교통수단(경전철) 노선 연장에 관한 청원' 가결 |
2007년 상반기 |
시흥뉴타운 연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등으로 재검토 |
2007.09.17 |
공사 착수 |
2008년 |
난곡GRT 서울메트로가 운영하기로 결정 |
2008.4 |
신대방역에서 보라매병원까지 약 1.6㎞ 연장 결정
|
2008.11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확정 고시 |
2009.4 |
서울시 > GRT의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주민반대가 많아, 시스템을 재검토하기로 |
2009.04.24 |
『난곡길 교통난 해소 최적방안 연구』착수 - 대한교통학회 용역 |
2009.06.25~07.09 |
난곡길 주변 5개동 주민설명회 실시 |
2009.10.23~11.16 |
지역방송(HCN관악방송)을 통한 홍보영상물 방영(24회) |
2009.12.21 |
공청회 개최 |
2010.3.2 |
서울시 > 지상의 난곡GRT포기하고 대신 신림선의 지선으로 난곡선 건설하기로 결정 |
2012.11 | 고려개발 > 민간사업제안 자진 철회 |
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
2015.6.30 |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
2018.8.19 | 서울시 >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민자사업 대신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함 |
2019.2.20 |
서울시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포함 |
2020.11.1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22호 >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
2021.8 |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4/6/5)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최종 결정 노선도(저작권: 서울시)
아래는 GRT로 추진되던 시절의 노선도들임
노선도(저작권: 서울시)
노선도(저작권: 서울시)
정류장 조감도(저작권: 서울시) -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과 유사하지만, 지하철역처럼 개표 게이트가 있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될 수도 있다. 버스가 상대식인 것과 달리 섬식이라는 것도 주목할만하다.
신대방역 조감도(저작권: 서울시) - 차량이 쉽게 회차할 수 있게 루프식으로 만들어 두었다. 길아래 검은 선이 유도장치이다.
보통 자석을 도로 속에 매설해두면, 차량이 이를 확인해가면서 따라 달린다.
차량
조감도(저작권: 서울시) - 차량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이처럼 첨단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의 굴절버스가 사용된다.
국내에서도 개발중이다(철도기술연구원)
차량기지, 차량모습 (저작권 : 관악구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관악구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