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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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김포도시철도
(옛: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연장, 김포경전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김포골드라인운영
(김포시가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위탁하고, 서울교통공사가 자회사를 만들어 운영) (계약기간 5년)

건설기관

김포시
(사업관리 위탁:   한국철도시설공단(건설부문)-서울교통공사(구 서울메트로)(운영부문)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확정역명: 양촌~ 구래~ 마산~ 장기~ 운양~ 걸포북변~ 사우(김포시청)~ 풍무~ 고촌~김포공항(5, 9,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차량기지역 제외 전구간 지하,   1+9개역)
(차량기지위치: 양촌면 유현리, 명칭: 김포한강차량기지)

노선연장

23.67㎞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최소 90초 운전시격 가능)

배선

복선

차량

현대로템 철차륜 AGT (폭 2.65m)   2량 1편성 (정원 172명, 혼잡율 150%시 230명), 총 23편성
평일 440회, 휴일 348회 운행
운전시격: RH 3분, NH 6~9분 , 영업시간 5:30~25:00
최고속도 80km/h, 표정속도 48km/h

NH기준으로 양촌역은 3대중 1대만 가는 형태임 (즉 양촌행:구래행=1:2)(즉 양촌-구래 구간의 수송력은 본선의 1/3)

개통시기

2019년 9월 28일

관련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지하철 9호선, 서울지하철 9호선 대곡 연장, 소사-대곡선 , 서울지하철 5호선 서쪽 연장(한강선)

참고사항

  • 역 위치: 차량기지 내부역 ~ 김포한강신도시 복합업무상업지역~한강신도시 주거지역,근린공원 ~ 장기지구 ~ 김포한강신도시 생태환경지구 상업지역 ~ 북변,걸포동 ~ 사우동 시청앞 ~ 풍무동 ~ 고촌 ~ 김포공항역(5, 9,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 서울메트로는 건설단계에서 사업관리 운영부문에 참여하는 것이며, 실제 개통후 위탁운영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담당함
    • 그러나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합병으로 인해, 개통전 사업관리 운영부문과 개통후 위탁운영에 모두 서울교통공사가 참여
  • 사업자와 위탁운영사가 어떻게 다른 지 설명
  • 운행시간: 평일 530~2500, 휴일 530~2400
  • 운임은 기존 수도권 전철과 동일 (무료환승, 기본운임 1250원/10km)

 

■진행상황

1998.11

김포시-> 한국교통연구원 용역:  김포경량전철 건설-운영 기본계획
              - 경제적 타당성(B⁄C 1.16) 있으나, 재무적 타당성은 2006년 이후 검토

  2001. 6 

기획예산처 > 김포 경량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경제적 타당성이 낮아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할 사업 판정  
  • B/C=0.37~0.77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2020년 완공목표로 포함

  • 경량전철 : 김포~지하철5호선 (24.6km)

2003/5

건설교통부 김포신도시 개발계획에 교통망으로 포함

2003/7

건설교통부 > " 수도권 북부 광역교통계획" 포함
지하철 9호선 연장 (김포공항역~김포신도시) 21.0km

2004. 7. 15

김포신도시 면적 축소로 인한, 광역교통망 계획 축소 우려
그러나 건설교통부는 면적과 관계없이 광역교통망을 건설하기로 결정

건설교통부→김포시 : 김포신도시 계획과 관련하여, 교통망 확충계획 통보
김포경전철 (김포공항역~김포신도시) 20.0km

2004.11.26

한국토지공사 ‘김포양촌지구 택지개발사업 경전철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공고

2006.12.13

건설교통부 > 한국토지공사 시행 김포양촌지구 개발계획 승인 및 관보 고시(김포경전철 포함)

2006. 12.28

건설교통부 > 김포양촌지구(김포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시행
김포경전철 (김포공항역~김포신도시) 23.0km

2007. 1.

