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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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부평구청)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지하철 7호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서울도시철도공사

건설기관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사업구간(역)

온수역-부평구청역 (9개역)

  • 부천 6개:  까치울~부천종합운동장~춘의~신중동~부천시청~상동
  • 인천 3개: ~삼산체육관~굴포천~부평구청

노선연장

10.2km (서울시 0.44km, 부천시 7.39km, 인천시 2.3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직류 1500V

신호방식

ATC/ATO

운행차량

8량 편성, 7호선 전동차   (신규 도입분:  자체제작 SR시리즈)

배선

복선

개통시기

2012년 10월 27일

관련노선

인천지하철 3호선 ,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포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석남),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영종)

참고사항

  • 인천3호선 구상 당시 역 (서울//부천//인천)
    : 온수-//-밤골-당아래-춘의4거리-중부경찰서-부천시청-테마파크-//-부개-갈산-부평구청(인천1)-산곡-철마산-철마로-가좌4거리-가좌IC-목재단지-송림-도원(1)-남부-인하대-인천기계공고-신기4거리-동양장4거리-예술회관-길병원앞-남부소방서-남동구청-장수동
  • 전구간 스크린도어 설치예정
  • 10.2 km중 (개착:  4.3km, 터널 5.9km)
  • 승강장 구조 :
    • 까치울  : 섬식,
    • 부천종합운동장 : 섬식,
    • 춘의: 섬식,
    • 신중동 : 섬식(단선병렬 구조),
    • 부천시청 : 섬식(단선병렬 구조),
    • 상동 : 상대식,
    • 삼산체육관 : 상대식,
    • 굴포천 : 상대식,
    • 부평구청 : 상대식(2폼 3선식 아님)

 

■진행상황

1992. 2.

도시철도건설 타당성조사(인천지하철 3호선 - 인천광역시)

1994. 12.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용역 착수(인천광역시)

1998.   5.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용역 일시중지(인천광역시)
※ 인천시의 재원조달 곤란으로 사업연기

2000. 5.22.

서울7호선~인천1호선 연결지하철 건설 건의(부천시 → 건설교통부)

2000.10. ∼2001. 9.

  • 사업추진방안 협의 
  • 협의기관 : 건교부, 철도청,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부천시 
  • 협의내용 :
    • 사업비는 국고지원분을 제외하고 각 지자체에서 부담,
    • 사업시행은 서울시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 개념으로 추진

  2001년 하반기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검토 의뢰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년 8월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B/C=1.59
  • 2003년 국고지원 예산 반영

2003.3.11

인천시, 서울시, 부천시 건설협약 체결 및 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 등 7호선 연장에 대해 합의

2003.3.25

입찰방법 공고(기본설계대안입찰)

2003.7

기본 계획 및 기본설계 착수

2003.10.30

부천시 주민설명회

2004.4.23

부천시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2004. 6. 23

도시철도기본계획 확정 고시

2004.7.30

  • 조달청 발주 의뢰
  • 기본설계, 입찰안내서 심의

2004.12.31

1차 착공

2005.01.27 협약변경(부천시 구간까지 서울시 주관)

  2005. 2. 6

인천구간  공사발주 의뢰(조달청)

  2005. 3.4

기공식

  2005. 7

인천  1차분 계약 및 착공

2005.08.31 실시설계완료
2005.09 본공사 계약 및 2차공사 착공(701,702공구)
2005.11. 본공사 계약 및 2차공사 착공(703,704공구)
2005.12. 1차공사 준공

2006.3

인천구간 본계약 및 착공

2008년 초

부천시 예산부족으로 공사 중단 위기 (국비, 도비지원 요구 )

2010.7 건축, 전기, 통신 공사 착공

2010.9

궤도공사 착공
기본계획 변경고시 (완공 2010년 -> 2012년)

2011.1

부천시 지명위원회 > 부천시 구간 6개역 역명확정

2011.4

부천시 지명위원회 >   계남-> 신중동으로 역명변경

2011.9

인천시 지명위원회 > 인천시 구간 2개역 역명확정

2012.2.3 역사 전원 공급
2012.2.15 전차선 내압/가압 시험
2012.2.23 건축한계검측
2012.3.6 연장구간내 전동차 반입 및 시운전 시작
2012.10.25 부천시 개통식 - 부천시청앞 광장
2012.10.26 인천시 개통식 - 부평구청역
2012.10.27 상업운전 시작

 

미래철도DB해설

  • (2001년)
    • 2000년 12월 교통개발연구원이 건설교통부에 제시한 서울지하철 연장 노선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척되고 있는 노선이다.
    • 애초에 이 구간은 인천지하철 3호선 구간으로 계획되었으나, 인천시 도시철도 사업이 지지부진 하던 차에 서울시에서 주관하여 먼저 추진하게 되었다.
    • 인천3호선 잔여구간 개통시까지는 7호선의 연장선 개념으로 운행되며, 이후 인천3호선 전체 개통이후 두 노선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다.
  • (2010년)
    • 인천3호선이  계획이, 기존의 7호선 연장 구간을 지나는 것에서 별도의 인천시 순환선으로 바뀜에 따라서 인천3호선과는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노선이 되었다.
    • 운영은 7호선 연장선이니만큼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하게되지만, 인천지역 역의 경우, 인천시가 참여를 원하고 있다.
    • 한편 인천 청라지구(동아건설 매립지(서구 원창동, 경서동))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따라, 부평구청에서 청라지구까지의 7호선 연장도 검토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 건의)
    • 부평구청까지 완공되며 장암~부평구청 사이의 매우 긴 노선이 되었다.

(update : 2013/8/23)


사진모음

노선도 (저작권 : 서울시)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 - 아래 노선도에 소사~원시선의 일부가 그려져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보라색 선)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 인천시)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 서울시)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 부천시청)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 부천시청)

서울7연장

노선도2 (저작권 :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 부천시)

서울7연장

노선도 (저작권: 부천시)

서울7연장

7호선 연장 각종 사진(저작권: 각 공구별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