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동탄도시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탄도시철도 (구  동탄 1호선, 동탄 2호선 )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화성시

건설기관

화성시

사업구간(역)

  • 기존계획
    • 동탄1호선(남북선): 광교역(신분당선)~흥덕~영통(분당선)~서천~동탄1신도시~동탄2신도시(동탄역(SRT, GTX-A선))~오산역(1호선)   (22.6km, 17개역)
    • 동탄2호선(동서선): 병점역(1호선)~동탄1신도시~동탄2신도시(동탄역(SRT, GTX-A선))~동탄2신도시 내부 (17.1km, 17개역)
  • 2016년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 1호선: 분당선 망포역~SRT동탄역~1호선 오산역(16.44km)
    • 2호선: 1호선 병점역~SRT동탄역~동탄2신도시 (17.44km)
  • 2017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한 노선   (34개역)
    • 1단계(반월교차로~동탄역~오산역, 동탄역~동탄2) 23.73km
    • 2단계(병점역~동탄역) 8.62km
  • 2020년 구분 기준
    • 반월-오산(반월교차로-삼성전자-동탄역-동탄대로-오산역): 14.82km
    • 병점역-공영차고지(병점역-동탄역-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 17.53km
    • 차량기지:  동탄2공영차고지와 지원용지 활용 구상
  • 2020년 말 기준
    • 망포역(분당선)~반월삼거리-삼성1로-동탄순환대로-동탄기흥로-동탄역(SRT,GTX-A선,인덕원동탄선)-동탄대로-동탄순환대로-오산경찰서-대원로-오산역[1]  19개역, 16.40km, 평균 역간거리 0.92km, 표정속도 20.7km/h
    • 병점역[1]-벌말교-10용사로-동탄중앙로-동탄기흥로-동탄역(SRT,GTX-A선,인덕원동탄선)-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 17개역, 17.80km, 평균 역간거리 1.1km, 표정속도 20.0km/h
    • 차량기지:  동탄2공영차고지와 지원용지 활용 구상 (장지동 일원, 60,118m2)
    • 36개역, 평균역간거리 998m
    • 운전시격:  RH 망포-오산 8분, 병점-동탄2 8.5분, NH 15분

노선길이

34.20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도로트램 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무가선 트램(노면전차)

  • 5모듈 1편성
  • 만차시 246명
  • 망포- 오산: 19편성 보유, 17편성 운행, 2편성 예비, 운전시격 8분
  • 병점-동탄2신도시: 19편성 보유, 17편성 운행, 2편성 예비, 운전시격 8.5분

개통시기

2027년 말

관련노선

  신분당선 남부 연장,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대심도 급행전철, GTX), 수도권 고속철도(1),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참고사항

  • (2020년) 반월교차로-망포역 연장 결정
  • 지하 구간
    • 101-102역 사이 고가도로 하부 통과 구간(반월삼거리)
    • 오산역 진입 구간(대원로)
    • 능동지하차도 진입

 

▶사업상황

  2008.6

경기도 검토중
경기 남부 신도시 경전철:
  동탄2신도시∼도립박물관· 백남준 아트센터(용인시 상갈동)∼구갈역(분당선,용인경전철)∼흥덕지구∼광교신도시(신분당선)

  2009.9.1

국토해양부 >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계획에 포함

  2010.4.2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계약

용역에 포함된 관련 노선

  • 광교동탄선(수원,용인,화성): 광교~흥덕~서천~동탄1,2 19.6km   (용역 중반에 빠짐)
  • 동탄병점선: 남양~(병점~동탄2) 3.5km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최종 남음)
  • 광교오산선(수원, 용인, 화성, 오산):  광교~기흥~동탄2~오산 25.8km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최종 남음)

2010. 5.12 ~ 6.25

  동탄2 신교통수단 관계기관 협의회 운영(3회)
          ※ 협의회 구성 (7개 기관) : 국토부, 도, 수원, 용인, 화성, 오산, LH공사