김포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 통보(국토부)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8.4.24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수립 시민공청회’ (김포여성회관 대강당)

2008.5

김포시 > 용역, 공청회 등을  마치고 '김포도시철도기본계획안' 준비 마무리 ->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김포편)

2009.7.15

국토해양부 > '한강신도시∼서울지하철 김포공항역 연결 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회 확정, 승인, 고시 (2013년 개통 목표)

(차량기지) ~ 양촌지구 상업특화지역 ~ 신도시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 ~ 장기지구 및 상업지구 ~ 한강생태공원 및 상업지구 (여기까지가 김포한강신도시) ~ 북변사거리 ~ 구터미널 ~ 김포시청 사거리 ~ 풍무지구 홈플러스 ~고촌지구 ~(여기까지 고가)~김포공항역(지하 2.5km)(지하철5, 9호선,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25km, 10개역, 표정속도 42km/h, 전구간 32분
무인운전  경전철 (철차륜AGT 또는 고무차륜AGT)
2~3량 1편성, RH: 2분 시격, NH: 5~6분 시격 운행 
  직류 750V (전차선(공중 전깃줄)이 없는 3궤도 방식) 
마송, 양곡까지 연장 구상중(주공) 

2009.   9

김포 도시철도 건설 사업면허 교부(국토부)

2009.10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 컨소시엄 > 김포경전철 사업관리 용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09.12.11 사업관리 위수탁 협약 체결 (한국철도시설공단 65%+서울메트로 35%)

2010.1.12

김포시, 김포도시철도 자문위원회 발족식 ,   노선 명칭을 '김포 한강 메트로' 로 결정

  2010.5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김포경전철, 25.0km, 김포공항~김포한강신도시)

2010. 7. 22

지자체장 변경으로 인하여, 김포시에서 기존 김포경전철(고가)을 9호선 연장(지하)으로 건설하는 것으로 정책 변경

김포도시철도 중전철 변경 건의(시-> 도) 및 변경착수 

2010. 7. 28

김포지하철건설 사업단 현판식

2010.   8.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용역 착수

2010.   8. 2

김포시 >   서울9호선 운영(주) 방문 사전협의

2010.   10. 13

김포도시철도 관련 정례회의 개최(8회 실시)

2010. 11. 5

국토해양부 광역도시철도과 및 경기도 사전협의

2010.   12.

김포도시철도 추진 자문위원회 구성 및 자문

2010.   12. 9

도시철도 자문회의 개최(3차 개최)

2010.   12. 23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9호선 직결)

2010.   12. 30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제출(김포시-> 경기도)

1안: 9호선 직결 (전구간 지하, 21.9km, 6개역, 6량 1편성, RH 10분 시격, NH 12~15분 시격, 표정속도 48km/h)
2안: 개화역 환승 (전구간 지하, 21.0km, 7개역)

2011.   1.~2

관계기관 협의(서울시, LH, 공항공사 등)

2011.   3. 28

경기도 보완요구(최신 교통DB 및 지침반영 등)

2011.   4.~7

관계기관 및 경기도 의견반영에 따른 추가용역 실시  - 용역결과 3천억원 사업비 추가발생
비용문제로 9호선과 직결하지 못하고, 별도의 중형 중전철 노선으로 건설하는 것을 고려 
(서울시에서 8량 승강장 요구 → 비용증가)

2011. 7. 20

김포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김포공항역 환승)
전문가, 시민의견 수렴
- 실현가능한 김포공항 환승으로 기본계획 변경
- 전문가 및 시민의견 반영 (역사추가 및 조정, 운행시격 단축, 사업비.운영비 절감 등)

2011.8

최종 대안: 9호선 김포공항역 환승
(전구간 지하, 23.65km, 8개역, 4량 1편성, 중형 중전철, RH 8.2분 시격, NH 10~12분 시격, 표정속도 46.9km/h,

2011. 9. 30

김포시 -> 경기도: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제출

전구간 지하, 23.6km, 9개역, 2량 1편성 (승강장 4량 1편성), 경전철(폭 2.65m), RH 3.2분 시격, 무인운전

2011. 11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국토부 입안 (경기도 → 국토부)

2012. 3. 27 국토해양부 기본계획 변경고시

2012.   5

기본조사 및 각종 영향평가 용역 착수(환경, 교통, 에너지 등)

2012.   7.

