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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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A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선 (경기도 대심도 급행전철, GTX(Great Train Express))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사업시행자: (주)SGrail  (신한은행 컨소시엄 (신한은행,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쌍용건설, 도화, KRTC, 선구, 동해 ,서울교통공사, SR)) (BTO 30년간)
  • 위탁운영: (주)GTX-A운영 (서울교통공사 자회사)

건설기관

(주)SGrail

사업구간(역)

  • A선: 운정중앙~킨텍스~동탄: 83.1km(KTX 공용 구간(수서-동탄) 포함) - 10개역
    • 우선 추진 삼성~동탄 구간(39.5km)(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삼성(2)~수서(3, 분당,수도권고속철도 환승 (SRT와 별도역임))~성남(성남여주선의 신설역)~구성(분당선)~동탄(수도권고속철도)
    • 운정중앙~킨텍스~대곡(3호선, 경의중앙선)~창릉(추후개통, 고양은평선)~연신내(3, 6호선)~서울역(1호선, 4호선, 경의선, 공항철도)~삼성(2호선,위례신사선)
    • 차량기지:   장산가좌IC 동남부(249,961㎡)(중정비, 경정비)   (차량기지 입출고선: 2.827km)
  • A선 연장
    • 동탄-평택지제 20.9km

노선연장

본선: 42.63km, 입출고선 2.45km, 차량기지 0.95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P

배선

  복선

차량

개통시기

  • 2024년 3월 30일 : 수서-성남-동탄 (구성역 제외)
  • 2024년 6월 29일 : 구성역
  • 2024년 12월 28일(잠정): 운정-서울역
  • 2026년: 운정-동탄 (삼성역 무정차 통과)
  • 2027년: 창릉
  • 2027년 4월: 운정-동탄 (2호선 삼성역 통해서 승강장 진입)
  • 2028년 4월: 운정-동탄 (자체 역사 완전개통)

관련노선

참고사항

  • GTX-A선 우선협상대상자 신한은행컨소시엄 운영계획
    • GTX 대곡역-경의선 백마역간 연결선로(4km) 설치
    • SR고속열차가 경의선에 진입하여 문산역까지 운행할  것을 고려
  • 1차 개통시 차량기지가 운정쪽에 있는데 삼성역에서 연결이 끊어져 있는 관계로, 동탄쪽에 경정비 시설 설치 예정

 

▶사업상황

2007.6 

동탄 2지구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2007.7

경기남부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착수, 동탄-강남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검토

2007.11.29

  대한교통학회 '꽉 막힌 수도권 교통, 해결방안은 없는가?’ 토론회에서 '수도권 고속직행철도 구축방안' 발표

  • 초기제안
    • 대곡(3,경의선)-불광(3,6)-종각(1)-삼성(2)-모란(8,분당선)-죽전(분당선)-동탄
    • 부평(1,인천1)-영등포(1)-삼성(2)-구리(중앙선) & 금정(1,4)
    • 영등포(1)-종각(1)-창동(1,4)-의정부(1)
    • 총 14개역, 차량기지 3(대곡, 구리, 의정부)
  • 향후 연장 구상
    • 부평-송도: 11.5km
    • 대곡-파주: 20.5km
    • 의정부-포천: 22.0km
    • 금정-송산: 21.0km
    • 금정-수원: 12.7km
    • 동탄-평택: 18.0km

2008.4

  경기도 >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 건설 타당성 용역 실시

2008.6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학회: " 수도권 급행철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

2008. 8

  • 동림컨설턴트 컨소시엄(태영건설  포함) > 킨텍스~삼성 구간 제안 (가칭: 광역도심지하철도)
    • 킨텍스-삼성 37.86km 6개역
2008.12 국토해양부 2009년 업무계획에 대심도 급행철도 반영

2009.2.2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전망 및 추진방안` 토론회

2009.4.14

경기도 > 'GTX, 수도권 교통혁명 - 선포식 및 특별기자회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결과 발표
  • A선: 일산 킨텍스~동탄
  • B선: 청량리~인천 송도
  • C선: 의정부~금정

2009.4.

  • 삼성중공업 컨소시엄 >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 중 B구간(청량리~송도)을 국토해양부에 제안
    • 청량리-송도 47.82km 9개역
  •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4개 노선 동시 추진, 총 27개역)을 국토해양부에 제안
    • 킨텍스-수서(동탄) : 48.1km (76.7km)
    • 회룡-금정 : 46.5km
    • 광명-청량리: 30.4km
    • 부평-삼성: 34.5km

2009.6

국토해양부 >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최적 실행대안 마련 등을 위한 구체적인 타당성조사 연구 착수 (한국교통연구원)

2010. 4. 12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2010.9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결과 (한국교통연구원)   B/C=1.17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2011.9. 8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50여개사  그랜드  컨소시엄) > GTX 사업 제안서 국토부에 제출
총 4개 노선
일산~수서(동탄), 송내~청량리,  의정부~금정, 오류동~삼성

->   국토부 >   이 사업을 ‘정부고시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반려

2011.11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12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11.12.30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2013.1.22

