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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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진접선(서울지하철 4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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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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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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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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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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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당고개~별내별가람[별내선 연장선 환승역]~풍양(추후 예정역. 서울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환승역)~오남~진접 당고개 기점 2.79km~3.38km 위치에 유치선 및 갱내 궤도 작업장 설치 (2023.6까지 별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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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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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DC 1500V |
신호 |
A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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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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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현 4호선 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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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본선 개통: 2022년 3월 19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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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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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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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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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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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14 |
경기 남양주시, 서울 노원구 > 4호선 연장 관련 협약 |
2007/2 |
지하철 4호선 연장 사업 타당성 조사 입찰공고 |
200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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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9.15 |
사전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서울산업대, 대진대, 대우엔지니어링) |
2007.12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 03. 25 |
진접선(4호선 연장) 조기추진 건의(경기도) |
2008. 11. 05 |
시장, 구청장, 국회의원 간담회(남양주시, 노원구) |
2009. 06. 25 |
창동차량기지 이전방안 용역 발주 (서울시) (B/C=1.21) |
2009.11 |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0. 4. 12 |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0.8 | 서울시 용역완료 (창동차량기지 이전방안 및 이전부지 활용방안) |
2010.9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결과 B/C(비용/편익비율)=1.212, AHP(계층화분석법)= 0.629 사업타당성 있음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
2011.12.30 |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
2012. 09 |
진접선 복선전철 국가시행 확정 |
2012. 12. 26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3. 03. 16 ~ 04. 29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
2013. 06. 03 ~ 06. 26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
2013. 06. 11 ~ 06. 12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노원구, 남양주시) |
2013. 07. 25 |
공청회 개최(남양주시청) |
2013.9~10 |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제반 절차 이행 완료 |
2013.12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완료 |
2013.12.19 | 국토교통부 > 진접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2-806호) |
2014.2.11 |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결과 “일괄입찰”로 심의의결 |
2014.12.10 | 기공식 > 14시 진접읍 내각리 장래 풍양역 위치 |
2014. 12.17 |
제2공구 노반(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15.1.9 |
진접선(4호선연장) 사업추진계획 수립 |
2015.5.6 |
서울시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진접차량기지) |
2015.6. |
T/K공구(1,3,4공구) 공사 착공 |
2015.9 |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7개 관계기관 >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협약체결 |
2016.3.30 |
서울시> 기본계획(차량기지) 변경요청(도시기반시설본부→국토교통부) |
2016.5.26 |
서울시 > 기본설계 건설기술심의 완료 |
2016.12.12 |
진접선 복선전철 기본계획(차량기지 위치) 변경고시(국토교통부) |
2017.3 | 일반공구(2공구) 착공 |
2017.7.21 | 한국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 > 진접선 전동차 50량 도입계약 체결 |
2017.2.24 |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및 관련기관 협의 |
2017.9.14 |
환경영향평가서 제출(환경부) |
2017.9.21 |
차량기지 진입도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남양주시) |
2018.1 | 서울시 ->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 승인신청 |
2018.8 | 국토교통부 > 차량기지 사업계획 승인 |
2018.9 | 서울시 > 차량기지 공사 발주 |
2018.12 | 서울시 > 진접차량기지 착공 |
2018.12.19 |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진접선 풍양역 신설 포함 |
2019.9 | 남양주시, 경기도 > 도비 50%, 시비 50% 분담률 합의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1 | 서울시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사업계획 변경신청 (유치선 이전 공식 협의) |
2020.3 | 국토교통부가 중재하는 6개 관계기관 회의 (6회) |
2020.9.29 |
국토교통부, 서울시, 남양주시, 서울교통공사,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 진접선의 원활한 개통 및 4호선 필수운영시설의 이전을 위한 합의서 체결 (유치선 이전 및 2021년말까지 진접선 개통 및 운영 목표) |
2020.10.8 |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노선명 및 역명 확정 |
2020.10.13 | 서울시, 국가철도공단 > 진접선 복선전철 운영필수시설(유치선) 추가공사 주민설명회 |
2021.8.6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97호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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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3.18 | 개통식 (오남역, 오전 10시, 일반인 참석 불가, 생중계 없음) |
2022.3.19 |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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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2/3/18)
진접선 복선전철 운영필수시설(유치선) 추가공사 주민설명회
진접선 차량기지 그림 (저작권: 서울시)
진접선 차량기지 위치 변경 지도 (저작권: 서울시)
진접선 대형노선도 6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진접선 대형노선도 5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진접선 노선도4 (저작권: 국토교통부)
진접선 대형 노선도3 (저작권: 국토교통부)
진접선 노선도2 (저작권: 국토해양부)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진접선 노선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옛 노선안내도 (저작권: 서울 노원구, 경기 남양주시)
옛 노선안내도 (우원식 의원)
진접선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