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성남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성남도시철도 2호선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성남시 (전문 운영사에서 위탁 예정)

건설기관

  성남시

사업구간(역)

  • 판교역[신분당선]~삼환하이펙스 A,B동 사이~유스페이스몰 2B동 남측 ~ 환상어린이공원 북측 1.57km 4개역을 먼저 추진
  • 추후 판교역~백현유원지 약 1.5km, 판교테크노밸리~제2판교테크노밸리 약 1.5km 연장 추진
  • 전구간: 차량기지~운중동~판교신도시(판교테크노밸리)~판교역(신분당선, 성남여주선)~서현역 주변(분당선)~돌마로~정자역(분당선, 신분당선)   17개역 13.70km
    • 상산운삼거리~중산운사거리[월곶판교선 서판교역]~산운사거리~판교종합사회복지관~판교원로 북측~신백현초등학교~판교역 서측[신분당선, 월곶판교선, 경강선, 8호선 판교연장]~봇들교~봇들사거리~판교테크노중앙사거리~성내미터널 북서측
    • 신백현초등학교~분당구청~서현삼거리~샛별사거리~푸른마을사거리~계원삼거리~정자역[분당선,신분당선]
  • (2023년)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 본선: 금토동(제2,3판교테크노밸리)~판교역~분당내곡로~서현교~분당로~돌마로~정자로~금곡교~정자역  10.9km (금토동 650m 단선)
    • 지선: 판교역-백현로-대왕판교로-운중로-운중동  6.0km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도로트램 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무가선트램

개통시기

-

관련노선

신분당선, 신분당선 남부 연장, 모란판교선(서울8호선 판교연장), 성남도시철도 1호선,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월곶-판교선, 경강선(성남여주선),

참고사항

 

옛 구상노선

  • 3차
    • 옛 시가지 순환선
      • 산성역(8)∼수정로∼태평역(분당)∼성남대로∼모란역(8,분당)∼공단로∼상대원공단∼산성역(8)을 순환하고 남한산성유원지까지 (12.9㎞)
    • 신시가지 직선
      • 운중동∼운중로∼대왕· 판교로∼이매역(분당)∼서현역(분당)∼돌마로∼미금역(분당) (13㎞)
  • 2차
    • 제1노선(기존 시가지 선): 산성역(8)∼성남시청앞∼태평역(분당선)∼탄천변∼모란∼공단로∼상대원공단 9.44㎞
    • 제2노선(판교-도촌선) 판교지구∼ 판교역(신분당선,성남~여주선)∼제2종합운동장∼매화마을∼도촌지구∼단대오거리∼산성동사무소 10.58㎞
    • 제3노선(분당노선) 판교역(신분당선,성남~여주선)∼서현로∼분당로∼돌마로∼ 미금역(분당선) 15.87㎞
    • 제3노선 지선 돌마교 남단~금곡로~오리역(분당선)
  • 1차
    • 1노선 : 산성역~성남시청~태평역~모란~제2종합운동장~이매역~율동공원
    • 2노선 : 새마을연수원입구~ 중앙공원~이마트~미금역
    • 예비1노선 : 제2종합운동장~도촌동
    • 예비2노선 : 이매역~판교

 

 

■진행상황

  2002/10

  • 성남시 경전철 사업 계획 발표
  • 서영기술단 에 '성남시 도로망 중장기기본계획 용역'

2003/11/5

판교지구 신교통도입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

2004/4/29

성남시 전역을 대상으로 '신교통 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

2004/10/21

  • 성남시,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및 기본계 획용역 중간보고’
    • ‘노면전차’를 우선 검토대상으로 선정
    • 폭 2.65m, 길이 27m의 이중굴절차량
    • 최 고 시속 80㎞
    • 정원 200여명
    • 1노선 : 산성역~수정로~태평역~성남대로~모란 역~상대원 공단(7.71㎞)
    • 2노선 : 운중동~대 왕판교로~이매역~서현로~미금역~금곡동(13㎞)

2005/1/14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 보고회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1,2호선)

2008.6.4

삼환기업컨소시엄(동림컨설컨트) > 성남시에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성남 2호선: 판교신도시~분당신도시)

