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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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항선 개량(직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장항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개량(직선화) 및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직선화 : 온양온천~신창~신성 44.6km, 주포~남포 13.4km, 간치~신장항 17.6km
신설 : 신장항~신군산~대야간 17.1km   (복선)

노선연장

  ↑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단선 (복선전제)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 신창-신례원, 주포-남포 개량: 2007년 12월 21일
  • 신장항-신군산~대야 신설: 2007.12.28 (영업시작: 2008년 1월 1일)
  •   신례원-화양, 간치-장항(예산, 삽교, 판교, 서천역 이전) : 2008. 11. 28
  •   화양-신성(홍성역 이전) : 2008. 12. 1

참고사항

  • 신장항-신군산 연결에 따른 운행계통변화
    • 장항선의 정의
      • 천안-장항 --> 천안-신장항-신군산-익산
    • 아울러 기존 장항역이 장항화물역으로 기존 군산선이 군산화물역으로 변경
    • 따라서 장항선은 최종적으로 천안-장항-군산-익산 노선이 됨
    • 하기 두 노선은 더 이상 여객영업 안함
      • 장항화물선: 신장항-장항
      • 군산화물선: 대야-군산화물
    • 운행계통은 용산-천안-장항-군산-익산, 용산-천안-장항-군산-익산-서대전

 

■진행상황

1990.11

금강 하구둑 완공(농업진흥공사) 교량하부 구조 542m 완성(폭 12.0m)

1995.11

군산∼장항 철도건설 타당성 조사(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1997. 5 ∼ 1998. 10

노반 기본설계

1997.10 ∼ 1999. 6

건물, 전기 기본설계 시행

1998.10 ∼ 2000. 6

노반 실시설계

2000. 5. 15

장항∼군산간 착공

2000. 5. 28

주포∼남포간, 간치∼신장항간 착공

2001.11

온양∼신례원, 삽교∼신성간 착공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6. 3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6.11. 15 건축공사 착공(도고온천외 5개역사)
2006.12. 7 궤도공사 착공
2007.6. 25 전력,통신공사 착공
2007.7. 10 건축공사 착공(예산외 6개역사)
2007.7. 16 신호공사 착공

2007.12.21

신창-신례원, 주포-남포 개통

2007.12.28

신장항-신군산 개통, 개통식

2008.1.1

장항선 계통 익산(서대전) 연장으로 변경

2008.11.28

  신례원-화양, 간치-장항(예산, 삽교, 판교, 서천역 이전) 개통

2008. 12. 1

  화양-신성(홍성역 이전)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장항선 속도개량을 위한 직선화 및 장항-군산 철도연결
  • 특히 장항-군산이 연결됨으로써, 전라도쪽 화물이 대전을 거치지 않고도 수도권으로 올 수 있어, 좋은 효과가 예상된다.
  • 장항-군산이 철도로 연결될 경우, 현 장항행 열차가 익산으로 연장된다. 군산에서 대전방향 승객을 위해, 일부 장항선 열차는 익산을 지나 서대전까지 운행한다.

(update : 2008/12/8)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항선 개량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장항선 개량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항선 개량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