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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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하남선(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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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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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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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서울교통공사 (5년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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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경기도, 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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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1단계(3개역): 상일동 ~ 강일(2단계때 개통) ~ 미사 ~ 하남풍산 4.755km | |
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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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신호방식 |
ATC/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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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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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현행 5호선 전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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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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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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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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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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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
서울도시철도공사 > 지지부진한 하남경전철 사업을 대신하여, 5호선을 직접 연장하려는 계획 (5호선 상일동역-하남시 창우동 7.8km (8개역)) |
2006.07.26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지하철연장)반영건의 (하남시→경기도) |
2006.08.28 |
지하철5호선 연장사업계획에 대한 하남시 계획 설명(하남시→서울시 도시철도공사) |
2007.02.14 |
도시철도사업계획 제출(하남시→경기도 대중교통과) |
2007.03.22 |
도시철도사업 연차별투자계획 제출(하남시→경기도) |
2008.12.12 |
지하철5호선 연장관련 회의(하남시→강동구) |
2009.02.27 |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연구용역 착수 (중간결과 B/C=1.12) |
2009.9.2 |
하남경제발전연구원 > " 지하철은 하남발전의 생명입니다-하남시 지하철 유치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의 토론회 개최
상일동-보금자리주택-풍산지구-하남시청-중앙대-차량기지 (4개역) 13.6km |
2009.9.25 |
국토해양부 >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 지구계획 (하남미사지구)에 상일동~미사지구 연장 계획이 포함 |
2009. 11. 13 | 지하철5호선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제출 (하남시→경기도, 국토해양부) |
2010.3~2011.4 |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및 시행 |
2010. 4. 12 |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0. 08. 09 |
하남선(5호선) 연장 노선(안) 조정 협의 요청 (하남시→국토해양부) |
2011.1.13 |
국토해양부 > 하남미사보금자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2011.4. 26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B/C=1.02, AHP=0.508 로 통과 예비타당선조사 노선: 상일동역~미사지구중앙(미사역)~풍산지구중앙(풍산역)~문화예술회관주변(덕풍역)~시청(시청역)~창우동 검단산(검단산역) (5개역, 역명은 가칭) |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
2011. 12. 26 |
경기도 > 기본계획 용역착수(*기본계획용역: '11.12.26 ~ '12.12.24(12개월) |
2011.12.30 |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11-949호) |
2012. 01. 05 |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하남시) |
2012. 02. 23 ~ 2013.6 |
경기도 주관 T/F 회의(7회) 및 국토해양부 주관(7회) 회의 |
2012. 04. 23 ~ 2012. 05. 22 |
사전환경성검토협의회 구성 및 심의 |
2012. 06. 13 ~ 2012. 07. 05 |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 공고,공람 및 주민의견수렴 |
2012.6.21 |
하남선(상일~검단산) 복선전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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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08.16 ~ 10.23 |
국토부(광역철도과, 공공택지과) 및 관계 기관 회의 개최(3차) |
2012. 11. 12 |
관계기관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
2012. 12. 18 |
기본설계용역 중지(관계기관간 사업비분담방안 협의 지연) |
2013. 06. 18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
2013. 7 |
경기도 -> 국토교통부 : 하남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승인신청 |
2013. 11. 20 |
국토교통부 > 하남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 - 연장 7.725㎞, 정거장 5개소 , 사업비 9,909억원 |
2011.12~2013.12 | 경기도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2014.03.18 |
하남선 건설협약 체결(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LH공사, 서울시도시철도공사) |
2014. 4월 |
1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서울시) |
2014. 04. 15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심의 |
2014. 05. 16 ∼ 2014. 05. 31 |
환경영향평가 평가항목 결정내용 공개 |
2014. 06. |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
2014. 6월 |
3공구 턴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경기도) |
2014. 7월 |
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경기도) |
2014. 8월 |
4-5공구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공사) 입찰공고(경기도) |
2014. 8.12 |
3공구 우선시공구간(Fast-Track, L=584m) 사업계획승인(국토부) |
2014. 09. |
3공구 조기시행 구간(미사지구 내부) 착공 |
2014. 09. 29 |
경기도 > 기공식 (14시 하남시 덕풍동 시각공원) |
2015.3.27 |
서울시 > 공사 계약 및 착공 |
2015.8.3 |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 승인 |
2015.12 | 서울시 > 추가도입 전동차 4편성(32량)에 대해 현대로템과 계약 완료 |
2018.12.26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846호 > 하남선 기본계획 변경고시 (사업기간 1단계 2011~2019년, 2단계 2011~2020년) |
2019.5.29 |
하남시 고시 제2019-78호 > 하남선 복선전철(5호선 연장) 역명 제정 확정 고시 |
2019.7.24 | 전동차 투입하여 시험운행 착수 |
2019.10.4 | 하남시, 서울교통공사 > 운영 위수탁 협약 체결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26 |
서울시 도시철도 역명 제.개정 확정 고시 제2019-430호 > H1역 역명 확정 (강일) |
2019.12.29~2020.2.17 | 종합시험운행 (시설물검증시험) |
2020.5.18~6.18 | 영업시운전 |
2020.8.7 | 개통식(10시, 미사역) (코로나19로 인해 일반인 참가 불가. 유튜브 생중계) |
2020.8.8 | 1단계 구간 개통 |
2020.12.28 | 2단계 구간 시설물 검증시험 완료 |
2021.1.30~2.26 | 2단계 구간 영업시운전 |
2021.3.26 | 2단계 구간 개통식 생략, VIP 시승행사로 대체 (경기도지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
2021.3.27 | 2단계 구간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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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2/8/21)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하남선 (서울5호선 연장)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5호선 연장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하남선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 아래 그림에서 '가' 노선이 5호선 연장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