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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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전철 신림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경전철 신림선

사업상황

시공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남서울경전철 (대림산업 컨소시엄)

건설기관

(주)남서울경전철 (대림산업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샛강역(9) ~ 대방역(1) ~ 성남고입구 ~ 보라매역(7) ~ 보라매공원 ~ 보라매병원 ~ 당곡4거리 ~ 신림역(2) ~ 문화교 ~ 동방1교 ~서울대앞 [11개역]

전구간 지하 노선
차량기지 위치: 보라매공원 동측 지하 (보라매공원역 바로 앞에서 분기)
난곡선: 보라매역~보라매공원 사이 중간에서 분기
밑줄 친 역: 섬식 3개, 그 외 상대식

노선연장

8.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KRTCS 적용) - 무인운전

배선

  복선

차량

  • 고무차륜 경량전철 (우진산전 K-AGT) - 폭 2.4m, 편성길이 28.9m
  • 3량 1편성
  • 총 12편성

관련노선

서울경전철 난곡선, 서울경전철 서부선

개통시기

2021년 상반기

참고사항

  • 공구정보
    • 1공구: 두산건설
    • 2공구: 대림산업
    • 3공구: 한화건설

 

■진행상황

  2000년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

  • 은평-신림 중 여의도-신림 구간 경전철
  • 신림-서울대-서울대입구 신교통수단 (5.0km)

2001/12

건설교통부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에 포함

  • 신림난곡선 (여의도-서울대) 15.0km

2006/1/9

  관악모노레일(두산중공업, RTB-Korea 등) 민간사업제안서
    • 노량진(1· 9)~장승배기(7)~서울대입구(2)~서울대학교~신림(2)~보라매(7)~신길(1· 5) [16개역] 15.2km

2006.3.10

고려개발 컨소시엄 (남서울 경전철 주식회사) 민간제안사업 접수

  • 서강대교남단(순복음교회)~여의도역(5,9)~[이후 서울시 구간과 동일, 단 보라매공원 직선화, 역 없음] [11개역] 9.32km

2007. 1

고려개발 민간제안서 적격성 검토 의뢰

2007/5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포함

    • 샛강역(9)-대방역(1)-성남고입구~보라매역(7)~보라매공원-당곡4-신림역(2)-신본교~신성초~서울대-[차량기지] [10개역] - 7.82km, 전구간 지하
    • 차량기지: 신림동 신림로 교통광장 일대

2007.6.26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경량전철 설명회

2007.7

도시철도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 주민설명회

2008.1.30

KDI PIMAC 민자적격성 검토 완료: B/C=1.01로 경제적 타당성 및 민자적격성 있음

2008.   7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완료(환경부)

2008.11.26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7.82km, 10개역

2008.12.31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추진계획 수립

2009.3

서울시 > 서울경전철 신림선 추진 시의회 보고

2009. 9. 11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대한 시의회 동의

2009.10. 6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

2009.11.13

서울시 > 3자 제안 공고, 접수 시작 (~2010.2.11)

2010.2.11

2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 제출
  • 남서울경전철㈜: 고려개발㈜ 등 18개 업체
  • 여의도신림경전철㈜: ㈜한국인프라디벨로퍼 등 2개 업체

2010.2.24~26

  사업제안서 평가(공공투자관리센터)

2010.3.3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주)남서울경전철 (고려개발 컨소시엄: 총 18사) )

2011.   6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위원회 개최(간이평가절차 적용)

2011.   8

환경영향평가 협의요청

2011.9.6~7

서울시 > 주민설명회 개최 (관악구, 영등포구, 동작구)

2012.3.20 출자사 및 주간사 변경 (고려개발 -> 대림산업)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포함

  • 기존 계획에서 여의도~서부선 연계(직결 또는 환승) 연장으로 네트워크 효과 강화  (7.8km+1.1km -> 8.9km)
  • (후보노선) 신림선 연장 서울대 구내까지 또는 서울대입구역까지
    • 서울대가 사업비 50%이상 부담할 경우 연장 가능

2013.12. 8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안) 수립

2014~2015년 1월

협상 완료(기술·협약분야, 사업성 분야, 교통분야 등)
※ 수송수요, 요금 등 교통분야는 도시교통본부(교통정책과) 주관하여 협상

2015.2

 계약심사단 심사, 市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시의회 보고

2015.4.17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기획재정부) 심의(원안가결)

2015.6.30

국토교통부 >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공고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423호)
(신림선 기존 포함, 난곡선 추가 포함)

2015.8.12 서울시, (주)남서울경전철 > 실시협약
2015.9.7 기공식 (14시: 동작구 보라매공원, 15시: 관악산 주차장)

2015.12.17

 시의회(도시계획관리위원회) 의견청취(원안가결)

2016.03.16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조건부 가결)

2016.03.29

도시공원위원회 소위원회 자문(조건부 동의)

2016.04.06

건설기술심의 소위원회(조건부 채택)

2016.04.07

도시계획시설(철도)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

2016.06.21

하천관리위원회 심의(원안가결)

2016.06.27.~07.18

실시계획승인을 위한 유관기관(부서) 업무협의

2016.08.25.

실시계획승인을 위한 이해관계자 및 중토위 의견조회

2017.1.26 서울시 > 1차 실시계획변경 승인
2017.2.3 공사 착수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서울경전철 여의도-신림 구간 노선이었으나, 난곡쪽 노선이 난곡경전철 GRT 노선으로 특화되고 난뒤(공공사업), 원래 주된 구간이었던 신림-여의도는 민자사업 제안이 들어옴
  • 또한 기존 장기계획인 신림-서울대-서울대입구 역 계획을 포함시킴
  •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는 지하 경전철로 포함
  • 난곡GRT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결국 난곡선은 본 노선의 지선(분기 직결)으로 만들기로 결정됨
  • 고려개발 민간제안의 경우 서울시 노선과 일부구간이 달랐는데 (서부선 구간까지 연장, 보라매공원 구간 직선화) 서울시는 당초 서울시 노선대로 추진할 예정이다
  • 확정된 우이신설 경전철에 이어서, 서울경전철로는 두 번째로 사업속도가 빠른 노선이다.
  • 동서로 지나가는 9호선, 1호선, 7호선, 2호선을 남북으로 연결해주어 높은 네트워크 효과가 기대되며,
  • 대수요처인 서울대를 연결하므로, 높은 수요가 기대된다.
  • 아쉬운 점은 샛강 종착일 경우 5호선과 연결이 안된다는 점이다. 더 멀리보자면 신안산선과도 연결이 안된다.
  • 샛강까지 신림선이 개통될 경우, 9호선 급행열차가 샛강에 정차할지도 관심사이다.

(update : 2017/6/26)


사진모음

대형노선도2

노선도 모음

대형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 서울시 구상 노선이며, 민자제안 노선과는 약간 다름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