김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의뢰(PIMAC)

2012. 12

김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완료(재정사업 추진)

2012. 12

열차운행시스템 발주(사전규격공고)

2013.   1.

열차운행시스템(차량, 검수, 신호) 일괄구매 설치 입찰공고

2013.   6.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국토부) - 5개 공구 일괄입찰방식(턴키)

2013.   6. 19

열차운행시스템(차량, 검수, 신호) 계약 체결(현대로템 컨소시엄)

2013.   7.

노반공사 입찰공고(5개공구, 일괄입찰 : 턴키)

2013.   8

노반공사 현장설명회
전기· 통신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

2013. 10

전기(전차선, 전력, 에너지) 설계 착수

2013.11.16

김포시,   LH > 김포도시철도의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철도 건설사업비 부담 협약식 (1조 2천억원 정액)

2013.12.2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공구별 시공사 확정)

2013.12.4 ∼ 12.23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 사업계획 승인신청을 위한 공람공고,토지주 통보

2013. 12. 27 사업계획 승인신청

2014. 3. 25

국토교통부 > 김포도시철도사업 계획 승인

2014.3.26

기공식 (구래동 산757번지)

2014. 4

감리입찰 공고

2014. 5

실시 설계 적격자 심의 완료

2014. 6. 27 노반 5개 공구 턴키공사 계약체결 (토목, 궤도, 건축, 기계, PSD)
2014.7.1 홍보관 개관 (장기동 811-12번지)
2014. 8 .27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변경고시 1차
2015년 하반기 김포시청 > 차량기지 내부역 신설 추진
2016.1.4 경기도 > 사업계획변경고시 2차
2016. 3. 22 국토교통부 > 도시철도 기본계획 2차 변경승인  (양촌역 신설 반영)
2016.6.20 김포시 > 확정역명 고시
2016.6.30

김포시 > 위탁운영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선정
(입찰회사들 총 6개사:  네오트랜스㈜, 트랑스데브코리아㈜(서울9호선운영㈜ 모회사), 서울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인천교통공사)

2016.12.20

운영사 협약 (서울교통공사 (구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전 2년, 운영 5년)  7년 계약   (2017.1~2024.7)

2016.12.22 경기도 > 사업계획변경고시 3차
2017.10 터널 시공, 궤도 부설 마무리
2018.1.12 서울교통공사 > 운영자회사인 (주)김포골드라인운영 설립
2018.4.18 김포시 역명 변경 > 풍무 -> 풍무사우
2018.4.19 김포시 역명 변경 > 풍무사우 -> 풍무
2018.8.3 김포시 역명 변경 > 김포시청 -> 사우(김포시청)
2018.8.13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501호 > 개통시기 연장 :  2018.11 -> 2019.7
2018.10 모든 분야 공사 완료
2018.11 분야별, 공종별 시험 및 종합시험운행을 위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철도운영사와의 협의 완료
2018.12

공사 완료

2019.1 기술시운전 완료
2019.3.11~4.19 시설물 검증시험 (9개분야 118개 항목)
2019.5.10~6.23 영업시운전
2019.6.25

김포시 > 종합시운전 결과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제출
한국교통안전공단 > 차량떨림현상, 소프트웨어 변경기록, 장애를 확인할 수 있는 로그기록 등 5가지 자료가 오지 않아 김포시에 요구

2019.7.3

국토교통부 > 김포시에 진동원인(떨림현상)과 대책, 안정성 검증에 대한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검증요구

2019.7.5

김포시 > 최종 결과보고서를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출
진동 및 안전성 점검 위해 개통을 8월 이후로 연기한다고 발표

2019.8.26

김포시 > 9월 28일 개통하겠다고 밝힘

2019.9.26 개통식 (구래역, 15시)  ->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로 개통식 취소 결정(9/18)
2019.9.28

