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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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연장 (구 시흥-광명선, 시흥은계연장), 신천신림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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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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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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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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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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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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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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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DC750V |
신호 |
RF-CB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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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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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인천2호선 차량: 철제차륜 AGT (현대로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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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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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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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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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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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0.7.28 |
시흥시 > 경전철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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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 ~ 2011.9 |
인천시 > 광역 및 도시철도 확충 타당성 검토 |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
2014.9.4 |
국토교통부 >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대책' 확정 현행 계획은 유지하면서 향후 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발전방안에 따른 제반요소와 정책적 요소를 고려하여 추진할 계획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
2016.2.3 |
인천시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 대상노선으로 포함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
2016.12 | 국토교통부 >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
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2017.7 | 문재인 정부 >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인천지역 공약 선정 |
2018.12~2019.11 |
경기도 > 사전타당성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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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30 |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동쪽 종점은 신안산선 역 중 하나에서 환승) |
2019.11.1 |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
2019.12.11 |
시흥시 > 인천, 경기, 광명 공동추진 인천2호선 연장(대공원~신안산선)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서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독산연장선(14.69㎞)이 최적대안으로 선정됐다고 밝힘 (B/C=0.83 AHP=0.515) |
2021.4.22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 (인천대공원-안양) |
2022.11.29 |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 신천-신림선 사업추진 공동협약 체결 사전타당성조사 진행 예정 서해선 신천역-은계-농촌사거리-하안-독산(1)-신림(2) 약 15km |
2023.11.10 |
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B/C=1 초과 |
2024.3.19 |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신천신림선(신천-신림) 15.5km, 인천2호선 안양연장(인천대공원-안양) 22.6km)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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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3/19)
신천신림선 노선도 (저작권: 시흥시청)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