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GTX-D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포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GTX-D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포함)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초기 추정: 수도권 서부 (김포, 검단, 계양신도시, 대장신도시 등)(부천종합운동장역 경유) ~ 서울 남부 (2호선 수요 분담)(삼성역 경유) ~ 수도권 동부 (하남 등)
    • 68.1km (경기도 19.2km, 서울시 36.1km, 인천시 12.8km)
  •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안)
    • 장기(김포도시철도)-부천종합운동장(7호선, 대곡소사선, GTX-B선)  21.1km
  • 윤석열 대통령 공약안
    • 김포(장기)-삼성-하남-팔당: 노선 신설
    • 삼성-수서: 노선 신설 (연결선 목적)
    • 수서-광주-여주: 수서광주선, 경강선 공용
  • 2024년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
      • 인천공항-영종-청라-가정-작전-대장
      • 장기-검단-계양-대장
      • 대장-부천종합운동장-광명시흥-가산-신림-사당-강남-삼성
      • 삼성-잠실-강동-교산-팔당
      • 삼성-수서-모란-경기광주-곤지암-이천-부발-여주-원주  (수서광주선, 경강선, 여주원주선 공용)
    • 나머지는 1단계, 교산-팔당은 2단계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P

배선

  복선

차량

6량 1편성
설계최고속도 200km/h, 영업최고속도 180km/h
표정속도 100km/h

개통시기

1단계: 2035년 목표

관련노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3.8

서울시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에 남부광역급행철도 포함

  • 당아래-잠실, 30.35km, GTX-B선 연계, B/C=1.10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 신규 노선 검토

2020.2.13

경기도, 부천시, 김포시, 하남시 >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 협약 체결

  • 최적노선 마련 용역 공동시행
  • 상위 계획에 반영 되도록 상호 협력
2020.3.6

경기도, 부천시, 김포시, 하남시 > 실무 협의회 구성

2020.3.6, 3.18

인천시 > 지방정부간 협의체 구성 운영 및 공동용역 제안

그러나 인천시 내 이견(청라, 검단, 김포 등)으로 단독용역을 추진하기로 함

2020.4.20

경기도, 부천시, 김포시, 하남시 > GTX D의 최적 노선 도출을 위한 공동용역 착수  (기간 240일)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 (용역사: 한국종합기술)

2020.5.15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020.5.19

인천광역시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2020.6.8

서울 강동구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 도입 연구용역’ 착수

2020.6.23

경기도, 부천시, 김포시, 하남시 > 용역 실무 협의회 개최 (차량기지 후보지 및 노선 관련 지자체 의견 논의)

2020.7.14

김포시의회 >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

2020.7.17

경기도의회 >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촉구 결의안 의결

2020.7.20

하남시의회 >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

2020.9.11

부천시의회 >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

2020년 인천시 > GTX-D도입 사전타당성조사
2020.9.16

경기도지사,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주영·박상혁·서영석·최종윤, 김경협 국회의원 > (경기도청 상황실 14시) 
GTX D노선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한 간담회,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문 채택  

용역발표 : 김포~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하남 68.1km  (B/C=1.02)

2020.10.12

인천광역시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보고회’   (Y자 분기 노선, 110.27km, 18개역, B/C=1.03)  (인천공항행만 건설시 B/C=0.96, 검단,김포행만 건설시 1.00)

  • 경기 하남시∼서울 남부(삼성∼구로)∼부천종합운동장~(분기)
    • 계양∼검단‧김포
    • 가정∼청라∼영종하늘도시∼인천국제공항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장기-부천종합운동장)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GTX-B선 직결운행, 즉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서쪽방향 Y분기)
2021.11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22.3.9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포함

  • 기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과거 서울시에서 제안했던 남부광역급행철도를 합쳐서 GTX-D로 명명
    • 김포(장기)-삼성-하남-팔당: 노선 신설
    • 삼성-수서: 노선 신설 (연결선 목적)
    • 수서-광주-여주: 수서광주선, 경강선 공용
2022.6.29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2023.5.9 기획재정부 > 2023년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 노선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4.1.25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추진, 구간별(1, 2단계 개통 추진), 1단계는 임기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추진

 

미래철도DB 해설

  • 2019년 10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발표한 동서축의 새 광역급행철도. 서울시가 기존에 밝힌 남부급행광역철도와 유사한 부분이 있다.
  • 2021년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는 서부 구간만 건설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서울 강남 진입은 7호선으로 환승하거나, GTX-B로 환승후 여의도역에서 다시 9호선으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다.
  •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안에서는 GTX-B선에 합류하여 운행하는 것으로 추진하기로하였다.

(update : 2024/1/28)


사진모음

2024년 기준 GTX노선도

윤석열 대통령 GTX 공약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인천시가 구상한 Y자형 GTX-D노선도

서울시가 구상한 남부급행철도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