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김포도시철도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주)김포골드라인운영 |
|
건설기관 |
김포시 |
|
사업구간(역) |
확정역명: 양촌~ 구래~ 마산~ 장기~ 운양~ 걸포북변~ 사우(김포시청)~ 풍무~ 고촌~김포공항(5, 9,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차량기지역 제외 전구간 지하, 1+9개역) |
|
노선연장 |
23.67㎞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RF-CBTC (최소 90초 운전시격 가능) |
|
배선 |
복선 |
|
차량 |
현대로템 철차륜 AGT (폭 2.65m) 2량 1편성 (정원 172명, 혼잡율 150%시 230명), 총 23편성 |
|
개통시기 |
2019년 9월 28일 |
|
관련노선 |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지하철 9호선, 서울지하철 9호선 대곡 연장, 소사-대곡선 , 서울지하철 5호선 서쪽 연장(한강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1998.11 |
김포시-> 한국교통연구원 용역: 김포경량전철 건설-운영 기본계획 |
2001. 6 |
기획예산처 > 김포 경량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2020년 완공목표로 포함
|
2003/5 |
건설교통부 김포신도시 개발계획에 교통망으로 포함 |
2003/7 |
건설교통부 > " 수도권 북부 광역교통계획" 포함 |
2004. 7. 15 |
김포신도시 면적 축소로 인한, 광역교통망 계획 축소 우려 건설교통부→김포시 : 김포신도시 계획과 관련하여, 교통망 확충계획 통보 |
2004.11.26 |
한국토지공사 ‘김포양촌지구 택지개발사업 경전철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공고 |
2006.12.13 |
건설교통부 > 한국토지공사 시행 김포양촌지구 개발계획 승인 및 관보 고시(김포경전철 포함) |
2006. 12.28 |
건설교통부 > 김포양촌지구(김포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시행 |
2007. 1. |
김포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 통보(국토부)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8.4.24 |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수립 시민공청회’ (김포여성회관 대강당) |
2008.5 |
김포시 > 용역, 공청회 등을 마치고 '김포도시철도기본계획안' 준비 마무리 ->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김포편) |
2009.7.15 |
국토해양부 > '한강신도시∼서울지하철 김포공항역 연결 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회 확정, 승인, 고시 (2013년 개통 목표) (차량기지) ~ 양촌지구 상업특화지역 ~ 신도시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 ~ 장기지구 및 상업지구 ~ 한강생태공원 및 상업지구 (여기까지가 김포한강신도시) ~ 북변사거리 ~ 구터미널 ~ 김포시청 사거리 ~ 풍무지구 홈플러스 ~고촌지구 ~(여기까지 고가)~김포공항역(지하 2.5km)(지하철5, 9호선,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25km, 10개역, 표정속도 42km/h, 전구간 32분 |
2009. 9 |
김포 도시철도 건설 사업면허 교부(국토부) |
2009.10 |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 컨소시엄 > 김포경전철 사업관리 용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09.12.11 | 사업관리 위수탁 협약 체결 (한국철도시설공단 65%+서울메트로 35%) |
2010.1.12 |
김포시, 김포도시철도 자문위원회 발족식 , 노선 명칭을 '김포 한강 메트로' 로 결정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김포경전철, 25.0km, 김포공항~김포한강신도시) |
2010. 7. 22 |
지자체장 변경으로 인하여, 김포시에서 기존 김포경전철(고가)을 9호선 연장(지하)으로 건설하는 것으로 정책 변경 김포도시철도 중전철 변경 건의(시-> 도) 및 변경착수 |
2010. 7. 28 |
김포지하철건설 사업단 현판식 |
2010. 8. |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용역 착수 |
2010. 8. 2 |
김포시 > 서울9호선 운영(주) 방문 사전협의 |
2010. 10. 13 |
김포도시철도 관련 정례회의 개최(8회 실시) |
2010. 11. 5 |
국토해양부 광역도시철도과 및 경기도 사전협의 |
2010. 12. |
김포도시철도 추진 자문위원회 구성 및 자문 |
2010. 12. 9 |
도시철도 자문회의 개최(3차 개최) |
2010. 12. 23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9호선 직결) |
2010. 12. 30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제출(김포시-> 경기도) 1안: 9호선 직결 (전구간 지하, 21.9km, 6개역, 6량 1편성, RH 10분 시격, NH 12~15분 시격, 표정속도 48km/h) |
2011. 1.~2 |
관계기관 협의(서울시, LH, 공항공사 등) |
2011. 3. 28 |
경기도 보완요구(최신 교통DB 및 지침반영 등) |
2011. 4.~7 |
관계기관 및 경기도 의견반영에 따른 추가용역 실시 - 용역결과 3천억원 사업비 추가발생 |
2011. 7. 20 |
김포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김포공항역 환승) |
2011.8 |
최종 대안: 9호선 김포공항역 환승 |
2011. 9. 30 |
