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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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울경전철 우이신설선 (구 미아삼양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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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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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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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주)우이신설경전철(포스코건설 컨소시엄) (30년간 BTO) | |
건설기관 |
(주)우이신설경전철운영 (우진산전 자회사) | |
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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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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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하면집전) |
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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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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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경전철 차량 - 총 18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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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7년 9월 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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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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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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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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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년 |
2002/12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 2021년 도시기본계획" 에서 노선 결정 |
2003/6/30 |
포스코건설 (등 10개 회사) 컨소시엄 : 동북부지역 경전철 건설사업 제안서 제출 |
2003.11.26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타 검토 완료 |
2004년 |
지하경전철, 지하BRT (지하에 터널을 만들고, 그안에 무공해 버스를 달리는 시스템) 등을 검토중 |
2005.01.27 | 서울시 BRT도입 기본계획 연구용역완료(시정연) |
2005. 1. 26 |
강북경전철 추진계획 공식 발표 |
2005.03.03 |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요청(건교부) |
2005.7 |
서울시 > 도봉구 요청에 따라 '우이동 종점~방학(1) 2.8km' 까지 연장을 2단계 사업으로 구상중 (도봉구청은 도봉산(1,7)까지도 연장을 요구) |
2005.10.19 | 교통국에서 지하철건설본부로 업무이관 |
2005.10.20 |
건설교통부 > " 우이~신설 경량전철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
2005.11 |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
2006.01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타 검토 |
2006.02.28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
2006.6 |
기획예산처에 의해 사업 반려 >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적격성검사 절차 거칠 것 권고 서울시 반발 |
2006.09.04 |
민자사업 적격성조사 결과 제출(기획예산처) |
2006.10.30 |
적격성조사 결과 보고서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
2006.12.20 |
기획예산처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우이~신설 경전철’사업을 수익형 민자사업(BTO)방식으로 결정 |
2006.12. 29 |
제3자 공고 |
2007. 1. 4 | 사업설명회 개최(45개사 113명 참석, 서울특별시 시청별관 후생동 4층강당) |
2007. 4. 27 | 사업제안서 제출(가칭 우이신설지하경전철주식회사 1개 컨소시엄: 포스코건설 컨소시엄(17개 회사)) |
2007. 5. | 사업제안서 평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적정성 확보) |
2007.5.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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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 |
(주)우이신설지하경전철 법인설립 |
2007.06 ~ 2008.06 |
협상 시행 |
2008.7.30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 심의 완료 |
2008.8.19-9.7 |
환경,교통영향평가 초안 공람 |
2008.8.25 |
강북구 (도봉구 포함) 주민공청회 |
2008.8.26 |
성북구 (종로구, 동대문구 포함) 주민공청회 |
2008.10.31 |
기공식(성북구 정릉2동 숭덕초등학교) |
2009.1.21 |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 우이신설지하 경전철 최종 확정 |
2009.02.05 |
도시관리계획 시설결정 , 지형도면 고시 |
2009.4.9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2009.9.3 |
실시계획 승인 고시 |
2009.9.15 |
공사 착공 (미아동 삼각산 119안전센터 앞 환기구 공사를 시작) |
2011.12.16 |
실시계획(3차 변경)승인 |
2012.04.13 |
총사업비 조달계획 승인 |
2013.06.14 |
분쟁사항에 대한 합의서 체결 |
2013.09.03 |
타인자본 최초 인출(334억원) |
2013.12.03 |
분쟁조정신청 사실 통지 (공기연장 및 추가사업비를 요구) |
2013.12.24 |
분쟁조정 관련 권고 |
2014.3.27 | 사업자 법인명 변경: (주)우이트랜스 -> (주)우이신설경전철 |
2013.12~2015.4 | 현대로템 > 차량제작 완료 |
2014.10.22 |
실시계획 변경 승인(공기연장 26.5개월) |
2015.6 | 2015 부산국제철도물류전에서 실차 공개 |
2015.4~2015.8 | 제작사 시험선에서 완성차 시험 완료 |
2015.9.12~2015.10 |
무진동 트레일러로 차량 반입 (현대로템 창원공장 -> 우이동 차량기지) |
2015.11.30 |
토목본체 구조물·차량 반입·궤도부설 완료 |
2016년 초 | 시민견학행사 시행 |
2016.3.2 |
본선 시운전 시행 |
2016.6 | 사업시행사((주)우이신설경전철) > 위탁운영사로 (주)우이신설경전철운영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2016.8 |
부대공사(출입구, 환기구)·건축마감·시스템 공사중 |
2016.8.4 |
공사중단 요청(사업시행자 → 출자자) 및 시운전 중지 |
2016.08.25 |
공사중단 철회 및 사업재개(사업시행자, 기자설명회) |
2017.3.2 | 서울시 > 확정역명 고시 |
2017.6.7 | 영업시운전 시작 (승객만 안태우고 실제 영업과 동일한 시각표대로 운행하는 것) |
2017.7.10 | 9월 2일로 개통일 연기 |
2017.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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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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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7/9/1)
노선도(저작권: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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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거장 가상도 (지하경전철 기준, 출처: 삼안건설기술공사)
차량 및 조감도 (저작권: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