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별내선 (서울8호선 연장)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연장 |
|
영업기관 |
|
|
건설기관 |
|
|
사업구간(역) |
암사[8호선 연장]~암사역사공원~장자호수공원~구리[경의중앙선]~동구릉~다산~별내[경춘선] (서울 1개, 구리 3개, 남양주 2개, 총 6개역)
|
|
노선연장 |
12.9 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1500V |
신호방식 |
ATC/ATO |
|
배선 |
복선 |
|
차량 |
8호선 차량 (RH 4.5분, NH 8분 시격)
|
|
개통시기 |
2024년 8월 10일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2000/12 |
교통개발연구원이 '수도권 광역 교통망' 계획으로 2020년까지 건설할 것을 건설교통부에 제안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전반기 사업으로 포함 |
2002/3/13 |
경기 구리시, 8호선 연장을 위한 "지하철 8호선 유치 기획단" 발족 |
2003/1/19 |
수도권북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 중간결과 발표에서, 8호선 연장을 퇴계원까지 시행할 것을 고려 |
2003/7~11 |
|
2004년 |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업계획을 밝힘 |
2005년 11월 |
건설교통부 >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 개선계획에 "암사~별내" '광역전철' 별내선으로 포함 |
2006년 3월 |
2006년 상반기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
2006.7.5 |
국토해양부 > 남양주 별내 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 |
2006.5~11 |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0.91 AHP=0.508 |
2006말 |
2007년도 기본계획 예산 배정 (광역철도 아닌 도시철도로 편성) - 구리시 부담 증가 |
2007.11.24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신규 광역철도 지정) |
2007. 1~2009. 7 |
사업추진방식 관계기관 회의(8회) |
2008.1 |
한국교통연구원 > 광역철도 지정 및 차량시스템 선정기준 연구 결과에 따라 광역철도 또는 도시철도 사업방식 결정 예정 |
2009.12.31 |
국토해양부 '10년 예산에 기본계획 용역비 10억원 편성 (자치단체자본이전) |
2010. 2.3 |
별내선 사업추진 관련 관계기관 회의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
2010. 2.11 |
별내선 기본계획용역비 교부(국토부 → 경기도) |
2010.4.2 |
경기도 > 용역 집행계획 공고 |
2010.5.20~2011.8.17 |
경기도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체결 |
2010.5.27 |
경기도, 국토해양부, 서울시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착수보고회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1.4 |
|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
2012.5.22 |
진건지구(5공구) 기본설계(노반분야) 용역 착수 |
2013. 2. 19 |
구리시 건의노선 관련 관계기관 회의 |
2013. 2. 25 |
구리시 의견 제출(구리시→道, 구리시 요구노선 반영 건의) |
2013. 4. 19 |
기본계획 보완(구리 건의노선)관련 구리시와 협의 |
2013.4.26 |
제5공구 노반 기본설계 용역 준공 |
2013. 11. 7 |
별내선 사업추진 관련 관계기관 회의(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
2014.1.8 |
|
2014.3.25 |
|
2014.5 | 서울 강동구 구간 노선 협의 |
2014.5 |
국토부 등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
2014.6 | 주민설명회 |
2014.12.18 | 국토교통부 > 별내선 복선전철 기본계획고시 |
2015.1.12 |
입찰방법심의 완료(3·4·6공구 턴키공사 추진) |
2015.4 |
경기도 > 제5공구 기본 및 설계착수 보고회 |
2015.6.17 | 서울시> 별내선 사업추진계획 수립 (시장방침) |
2015.8.6 |
경기도 > 별내선 3공구 턴키 실시설계 착수 |
2015.9.4 |
경기도 > 별내선 6공구 턴키 실시설계 착수 |
2015.9 | 운영회사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선정 |
2015.10.15 |
경기도 > 별내선 4공구 실시설계 착수 |
2015.7 | 서울시 > 제1,2공구 설계발주 |
2015.12.17 | 기공식 > 14시, 돌다리 사거리 구리역 공원 |
2016.6.27 | 서울시 > 기본설계 건선기술심의 완료 |
2017.5.12 |
별내선 1공구, 2공구 공사 발주 |
2017.5.31 |
별내선(8호선 연장) 건설공사 설계용역 준공 |
2017.8.23 |
공사 계약 및 착공(1공구 : 쌍용건설) |
2017.9.29 |
공사 계약 및 착공(2공구 : 두산건설)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19 | 서울시 > 한강하저터널 공사 시작 |
2022.3 | 서울시 지명위원회 > 서울시 구간 1개역 역명 확정 |
2022.4.15 | 구리시 지명위원회 > 구리시 구간 3개역 역명 확정 |
2022.9.16 | 남양주시 지명위원회 > 남양주시 구간 1개역 역명 확정 |
2023.2.23 | 서울시 > 암사역사공원역 역명 확정 고시 |
2023.12.6 | 구리시, 남양주시, 서울교통공사 > 운영협약 체결 (관제, 승무, 전동차 운영 및 기술분야는 서울교통공사 위탁운영) |
2024.1.8~3.19 | 시설물검증시험 |
2024.5.25~6.23 | 영업시운전 |
2024.8.9 |
개통식
|
2024.8.10 | 개통 (첫차부터)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24/8/9)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 기본계획 용역 노선 - 옛 노선 계획임 (확정 노선은 중앙선과 십자교차 함)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 예비타당성조사 노선 - 옛 노선 계획임 (확정노선은 진건 경유)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도 (저작권: KDI) - 옛 노선 계획임 (확정노선은 진건 경유, 별내신도시는 별내역까지만 감)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도 (저작권: KDI) - 점선은 지자체 요구노선임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도 (저작권: KDI) - 옛 노선 계획임 (확정노선은 진건 경유) - 점선은 지자체 요구노선임
별내선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노선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