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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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선 (경기도 대심도 급행전철, GTX(Great Train Ex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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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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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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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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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주)SGrai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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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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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본선: 42.63km, 입출고선 2.45km, 차량기지 0.95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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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AC 25000V |
신호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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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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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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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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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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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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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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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6 |
동탄 2지구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
2007.7 |
경기남부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착수, 동탄-강남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검토 |
2007.11.29 |
대한교통학회 '꽉 막힌 수도권 교통, 해결방안은 없는가?’ 토론회에서 '수도권 고속직행철도 구축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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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4 |
경기도 >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 건설 타당성 용역 실시 |
2008.6 |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학회: " 수도권 급행철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 |
2008.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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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 | 국토해양부 2009년 업무계획에 대심도 급행철도 반영 |
2009.2.2 |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전망 및 추진방안` 토론회 |
2009.4.14 |
경기도 > 'GTX, 수도권 교통혁명 - 선포식 및 특별기자회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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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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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6 |
국토해양부 >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최적 실행대안 마련 등을 위한 구체적인 타당성조사 연구 착수 (한국교통연구원) |
2010. 4. 12 |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
2010.9 |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결과 (한국교통연구원) B/C=1.17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
2011.9. 8 |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50여개사 그랜드 컨소시엄) > GTX 사업 제안서 국토부에 제출 -> 국토부 > 이 사업을 ‘정부고시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반려 |
2011.11 |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1.12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11.12.30 |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
2013.1.22 |
한국철도협회 > 국민행복 민생복지를 위한 광역 급행철도 정책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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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 | 박근혜정부 인수위원회 140대 국정과제에 GTX 반영 |
2013.4 | 국토교통부 >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의결을 통해 수도권 고속철도(SRT)와 동시 시공이 필요한 A노선의 삼성-동탄 구간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분리하고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 |
2013.7 | 국토교통부 > GTX A선(수도권 고속철도 병용) 중간역 선정 - 성남시: 성남여주선 이매역 서측, - 용인시: 분당선 구성역 서측 |
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
2013.7 | 박근혜정부 지방공약 이행계획 반영 |
2014.2.28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통보됨에 따라「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3개 노선을 모두 추진해 나가되,
(예비타당성조사 B/C값) A노선· B노선· C노선 동시 추진시 0.84 |
2014.4 | [킨텍스-파주] 경기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파주 연장 건의 |
2014.6~2016.11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태조엔지니어링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KRTC+서영엔지니어링+신성엔지니어링+동일기술공사)이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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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9.19 |
MTX광역급행철도주식회사(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 > GTX A라인인 킨텍스~동탄간을 민간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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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 | [킨텍스-파주] 수도권 서북부철도망 구축 국회세미나 |
2015.2 | [킨텍스-파주] GTX 및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국회세미나 |
2015.4.9 | GTX 차량기지 공용 용역 준공 (파주시-> (사)대중교통포럼) |
2015.10 | [킨텍스-파주] 통일대비 GTX, 3호선 파주연장 국회 토론회 |
2015.11 |
평가준비서 심의(2015.12.01~12.16 : 평가준비서 심의결과 공개) |
2015.12 | 한국개발연구원 PIMAC > 킨텍스-삼성 민자적격성조사 착수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
2016.3 | 주민설명회 개최 및 주민의견 수렴 (2016.3.29 주민설명회, 공람 2016.3.9~3.31)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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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6 | [킨텍스-파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완료 (B/C=1.01) |
2016.9.28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킨텍스-삼성)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
2016.10 | [킨텍스-파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파주연장선 기술조사 용역 착수 |
2016.12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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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 |
[킨텍스-파주] 예비타당성조사 조사 착수 6.36km, 1개역 |
2017.3 | 한국개발연구원 PIMAC > 킨텍스-삼성 민자적격성조사 완료 VfM 34~38%로 민자적격성 확보 |
2017.4.4 |
국토교통부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수립 착수 |
2017.6 | [킨텍스-파주]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1355 > 예비타당성조사 관련 의견 제출 본선 선형 변경으로 연장 195m감소, 차량깆 위치 이동 입출고선 변경으로 연장 363m 감소 등 |
2017.11.7 | [킨텍스-파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11, AHP=0.550 |
2017.11~12 | [킨텍스-파주] 민자적격성 조사 |
2017.12.19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의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RFP)안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확정 |
2017.12.22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운정-삼성)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완료 |
2017.12.29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제2017-95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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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3 |
민자사업자 > 2파전으로 진행중
공통: 일 19시간 운영, 132회 운행 |
2018.5.1 | 우선협상대상자에 신한은행 컨소시엄 선정, 협상 시작 |
2018.10.25 | 분야별 실무협상 완료, 실시협약안 도출 |
2018.10~11 | 실시협약(안) KDI검토 (11/30 결과 회신) |
2018.12.12 | 기획재정부 > GTX-A선 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악(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
2018.12.13 | 국토교통부 > 사업시행법인인 (주)SGrail과 실시협역 체결, (주)SGrail을 사업시행자로 지정 |
2018.12.19 |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2018.12.27 | GTX-A 노선 착공식 > 13시 킨텍스 |
2018.12.3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932호 > GTX-A노선 실시계획 승인 |
2019.5.23 |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
2019.6.1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84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
2019.6.30 | 착공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0.4.2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333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2차) 승인 |
2020.12.29 | 국토교통부 > 고양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창릉역 신설 포함 |
2021.2.25 | 서울시 > 국토교통부에 연신내-서울역 사이에 광화문(시청)역 신설 건의 (1,2,5호선 환승역) |
2021.1.2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45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3차) |
2021.12.1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335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4차) |
2022.3.9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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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5 | 서울시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GTX-A선 광화문역 신설 건의 |
2022.6.29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
2023.11.13~15 |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SR, 서울교통공사 등 > 예비점검 시행 |
2023.11말 | 수서-동탄구간: 열차운행과 관련된 노반, 건축, 궤도, 전기, 통신 등 주요공사 완료 |
2023.12.4 | 국토교통부 > GTX-A선 수서-동탄 구간 종합시험운행 착수 회의 개최 |
2023.12 |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
2023.12.28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3-853호 사업용 철도 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변경 고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노선명: 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이선(수서-동탄), 노선번호 327) (용인역(구성역) 제외) |
2024.1 |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시설물검증시험) |
2024.1.25 |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수서-동탄 3월 개통, 운정-서울역 연말 개통을 밝힘, 연장 추진(선 지자체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조사) |
2024.2~3 |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영업시운전) |
2024.3.29 | 수서-동탄구간: 개통식 (수서역, 대통령 참석) |
2024.3.30 | 수서-동탄구간: 개통 (구성역 무정차 통과) 오전10시 성남역 서편 나들이공원 약식 개통행사(일반인 참석 가능) |
2024.6.29 | 구성역 개통 (개통식 없음) |
2024.8.5 | 운정-서울역 구간: 차량 시운전 시작 |
2024.9.3 | 국토교통부 > 운정중앙역 역명 확정에 따라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고시 |
2024.12.12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창릉역 포함) |
2024.12.27 |
운정중앙-서울역: 개통식 (운정중앙역 인근 공원) |
2024.12.28 |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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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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