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충북선 고속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충북선 고속화  (원주 연결선 포함)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고속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기존 120km/h급에서 230km/h 선로로 개량
  • 청주공항-증평-도안-음성-주덕-충주-봉양-제천 (제천역을 서쪽에서 진입해서 들어가는 연결선 포함)
  • 원주연결선: 원주에서 서원주를 경유하지 않고 강릉방면으로 연결되는 선로

노선길이

  85.5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2031년

관련노선

  이천~충주~문경선,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원주연결선

참고사항

  • 천안-청주공항 구간의 개량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으로 추진되며,
  • 나머지 청주공항부터 제천까지 구간이 본 사업에 의한 고속화로 추진된다. 직선화 선형 개량 등을 통해 속도를 높인다
  • 충청북도 요구사항
    • 충북선 상행에서 호남고속선 하행으로 이어지는 연결선
    • 기본적으로는 청주공항-삼탄 구간이 개량인데, 삼탄-연박 구간도 개량 요청
    • 충북선 하행에서 봉양역을 경유하여 중앙선 상행으로 갈 수 있는 복선 연결선
    • 원주연결선: 남원주역을 지나 상행으로 가다가, 원주강릉선 하행으로 연결되는 복선 연결선

 

▶사업상황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반기(2016~202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5.4~2015.12 사전타당성용역 ((주)미래교통, KRTC)  B/C=0.3~0.8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6.12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청주공항-충주, 52.7km)
2017.1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19.1.29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7 KDI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2019.11.15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사 선정
2019.11.20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20.1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20.4.9~22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 협의회 의견수렴
2020.5.12~26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 원주연결선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원주연결선 상황은 해당 링크에서 확인

2023.12.1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3-711호 충북선 고속화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우리나라의 주요한 동서축 철도노선인 충북선을 고속화하여 효율을 높이려는 사업
    호남권 및 세종시와 강원도의 빠른 연결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노선이다.
  • 청주공항 서쪽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로 개량사업이 이미 진행중이다.
  •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어 사업속도가 빨라졌다.
  • 달천-충주간 곡선 구간도 직선화 된다.

(update : 2023/12/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안내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