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미래철도DB 경기도 도시철도 종합안내


< 경기도 도시철도 계획의 개략적 변천사>

1. (2016/9/21) 꾸준히 지하철(도시철도)를 건설하던 서울시와 달리, 경기도는 독자적인 도시철도 계획이 없었음. 도내 철도망은 정부의 수도권 광역전철에만 의존하고 있었음. 이 때문에 경기도는 도내의 고유한 철도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불가능한 실정이었음.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독자적으로   도시철도 건설에 나선 경우도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의정부 경전철과 용인경전철이었으며, 이는 결국 많은 부작용을 낳고 말았음.

2. 이에 대한 문제점을 느낀 경기도에서는 독자적인 광역철도 계획과 독자적인 도시철도 계획을 준비하기 시작했는데, 앞엣것이 바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일명 대심도 급행전철 GTX)이고, 뒤엣것이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임

3.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의 노선들은 GTX의 지선 역할을 하거나 대규모 택지지구의 교통망, 각 시군 기존 추진 노선 등을 종합하여 정리한 것이며, 기존 계획에 비해서 인접 시군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보다 큰 틀에서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음.

4.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은 우선 용역을 시행하여 다양한 노선 도출과 노선들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필요한 노선 선정, 전략환경영향평가 시행, 공청회 시행,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친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면, 국가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5. 용역 중에는 매우 다양한 노선들이 도출되었음

 

미래철도DB 경기도 도시철도 종합안내 (최종 승인전 기준)

진행사업 및 연장

*용인경전철 연장

기흥~수원광교지구

*의정부경전철 연장

차량기지~고산지구 1.47km

광명경전철

철산역~고속철도 광명역~관악역

*광명경전철 연장

철산역~개봉동 2.5km

GTX연계

기존계획: 경기 남부 신도시(동탄, 광교) 경전철

용역중:
*광교동탄선(수원,용인,화성)
◆*동탄병점선
◆*광교오산선(수원, 용인, 화성, 오산) 

  • 광교신도시~동탄2신도시~오산
  • 병점~동탄2신도시

광교~흥덕~서천~동탄1,2 19.6km
남양~(병점~동탄2) 3.5km
광교~기흥~동탄2~오산 25.8km 

*오산선(화성,오산)

동탄1, 2 ~세교1,2,3~오산역(1) 11.5km

*고양경전철

풍동지구-한류우드-킨텍스

*파주선(파주, 고양)

운정신도시~킨텍스

*양주선(양주, 의정부)

덕정~옥정~고읍~민락2~의정부 10.4km

*금정광교선(수원, 군포, 의왕)

금정(4)~의왕~광교(신분당선 연장) 14.5km

택지개발계획연계노선

김포도시철도시공

김포공항역~김포신도시

*김포경전철 연장

김포한강신도시~검단 1km

남양주선

진접지구~금곡~양정

*남부순환선(수원,오산)

호매실~봉담~향남~세교~오산역 32.0km
(신분당선 연장선의 연장 역할)

*향남경전철(화성)

향남1~향남2 4.5km

*화성경전철

야목~비봉~남양뉴타운 10.5km

*평택안성선

서정리역(1)~안성터미널

*동탄내부선(화성)

동탄1~동탄2 6.2km

*관악광교선(수원, 안양, 의왕)

관악~범계~의왕~광교 19.2km

*벽제수색선(고양)

벽제~삼송~향동~수색 11.4km

*부천광명선

복사~범박~광명~시흥 10.2km

시군 추진 노선

*수원 노면전차

수원역~장안구청

*성남 경전철 2호선

판교~정자역

*성남 경전철 1호선

판교~성남산업단지

*안산경전철(안산, 화성)

선부~유니버설스튜디오 11.0km
→안산역~사리 15.1km

*시흥 경전철

MTV-시흥시청~월곶

시군 구상 노선

*화성경전철1

남양~동탄2 30.0km

*파주경전철

출판단지~운정역

*양주경전철1

양주~봉양~양주 40.0km

*남양주경전철1

진접지구~가운지구 20.8km

*구리경전철

강변~토평 7.0km

*부천경전철

중동~화곡동

*안성경전철

평택~안성~용인 70.0km

*동두천경전철

덕정~동두천 4.3km

성남1호선 연장

산성~위례, 공단 연장 3.0km

성남2호선 변경

판교~정자~오리 24.0km

성남3호선

판교~산성 11.2km

기타

◆*광명시흥선

광명사거리 ~KTX광명역

아래 노선은 경기도 자체 노선이 아닌, 서울이나 인천의 노선을 경기도까지 연장하는 노선 목록으로서,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서 직접 다루고 있지는 않으나, 초기 노선 도출이나, 공청회까지는 언급되었던 노선임. 물론 별내선처럼 기존에 추진되고 있던 노선은 그냥 목록에 추가한 형태임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시흥광명선)