김포시 -> 경기도: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제출 전구간 지하, 23.6km, 9개역, 2량 1편성 (승강장 4량 1편성), 경전철(폭 2.65m), RH 3.2분 시격, 무인운전 |
2011. 11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국토부 입안 (경기도 → 국토부) |
2012. 3. 27 | 국토해양부 기본계획 변경고시 |
2012. 5 |
기본조사 및 각종 영향평가 용역 착수(환경, 교통, 에너지 등) |
2012. 7. |
김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의뢰(PIMAC) |
2012. 12 |
김포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 완료(재정사업 추진) |
2012. 12 |
열차운행시스템 발주(사전규격공고) |
2013. 1. |
열차운행시스템(차량, 검수, 신호) 일괄구매 설치 입찰공고 |
2013. 6. |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국토부) - 5개 공구 일괄입찰방식(턴키) |
2013. 6. 19 |
열차운행시스템(차량, 검수, 신호) 계약 체결(현대로템 컨소시엄) |
2013. 7. |
노반공사 입찰공고(5개공구, 일괄입찰 : 턴키) |
2013. 8 |
노반공사 현장설명회 |
2013. 10 |
전기(전차선, 전력, 에너지) 설계 착수 |
2013.11.16 |
김포시, LH > 김포도시철도의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철도 건설사업비 부담 협약식 (1조 2천억원 정액) |
2013.12.2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공구별 시공사 확정) |
2013.12.4 ∼ 12.23 |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 사업계획 승인신청을 위한 공람공고,토지주 통보 |
2013. 12. 27 | 사업계획 승인신청 |
2014. 3. 25 |
국토교통부 > 김포도시철도사업 계획 승인 |
2014.3.26 |
기공식 (구래동 산757번지) |
2014. 4 |
감리입찰 공고 |
2014. 5 |
실시 설계 적격자 심의 완료 |
2014. 6. 27 | 노반 5개 공구 턴키공사 계약체결 (토목, 궤도, 건축, 기계, PSD) |
2014.7.1 | 홍보관 개관 (장기동 811-12번지) |
2014. 8 .27 |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변경고시 1차 |
2015년 하반기 | 김포시청 > 차량기지 내부역 신설 추진 |
2016.1.4 | 경기도 > 사업계획변경고시 2차 |
2016. 3. 22 | 국토교통부 > 도시철도 기본계획 2차 변경승인 (양촌역 신설 반영) |
2016.6.20 | 김포시 > 확정역명 고시 |
2016.6.30 |
김포시 > 위탁운영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선정 |
2016.12.20 |
운영사 협약 (서울교통공사 (구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전 2년, 운영 5년) 7년 계약 (2017.1~2024.7) |
2016.12.22 | 경기도 > 사업계획변경고시 3차 |
2017.10 | 터널 시공, 궤도 부설 마무리 |
2018.1.12 | 서울교통공사 > 운영자회사인 (주)김포골드라인운영 설립 |
2018.4.18 | 김포시 역명 변경 > 풍무 -> 풍무사우 |
2018.4.19 | 김포시 역명 변경 > 풍무사우 -> 풍무 |
2018.8.3 | 김포시 역명 변경 > 김포시청 -> 사우(김포시청) |
2018.8.13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501호 > 개통시기 연장 : 2018.11 -> 2019.7 |
2018.10 | 모든 분야 공사 완료 |
2018.11 | 분야별, 공종별 시험 및 종합시험운행을 위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철도운영사와의 협의 완료 |
2018.12 |
공사 완료 |
2019.1 | 기술시운전 완료 |
2019.3.11~4.19 | 시설물 검증시험 (9개분야 118개 항목) |
2019.5.10~6.23 | 영업시운전 |
2019.6.25 |
김포시 > 종합시운전 결과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제출 |
2019.7.3 | 국토교통부 > 김포시에 진동원인(떨림현상)과 대책, 안정성 검증에 대한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검증요구 |
2019.7.5 |
김포시 > 최종 결과보고서를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출 |
2019.8.26 |
김포시 > 9월 28일 개통하겠다고 밝힘 |
2019.9.26 | 개통식 (구래역, 15시) ->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로 개통식 취소 결정(9/18) |
2019.9.28 |
개통, 상업운전 시작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19/9/27)
노선안내도 [2012년 최종안] (저작권 : 김포시) - 맨 아래 사진 클릭
노선안내도 [2011년 김포도시철도 (전구간 지하, 중형중전철, 김포공항 환승)] (저작권 : 김포시)
노선안내도 [2011년 김포도시철도 (전구간 지하, 중형중전철, 김포공항 환승)] (저작권 : 김포시)
노선안내도 [2010년 김포시 9호선 연장 계획] (저작권 : 김포시)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김포시)
노선안내도 [경기도 초기계획] (저작권 : 경기도)
노선안내도 [김포한강신도시 광역교통망]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예전에 9호선 연장 추진당시]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수도권 북부 광역교통 개선대책] (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