  • 고무차륜 노면경전철 (일부 구간 고가, 돌마로 지하차도 통과)
  • 프랑스 트랜슬로 모델
  • 100% 저상형
  • 전기구동

2010.5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11.12.9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B/C=1.03

2012.9

경기도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2013.6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4.4.10

이재명 성남시장 > 판교트램 및 8호선 판교연장을 포함한 "뻥뚫리는 철도교통정책" 발표 기자회견

  • 판교역 북편 버스정류장 북쪽 보행자지구에서 출발
  • 금토천 바로 서쪽에 역 설치
2014.9.23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 판교테크노밸리 트램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4.12~2015.8.11

사전 타당성조사용역 B/C=1.27

  • 운중천, 금토천 교량 설치
2016.3.25

기본, 실시설계 착수

  • 트램 판교역을 신분당선 판교역 1번 출구까지 남측으로 이동
  • 금토천 바로 서쪽 역 생략
2016.7.19 기본설계 완료
2016.11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판교차량기지-판교-정자역 구간 B/C=1.02

2016.12.1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판교차량기지-판교-정자역 구간 B/C=1.02

2017.1~2017.10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2018.3~5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8.12.14

성남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노선으로 응모  (2.0km)

2019.3~5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

국토교통부 >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사업에 대한 적격성 여부를 심의하는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성남2호선 트램'  통과

  • 13.7km, 17개역
  • 상산운삼거리~중산운사거리[월곶판교선 서판교역]~산운사거리~판교종합사회복지관~판교원로 북측~신백현초등학교~판교역 서측[신분당선, 월곶판교선, 경강선, 8호선 판교연장]~봇들교~봇들사거리~판교테크노중앙사거리~성내미터널 북서측
  • 신백현초등학교~분당구청~서현삼거리~샛별사거리~푸른마을사거리~계원삼거리~정자역[분당선,신분당선]
2019.5.1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94

2019년 2035년 성남도시기본계획, 성남시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수립
2019.7

기획재정부 > 전구간 노선: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1.2.23 성남시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자 낮은 B/C값이 남아 향후 불이익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타 신청을 철회하기로 함
2021.3.31 성남시 > 국비 지원없이 자체 재원으로 진행하기로 함
2021.7.28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83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 포함

2021.12.16 성남시 > 성남도시철도(트램)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 (용역사: 신성엔지니어링)
2023.12.27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에 포함

2024.3.19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미래철도DB해설

  • 성남시의 경전철 계획. 의정부 경전철과 같이 도시내 교통수송과 광역전철 연계를 기본 목표로 하고 있는 노선이다.
  • 판교역을 중심으로 주변의 판교테크노밸리의 대중교통망을 형성한다.
  • 또한 서쪽으로는 판교신도시, 동남쪽으로는 분당신도시를 연계하여, 성남시 신시가지의 간선교통수단이 될 전망이다.
  • 신분당선 판교역, 분당선 정자역과 환승된다.
  • 차량형식으로 노면전차를 채택하고 있는게 눈에 띈다.
  • 노면전차는 버스처럼 노상정류장에서 바로 탈 수 있어서,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신교통수단이다.
  • 또한 곡선반경이 작고, 전기를 이용하므로 매우 친환경적이다.
  • 요즘의 노면전차는 저상형 구조로 타기가 쉽고, 디자인이 매우 첨단적이다.
  • 대체적으로 일반 도로교통과 병행 주행되지만, 필요할 경우, 전용 구간을 사용하여, 도로교통과의 마찰을 줄인다.
  • 외국사례: 미국 샌프란시스코, 프랑스, 이탈리아 등 각종 유럽 도시, 일본 각 도시, 중국 텐진 등
  • (2023년)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노선길이를 늘리고 본선+지선으로 만든 노선안 발표

(update : 2024/3/24)


사진모음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노선안내도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응모 당시 노선도와 조감도

2018년말 기준 노선도

경기도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건꺼님) - 1차 구간 5개 정류장 기준
http://blog.naver.com/bjm6/220062040747

성남2호선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도(제2노선) - 저작권: 경기도 - (예전 계획임, 지금 계획 아님)

성남경전철 2노선

노선도(제2노선) - 저작권: 성남시 - (예전 계획임, 지금 계획 아님)

성남경전철 2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