개통, 상업운전 시작

 

미래철도DB해설

  • 김포공항과 김포구시가지, 김포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계획
  • (2001년) 원래 이 노선은 경량전철로 추진될 예정이었다. 2001년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다.
  • 그러나 수도권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본 노선의 추진이 탄력을 받았다.
  • (2003년) 7월에는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북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경전철이 아닌 9호선 연장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 (2004년) 김포신도시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국토부에서 경전철 건설을 김포시에 통보했고,
    2006년 말에 김포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김포경전철로 포함되었다
  • 이후 김포시는 김포신도시와 서울을 연계하는 교통망으로 경전철을 계속 추진하였다.
  • 그 결과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김포편)이 나왔고, 이것이
  • (2009년) 7월에 국토해양부의 기본계획 고시를 받았다.
    • 이 노선은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를 환승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소사-대곡선도 환승할 수 있게 된다.
    • 관심을 모았던 9호선 개화역(차량기지내 역)에는 역이 설치되지 않는다.
       
    • 경전철치고는 상당히 표정속도가 높다.
    • 김포경전철의 표정속도(역 정차시간도 고려한 속도) 42km/h로서,
    • 서울지하철의 30km/h대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이며, 9호선 급행열차의 표정속도인 45.5km/h에 육박한다.
    • 참고로 광역전철인 분당선의 표정속도가 36.93km/h이다. (선릉~보정 27.7km를 45분에 주행)
       
    • 차량시스템은 철차륜AGT나 고무차륜AGT 중에서 선택될 듯 한데,
    • 용인경전철의 LIM등과 달리, 상기 모델은 모두 국내사에서도 만들 수 있는 모델이며,
    • 철차륜 AGT는 국내사인 로템에서 만들고 있고, 김해경전철, 서울의 우이신설 경전철에 들어가며,
    • 고무차륜 AGT는 역시 국내사인 우진산전에서 만들며, 부산 반송선에 들어가는 모델이다.
  • (2010.7) 그러나 9호선 연장을 공약으로 내놓은 지자체장 당선으로 인하여, 기존 경전철 계획은 폐기되고 9호선 연장이 추진되었다.
  • (2011년) 하지만 최종 검토 결과, 9호선 연장을 할 경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결론이 나와서, 경전철이 아닌 중형 중전철로 김포공항역에서 환승하는 노선으로 결정되었다.
    • 새 시스템은 전구간 지하이며, 김포공항역에서 환승된다.
    • 4량 1편성 중형 중전철로서, 부산 3호선과 동일한 형태가 된다.
    • 무인운전을 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중전철 무인운전 사례는 신분당선(대형 중전철)이 있다.
  • (2011년 9월)
    • 최종 단계에서 다시 경전철로 바뀌었다. 2량 1편성으로 차체 크기는 부산김해경전철과 동일하다 (폭 2.65m)

(update : 2019/9/27)


사진모음

사업홍보 팜플렛

대형노선도

노선안내도 [2012년 최종안]  (저작권 : 김포시)   - 맨 아래 사진 클릭

노선안내도 [2011년 김포도시철도 (전구간 지하, 중형중전철, 김포공항 환승)]  (저작권 : 김포시)

김포도시철도 

노선안내도 [2011년 김포도시철도 (전구간 지하, 중형중전철, 김포공항 환승)]  (저작권 : 김포시)

김포도시철도

노선안내도 [2010년 김포시 9호선 연장 계획]  (저작권 : 김포시)

9호선 김포 연장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국토해양부)

김포경전철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김포시)

김포경전철 

노선안내도 [경기도 초기계획] (저작권 : 경기도)

김포경전철 

노선안내도 [김포한강신도시 광역교통망] (저작권 : 건설교통부)

김포경전철 

노선안내도 [예전에 9호선 연장 추진당시] (저작권 : 건설교통부)

9호선 김포 연장

노선안내도 [수도권 북부 광역교통 개선대책] (저작권 : 건설교통부)

9호선 김포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