2010. 6. 9 ~ 7.23

  자문위원회(교통,철도 전문가 8인) 운영(4회)

2010.7.26

경기도 >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화성, 수원, 용인, 오산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노선을 확정 발표

  • 남북축:   광교~흥덕~영통~서천~동탄1,2신도시~오산   21.9km
  • 동서축:  병점역~동탄1,2신도시 17.5km

시스템은 신교통수단들중 검토

2010.12

국토해양부가 2011년 초 인덕원~광교~서동탄(35.3㎞)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라, 본 노선의 남북선이 이 노선에 흡수될 가능성이 알려짐

2011.12.9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2012.9

경기도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2013.6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6.11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 동탄남부-오산역(B/C=1.04),
  • 망포-오산(B/C=1.09),
  • 병점-동탄2신도시(B/C=0.7)
  • 동탄-고덕(진위)선 (B/C=0.98)
2016.12.1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 1노선: 망포역-동탄역-오산역(B/C=1.09),
  • 2노선: 병점역-동탄역-동탄2신도시(B/C=0.86)
2017.1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1~2017.10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2018.3~5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9.3~5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1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0

2019.8.23

화성시 -> 경기도 > 동탄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 추진 요청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26 경기도 -> 조달청 > 조달계약 의뢰
2020.1.9 경기도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공고 (착수일로부터 15개월, 20억원 전액 LH부담)
2020.2.7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0.3.18 경기도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20.4.20 화성시 > 대중교통혁신추진단 철도트램과 신설
2020.4.22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LH > 기본계획착수 및 국장급 실무협의회
 망포역 연장, 오산역 연결방안 등 노선 협의
2020.4.29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 실무자 회의
타당성조사 의뢰(지방행정연구원)
트램혼용 법령개정(국회의원)
차량기지 위치 협의
2020.5.11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 업무협의
  지방재정투자심사 및 타당성조사 의뢰, 수행기간 협의 (매뉴얼 검토)
2020.5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20.5.14 수원시, 오산시 -> 화성시 방문
  수원시 입장: 망포역 노선연장 건설비, 운영비에 대한 수원시 입장 표명
  오산시 입장: 운암뜰-오산역 구간 지하 통과방안 주문
2020.5.15 경기도 주관 과장급 회의
  공정 단축, 주요 쟁점, 기술검토사항 정리
2020.5.29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장 동탄트램사업 방문회의 (동탄역)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국장 면담
사업추진 주요현안 및 건의사항, 동탄역 환승방안 주요논의
2020.6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2020.6.5~7.10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2020.7.16 철도건설 기술자문회의 (1차)
2020.7.28~8.10 환경영향평가 항목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9.18 철도건설 기술자문회의 (2차)
2020.10. 경기도 > 경기도의회에 의견청취 안건으로 제출 (B/C=0.82)
2020.11.23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고
2021.1.22 경기도 >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승인 신청

 

미래철도DB 해설

  • 동탄2신도시, 광교신도시 등의 교통대책으로 경기도가 추진 중인 노선
  • 신분당선 연장선, 분당선 연장선, GTX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높여준다.
  • 고속철도 동탄역(동탄 광역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십자형 노선을 구성하며, 남북선은 기능적으로, 예전에 구상되었다가 폐기된 오리~오산선 역할을 하게 된다.
  • 동탄2신도시 내부 도로에는 트램 건설을 위한 중앙공간이 이미 확보되어 있어서 건설이 더욱 용이하다.
  • 인덕원~동탄 노선과 동탄1호선(남북선)이 겹치기 때문에 어떤식으로든 노선 조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2019년) 분당선까지는 가지 않고 반월삼거리까지 가는 노선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update : 2021/1/26)


사진모음

노선도 및 조감도(2021년)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 (2020년 말)

 

경기도 노선도 (2020년 기준)

경기도 노선도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2016년) 노선도

대형 노선도 보기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