인천대공원역~KTX광명역

*별내선 (서울지하철 8호선 연장)시공

암사역~구리~별내

*진접선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시공

당고개역~진접

*서울지하철 3호선 연계, 연장

지축~벽제 4.8km

*하남선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시공

상일동역~검단산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구리남양주선)

신내~도농

  • 도봉산역~옥정지구
  • 양주역~포천

*인천도시철도 1호선 추가연장

검단~장기신도시 1km

*인천도시철도 2호선 북측 연장
초안:
고양김포선(김포,고양,인천)

검단~김포시청~대화역~일산역 10km
일산~대화~김포~검암 17.0km

 

6. 그리고 최종적으로 경기도가 신청한 기본계획이 국토교통부에 의해 2013년 6월에 최종 확정 고시되었음 노선은 상기  경기도  내부  도시철도  ◆ 노선중 안산시 노선을 제외한 9개 노선이며, 이 최종 노선들은 '미래철도DB: 지역별 구분 페이지'에 정리하였음

7. 기본계획에 포함되었다고 본 노선들이 무조건 추진되는 것은 아니며, 노선별 타당성 조사를 추가로 거쳐야 함.

8. 아울러 서울시의 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들이 대부분 지하 AGT형식인데 비해, 경기도의 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들은 용인경전철 연장(LIM방식)을 제외하고는 모두 트램(노면전차) 형식인 것도 특기할 부분임

9. (2016년 11월초)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용역의 중간 결과가 언론에 보도되었음. 용역의 개요는 아래와 같음

10. 그리고 중간보고서에 포함된 노선들의 현황과 경제성 평가 결과는 다음 표와 같음. 이중에 일부 노선이 선정되어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포함될 예정임

사업구분
(기존 9, 신규 6)

노선명 길이(km) 역수(개) 기종점 2025년 예상수요 (명) B/C

기존1
기존2

동탄트램 1안

18.5  

20 

동탄남부  ~  오산역 

70,053  

1.04

동탄트램 2안   

16.44  

20

망포  ~  오산    

96,005  

1.09

동탄트램 3안   

17.44  

17  

병점  ~  동탄2신도시

86,820  

0.70

동탄-고덕 (진위) 선

11.4   

3  

동탄환승센터~지제역[1]

116,296

0.98

신규1

8호선 연장 

3.94   

3  

8호선(모란차량기지) ~판교역[신분당선,판교트램,경강선]

32,908  

0.88

신규2

수도권 순환선   

17.15  

9    

독정[인천 2호선]~일산[경의선]

107,641 

1.03

신규3

시흥 트램   

6.55    

9  

오이도역[4,수인]~오이도 

20,603  

0.74

시흥 트램 (후보노선)

12.9    

15  

오이도역[4,수인]~시화MTV 

27,383  

0.61

신규4

부천 트램 

9.09

19  

송내역[1]~부천역[1]

43,224 

0.92

기존3

성남 2호선 

13.7  

17 

차량기지~판교지구~정자역[분당선,신분당선]

101,477 

1.02

기존4

평택-안성선

32.5  

18  

서정리역[1]~안성터미널 

96,333  

0.87

기존5

수원 1호선 (노면전차)

6.17

9  

수원역[1]~한일타운 

46,312  

0.85

기존6

성남 1호선

10.38

13 

판교역[신분당선,경강선]~성남산업단지   

47,150  

0.70

기존7

용인선 연장

6.8

5  

구갈역~광교지구    

34,918  

0.50

신규5

김포~검단선 

6.89    

3  

검단오류[인천2호선]~김포신도시[김포경전철]

13,601  

0.38

기존8

광명시흥선  

17.3   

14  

개봉역[1]~광명역[KTX]

44,689 

0.48

기존9

파주선  

9.6 

6   

킨텍스역[GTX]~운정 3지구   

4,149 

0.09

신규6

위례신사선 연장   

10.42 

7   

위례중앙역~삼동

45,332  

0.68

(단축) 1정거장만 연장 0.94 1 위례중앙역~위례하남역 - 0.94

11. (2016.12.1)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가 개최되었음. 최종적으로 9개 노선이 발표되었음
위 표에서 맨 앞 열이 하늘색으로 표시된 것임

12. (2019.2.19) 새로운 도시철도망 계획이 본격적인 고시 단계에 진입하고 있음 - 대부분 기존 노선들이며, 총 9개 노선으로 아래와 같음

13. (2019.5.1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2019년 고시 기준 노선도

14. (2023.12.27)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 노선도 보기


미래철도DB 참고그림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도(최종 9개 노선 기준)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도(10개 노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