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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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전철 우이신설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경전철 우이신설선 (구 미아삼양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우이신설경전철(포스코건설 컨소시엄) (30년간 BTO)

건설기관

(주)우이신설경전철운영 (우진산전 자회사)

사업구간(역)

  • 북한산우이~솔밭공원~4·19민주묘지~가오리~화계~삼양~삼양사거리~솔샘~북한산보국문~정릉~성신여대입구(4)~보문(6)~신설동(1,2)
  • 13개역, 차량기지 1개
  • 전구간 지하 노선임, 차량기지도 지하임
  • 모든 역 상대식 승강장
  • 외곽 5개역은 지하 1층 승강장 (승강장과 개집표기가 같은 층에 있는 바로타 구조)

노선연장

11.4㎞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하면집전)

신호방식

  ATP/ATO

배선

  복선

차량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경전철 차량 - 총 18편성

  •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제안 시스템
    • 현대로템 소형모델 (2량 1편성, 길이 28m, 폭 2.65m, 높이 3.6m)
    • 정원: 174명/편성
    • 철제차륜
    • 무인운전
    • 전구간 스크린도어 설치

개통시기

2017년 9월 2일

관련노선

우이-방학(우이신설 연장선)

참고사항

  • 서울시 예전계획: 상계동~우이동~삼양동~신설동역 (미아삼양선)
  • 전구간 19.5분 소요, 표정속도 33.8km/h
  • 운전시격 RH 2.5분, NH 5~12분, 토일공휴일 5~10분
  • 첫차 출발: 530, 막차 도착: 익일 100
  • 전구간 지하
  • 차량기지: 우이동에 지하로 설치
  • 수도권 통합요금제 포함, 추가요금 없음

 

■진행상황

  2001년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년

  2002/12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 2021년 도시기본계획" 에서 노선 결정

2003/6/30

포스코건설 (등  10개 회사) 컨소시엄 :  동북부지역 경전철 건설사업   제안서 제출
서울시 : 국토개발연구원 민간투자관리센터에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의뢰

2003.11.26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타 검토 완료

2004년

지하경전철, 지하BRT (지하에 터널을 만들고, 그안에 무공해 버스를 달리는 시스템) 등을 검토중

2005.01.27 서울시 BRT도입 기본계획 연구용역완료(시정연)

2005. 1. 26

강북경전철 추진계획 공식 발표

2005.03.03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요청(건교부)

2005.7

서울시 > 도봉구 요청에 따라 '우이동 종점~방학(1) 2.8km'  까지 연장을 2단계 사업으로 구상중 (도봉구청은 도봉산(1,7)까지도 연장을 요구)

2005.10.19 교통국에서 지하철건설본부로 업무이관

2005.10.20

건설교통부 > " 우이~신설 경량전철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2005.11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2006.01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타 검토

2006.02.28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2006.6

기획예산처에 의해 사업 반려 >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적격성검사 절차 거칠 것 권고

서울시 반발

2006.09.04

민자사업 적격성조사 결과 제출(기획예산처)

2006.10.30

적격성조사 결과 보고서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2006.12.20

기획예산처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우이~신설 경전철’사업을 수익형 민자사업(BTO)방식으로 결정

2006.12. 29

제3자 공고

2007. 1. 4 사업설명회 개최(45개사 113명 참석, 서울특별시 시청별관 후생동 4층강당)
2007. 4. 27 사업제안서 제출(가칭 우이신설지하경전철주식회사 1개 컨소시엄: 포스코건설 컨소시엄(17개 회사))
2007. 5. 사업제안서 평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적정성 확보)

2007.5.28

  • 공공투자관리센터 > 민자적격성 검사 통과
  • (주)우이신설 지하경전철(포스코건설 등 17개사 컨소시엄) 협상대상자 선정

2007.11

(주)우이신설지하경전철 법인설립

2007.06 ~ 2008.06

협상 시행

2008.7.30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 심의 완료

2008.8.19-9.7

환경,교통영향평가 초안 공람

2008.8.25

강북구 (도봉구 포함)  주민공청회 

2008.8.26

성북구 (종로구, 동대문구 포함) 주민공청회

2008.10.31

기공식(성북구 정릉2동 숭덕초등학교)

2009.1.21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 우이신설지하 경전철 최종 확정

2009.02.05

도시관리계획 시설결정 , 지형도면 고시

2009.4.9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2009.9.3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09.9.15

공사 착공 (미아동 삼각산 119안전센터 앞 환기구 공사를 시작)

2011.12.16

실시계획(3차 변경)승인

2012.04.13

총사업비 조달계획 승인

2013.06.14

분쟁사항에 대한 합의서 체결

2013.09.03

타인자본 최초 인출(334억원)

2013.12.03

분쟁조정신청 사실 통지  (공기연장 및 추가사업비를 요구)

2013.12.24

분쟁조정 관련 권고

2014.3.27 사업자 법인명 변경: (주)우이트랜스 -> (주)우이신설경전철
2013.12~2015.4 현대로템 > 차량제작 완료

2014.10.22

실시계획 변경 승인(공기연장 26.5개월)

2015.6 2015 부산국제철도물류전에서 실차 공개
2015.4~2015.8 제작사 시험선에서 완성차 시험 완료
2015.9.12~2015.10

무진동 트레일러로 차량 반입 (현대로템 창원공장 -> 우이동 차량기지)

2015.11.30

토목본체 구조물·차량 반입·궤도부설 완료

2016년 초 시민견학행사 시행
2016.3.2

본선 시운전 시행

2016.6 사업시행사((주)우이신설경전철) > 위탁운영사로 (주)우이신설경전철운영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2016.8

부대공사(출입구, 환기구)·건축마감·시스템 공사중

2016.8.4

공사중단 요청(사업시행자 → 출자자) 및 시운전 중지

2016.08.25

공사중단 철회 및 사업재개(사업시행자, 기자설명회)

2017.3.2 서울시 > 확정역명 고시
2017.6.7 영업시운전 시작 (승객만 안태우고 실제 영업과 동일한 시각표대로 운행하는 것)
2017.7.10 9월 2일로 개통일 연기
2017.9.2
  • 개통, 상업운전시작
  • 10시: 개통식(우이동 종합관리동)

 

미래철도DB 해설

  • 서울시가 구상하고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노선
  • 4호선의 서쪽에서 남북방향 교통망 역할을 하게 되며,
  • SK북한산시티 등, 아파트가 새로 지어진 강북구 지역에 큰 혜택이 기대된다.
  • 기존 지하철의 지선 및 보조간선 교통망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이동에서 방학역까지의 연장도 구상중이다

(update : 201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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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선도(저작권: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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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 강북경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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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거장 가상도 (지하경전철 기준, 출처: 삼안건설기술공사)

  차량 및 조감도 (저작권: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