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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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한강선 (서울지하철 5호선 서쪽 연장)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김포한강선 (서울지하철 5호선 서쪽 연장)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2001년) 5호선 방화역-3호선 대곡역
    • 6km(경기도 3.6㎞, 서울시 2.4㎞)
  • (2018년) 방화역-방화차량기지-김포 고촌- 인천 검단신도시~김포 장기 ~ 김포 한강신도시 (김포한강선)
    • 24.2km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방화역-검단-김포
  • (2024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안) 방화역 - 아라김포여객터미널(장래) - 김포리버시티 - 풍무(김포도시철도) - 아라(인천1호선) - 인천원당(인천1호선) - 김포감정 - 장기(김포도시철도) -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1번역 -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2번역  (총 10개역, 25.56km, 25.7분 소요,  김포 7개역, 인천 2개역, 서울 1개역)
  •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 착수안) 방화역-검단-김포한강2콤팩트시티 (9+1개역, 25.8km)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ATC/ATO

배선

  복선

차량

  5호선 전동차

개통시기

2031년 목표

관련노선

대곡-소사선 ,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대곡), 김포도시철도, 하남선(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참고사항

 

 

■진행상황

  2001년 3월

    건설교통부: 국회 건설교통위 김덕배(金德培ㆍ민주)의원의 질의에 대한 서면답변을 통해 " 서울시가 '서울 지하철 중장기 노선망 계획'에 5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와 경기도간 의견조율을 통해 적극 추진해나가겠다" 고 밝힘

  2002/7

  고양시, " 고양시 도시철도 노선선정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용역" 발주

  • 대곡역-김포공항역 7.9km,
  • 완공목표 2007년
  • 용역결과발표 : 2003년 하반기
  • 결과나오면,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의뢰 예정

2017.5

경기도의회 >   5호선 방화기지 고양시 이전 + 5호선을 행신-지축으로 연장   추진

2018.7

서울시 >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완료

  • 인천검단-김포 장기로 연장: B/C=0.82  (방화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처리장 미개발시 0.4)
  • 김포시 연장: B/C=0.64
  • 고양시 연장: B/C=0.62
2018.10.3 인천시 > 방화-김포 고촌-인천 검단-김포 장기 (19.5km) 연장 추진할 계획임을 밝힘 (방화차량기지를 장기로 이전)
2018.10.31 김포시 > 서울5호선 김포연장 TF팀 구성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방화역-검단-김포  구간 한강선)

2018.12.21

서울시, 인천시, 고양시, 김포시, 경기도 > 회의 후 서울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함

  • 서울시가 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처리장을 김포 누산리에 옮기기를 원하였으나
  • 경기도, 김포시가 받아들이지 않음
2019.5.24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한강선)

2019.10.30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김포한강선)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포함

  • 노선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
2022.11.11 국토교통부 > 제2 김포한강신도시 사업과 함께 서울 5호선 연장 사업 추진을 밝힘 (차량기지,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 추진 병행)
2024.1.19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선에 대한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방안 등 조정 방안 제시

2024.3.19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5호선 김포검단연장 25.6km

2023.10 국토교통부 > 제1차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에서 보류 판정 (이유: 세부노선 미확정)
2024.4 국토교통부 > 제2차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에서 보류 판정 (이유: 세부노선 미확정)
2024.7.12 공청회 개최
2024.8.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변경안 심의, 의결  (본 사업을 추가검토 사업에서 본 사업으로 변경)
2024.8.22 기획재정부 > 2024년 제6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신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4.9.11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2001년)
    • 짧으면서도 네트워크 효과가 큰 노선인 5호선 방화-3호선 대곡연장 구간
    • 서울시에서 검토중이며,
    • 건설교통부의 교통계획에는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추진 우선순위는 밀린다.
    • 개인적으로는 5호선의 대곡연장보다는 9호선의 대곡연장이 더 효율적이라고 본다. (9호선 연장 페이지 참조)
    • 현재 본 사업은 거의 추진되는게 없으며, 김포공항에서 한강을 넘는 기능은 건설교통부의 소사-대곡 노선으로 추진중이다.
  • 이후에도 조금씩 5호선 연장 구상들이 지자체에서 나오고 있다.
  • 그러다가 2018년말 국토교통부가 5호선의  검단-김포 방면 연장을 3기 신도시 계획과 함께 발표하였다.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공청회에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실제 계획에는 추가검토사업으로 급히 포함되었다. 서북부권의 교통불만을 잠재우기 위함이다.
  • (2024년) 김포와 인천(검단)의 의견 차이로 좀처럼 노선이 결정되지 못하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중재안을 내놓았다.

(update : 2024/9/10)


사진모음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노선안내도

2024년 기준 노선도 (대광위안)

노선안내도2

노선안내도

인천시 건의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