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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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 (홍성-송산)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해선 (홍성-송산)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송산~화성시청~향남~안중~인주~합덕~삽교(추후개통, 가칭이며 장항선 삽교역과 다른 역임)~홍성(장항선 합류)

  • 차량기지: 송산차량기지 (신안산선 공용, 사업비 분담비중  신안산선:서해선=6:4)
  • 원시~국제테마파크~송산차량기지 구간은 신안산선 사업에서 건설하여, 소사원시선-신안산선-서해선 순서로 직결됨
  • 화물취급: 합덕, 안중, 송산

舊계획:  수인선 야목~장항선 예산

노선연장

90.0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260km/h급 고속열차, 화물열차

관련노선

직결: 경의선(용산선 포함), 대곡-소사선, 서해선(소사-원시), 장항선 개량(직선화) 및 연장, 장항선 복선전철화(2)
환승: 신안산선
십자교차: 평택선 (아산만 산업철도)
지선: 석문산단 인입철도

개통시기

  • 2024년 10월
  • 삽교역: 2025년

참고사항

  • 당초 서해선 열차가 신안산선에 진입하여 광명역, 여의도역까지 운행하는 것을 고려하였으나,
    결국 승객이 신안산선으로 환승하여 여의도역으로 가기로 함
  • 열차운행계통과 소속노선과의 비교
    • 신안산선 열차가 서해선 시흥시청-원시 구간을 운행
    • 월곶판교선 열차가 신안산선 시흥시청-광명역 구간을 운행
    • 서해선 열차가 신안산선 원시-송산차량기지 구간을 운행
  • 장항선 복선전철화 신창-홍성 구간과 동시 개통

 

■진행상황

1999.1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중장기 계획(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

2002.8 경기도 > '경기2020계획'에 '통일 순환철도' 포함 (해당 구간: 안산-화성-안중)

2004.3.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야목-둔대)

2006.11

건설교통부 →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신청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07.11

충남도 > 야목-예산은 B/C가 낮았으나 원시-화양으로 노선 변경하여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B/C 0.95, AHP 0.539로 타당성 확보(AHP> 0.5)

2008.9 30대 선도 프로젝트 선정

2009.3~2010.10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행

2009.12.16

국토해양부 >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원시-송산 구간 포함

2010.4.21

국토해양부 > 서해선 복선전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 설명회

2010.8~2010.12

  관계기관 협의(총사업비 협의 포함)

2010.12.24

국토해양부 > 서해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  (서해선 기점을 화양역에서 홍성역으로 변경, 홍성역 위의 역은 장래 추진)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2.15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11.10.7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012.7 당 노선 경유 지자체 > 환경영향평가 공람 및 주민설명회
2012.11 턴키공사 (4,5공구) 낙찰자 결정 (대우건설, 대림산업)
2012.12 기타공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13. 9

턴키공사 계약 및 착공(4,5공구)

2014. 10. 15

총사업비 승인

2014. 12. 22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4-834호)

2015. 1 ~ 2

노반공사 입찰공고 (8개 공구)

2015. 4

노반공사 계약 및 착공 (8개 공구)

2015.5.22 기공식 (홍성역 광장)
2017.4~2019.12 후속분야 (궤도, 시스템, 건물) 실시설계
2019.7.10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358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사업시행기간을 2020.12.31까지에서 2022.12.31까지로 1년 연장
2020.1.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999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2020.6 후속분야 (궤도, 시스템, 건물) 착공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노선명 확정 (서해선(홍성-송산))
2020.11.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781호 서해선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고시 (노선번호 202)
2021.3.24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231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2021.12.15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심의위원회에서 가칭 삽교역 설치비를 반영한 서해선 총사업비 변경을 최종 승인

2022.8.19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471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사업기간 연장 22년->24년)

2023.8.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3-452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변전소 추가)

 

삽교역 추진내역

  • ‘10. 5. : 삽교역 신설 건의(예산군)
  • ‘10.12. : 서해선 기본계획 고시(장래신설역으로 삽교역 포함)
  • ‘12.12. :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이전
  • ‘14.12. : 서해선 사업실시계획 승인 고시
  • ‘17. 6. : 삽교역 신설 타당성조사(예산군, B/C 1.09)
  • ‘18.12. : 삽교역 신설 타당성조사(국토부, B/C 1.07 R/C 1.88) 및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
  • ‘20.10. : 충청남도 혁신도시(내포) 지정
  • ‘21.11. : 지자체 사업비 전액부담 의견제시(충남도→기재부)
  • ‘21.12. : 기재부 총사업비 변경 승인(기재부→국토부)
  • ‘22. 2. : 삽교역 신설 승인(국토부)
  • ‘22. 3 ~ 5. : 역 신설 관련 관계기관 협의(철도공단↔충남도)
  • ‘22. 5. : 협약 시행방침 수립 및 협약 체결 요청(철도공단→충남도)
  • ‘22.12.20. : 삽교역 협약 추진 요청(충남도→철도공단)
  • '23.1.17: 국가철도공단, 충청남도, 예산군 > 삽교역 사업시행협약 체결  (전액 지자체 부담)

 

미래철도DB 해설

  • 서해권 발전, 경부선축의 혼잡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 원시에서 소사-원시선, 소사-대곡선과 직결되어, 경의선까지 연결되면서 물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또한 15번 고속도로의 혼잡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노선을 포함하여, 장기적으로 북한-대곡-소사-원시-홍성-장항-군산-익산-(호남선 및 전라선 방면)이라는 서해선 철도축이 생겨나게 된다.

(update : 2023/12/26)


사진모음

삽교역 그림

추가 지도상 노선도 보기

추가 노선도 보기2

추가 노선도 보기

평택시 구간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서해선(화양-원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장항선 개량 2차

노선안내도 (구 계획) - 저작권: 건설교통부

서해선 야목~예산

    서해선의 우회개념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각 역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