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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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도시철도 2호선 연장 (시흥-광명선, 시흥은계연장)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연장(시흥-광명선,  시흥은계연장)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인천대공원역 연장 (운연역 연장 아님)~신천역(서해선)~은계지구~ 능촌사거리 인근~하안역(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독산역(1호선)~독산역(신안산선)

노선길이

14.69km

노선규격

전기

DC750V

신호

  RF-CBTC

배선

  복선

차량

인천2호선 차량: 철제차륜 AGT (현대로템)

개통시기

  -

관련노선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경기도 도시철도 광명시흥선, 구로차량기지 이전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0.5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10.7.28

시흥시 > 경전철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 인천2호선 신천 경유 은계 연장 B/C=1.77
  • 광명역까지 연장시 B/C=0.8

2010.10 ~ 2011.9

인천시 > 광역 및 도시철도 확충 타당성 검토

2011.12.9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2014.9.4

국토교통부 >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대책' 확정

현행 계획은 유지하면서 향후 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발전방안에 따른 제반요소와 정책적 요소를 고려하여 추진할 계획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6.2.3

인천시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 대상노선으로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6.12 국토교통부 >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7 문재인 정부 >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인천지역 공약 선정
2018.12~2019.11

경기도 > 사전타당성조사

  • 연장구간의 종점역으로 고려중인 역
    • KTX광명 (신안산선)  11.9km 약 4개역
    • 독산 (1호선)  14.2km 약 6개역
    • 매화 (신안산선) 9.1km 약 3개역
2019.10.30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동쪽 종점은 신안산선 역 중 하나에서 환승)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19.12.11

시흥시 > 인천, 경기, 광명 공동추진 인천2호선 연장(대공원~신안산선)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서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독산연장선(14.69㎞)이 최적대안으로 선정됐다고 밝힘 (B/C=0.83 AHP=0.515)
(참고: 광명역 연장 0.53, 매화역 연장 0.48)

 

미래철도DB 해설

  • 인천대공원이라는 인천시 내부에서 끝나는 인천2호선을 KTX광명역까지 연장하는 사업
    경기도에서는 시흥광명선으로 부르고 있다. 노선의 대부분이 경기도의 위치하므로 경기도가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연장사업이기 때문에 차량시스템은 기존 2호선과 동일해진다.
  •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에 따라 본 사업이 탄력을 받는 듯 했으나, 보금자리지구 해제 때문에 본 노선은 장기구상 노선으로 넘어갔다

(update : 2019/12/29)


사진모음

2019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노선도

인천시 건의 노선도

노선도

노선도 (2016년 인천시 도시철도망 계획)

노선도(인천시 종합)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