한국철도협회 > 국민행복 민생복지를 위한 광역 급행철도 정책 세미나

  • GTX 노선변경 제안
    • GTX-A선에서 C선으로 진입하여 의정부 방면 노선확보 신설 및 KTX 운행
    • GTX-A선의 공항철도 연계
    • GTX-C선을 당아래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잠실로 가는 노선으로 변경
2013.2 박근혜정부 인수위원회 140대 국정과제에 GTX 반영
2013.4 국토교통부 >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의결을 통해 수도권 고속철도(SRT)와 동시 시공이 필요한 A노선의 삼성-동탄 구간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분리하고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
2013.7 국토교통부 > GTX A선(수도권 고속철도 병용) 중간역 선정
- 성남시:   성남여주선 이매역 서측,
- 용인시:   분당선 구성역 서측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GTX 노선변경 제안이 정부 건의 사항으로 포함 (남부급행철도, KTX 동북부 연장)

2013.7 박근혜정부 지방공약 이행계획 반영
2014.2.28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통보됨에 따라「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3개 노선을 모두 추진해 나가되,

  •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A노선(일산~삼성)은 즉시 추진
  • B노선(송도~청량리)과 C노선(의정부~금정)은 재기획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조속히 재추진키로 함

(예비타당성조사 B/C값) A노선· B노선· C노선 동시 추진시 0.84
A노선 1.33(AHP=0.595), B노선 0.33, C노선 0.66

2014.4 [킨텍스-파주] 경기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파주 연장 건의
2014.6~2016.11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태조엔지니어링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KRTC+서영엔지니어링+신성엔지니어링+동일기술공사)이 수주

  • A노선 킨텍스~삼성간(36.4km)의 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및 민자적격성검토
  • 송도~청량리간 B노선(48.7㎞)과 의정부~금정간 C노선(45.8㎞) 사업계획을 보완, 재기획 (~2015.12)
    • GTX-B선 마석 연장 반영
    • GTX-C선: 의정부-도봉산, 과천-금정 기존선 공용하여 비용 절감
2014.9.19

  MTX광역급행철도주식회사(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 >   GTX A라인인 킨텍스~동탄간을 민간제안

  • 킨텍스~삼성간 35.6km 건설
  • 삼성~동탄간 39.5km를 포함한 총 75.1km 운영
  • 킨텍스,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총 4개역
  • 설계속도는 200km, 운행최고속도는 180km
  • 영동대로 삼성역(2호선)~봉은사역간(9호선)에 부속사업인 지하상가 계획
2014.12 [킨텍스-파주] 수도권 서북부철도망 구축 국회세미나
2015.2 [킨텍스-파주] GTX 및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국회세미나
2015.4.9 GTX 차량기지 공용 용역 준공 (파주시-> (사)대중교통포럼)
2015.10 [킨텍스-파주] 통일대비 GTX, 3호선 파주연장 국회 토론회

2015.11

평가준비서 심의(2015.12.01~12.16 : 평가준비서 심의결과 공개)

2015.12 한국개발연구원 PIMAC > 킨텍스-삼성 민자적격성조사 착수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3 주민설명회 개최 및 주민의견 수렴
(2016.3.29 주민설명회,   공람 2016.3.9~3.31)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송도-청량리 48.7km
  • 의정부-금정 45.8km
  • 킨텍스-파주 연장 구간은 민자 추진을 위한 타당성조사(2015.11~) 결과에 따라 추진
2016.6 [킨텍스-파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완료 (B/C=1.01)
2016.9.28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킨텍스-삼성)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2016.10 [킨텍스-파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파주연장선 기술조사 용역 착수
2016.12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킨텍스(파주)-삼성 36.4(43.1)km
  • 송도-청량리 48.7km
  • 의정부-금정 47.9km
  • 남부광역급행철도 (당아래(부천종합운동장)-잠실) 30.4km
2016.12

[킨텍스-파주] 예비타당성조사  조사 착수   6.36km, 1개역
킨텍스-삼성 노선과 병합하여 정부고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민자연계 검토 대상사업으로 의뢰

2017.3 한국개발연구원 PIMAC > 킨텍스-삼성 민자적격성조사 완료
VfM 34~38%로 민자적격성 확보
2017.4.4

국토교통부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수립 착수

2017.6 [킨텍스-파주]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1355 > 예비타당성조사 관련 의견 제출
본선 선형 변경으로 연장 195m감소, 차량깆 위치 이동 입출고선 변경으로 연장 363m 감소 등
2017.11.7 [킨텍스-파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11, AHP=0.550
2017.11~12 [킨텍스-파주] 민자적격성 조사
2017.12.19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의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RFP)안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확정

2017.12.22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운정-삼성)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완료
2017.12.29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제2017-953호) 

  • 사업구간 및 규모 :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역 북단 (본선 43.6km, 차량기지 1개소, 입출고선 2.8km),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가칭) ~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83.1km) 구간 운영 예정 
  • 사업추진방식 : BTO-rs형(주무관청이 민간사업비의 일부에 대하여 투자위험을 부담하는 위험분담형)으로 정부와 민간이 40:60 비율로 분담
2018.3

민자사업자 > 2파전으로 진행중

  • 현대건설 컨소시엄(국민은행, 태조+유신+동명+서영+삼안+건화 등 총 14개 엔지니어링사, 현대건설+현대산업개발, 코레일, 현대로템 등)
    • 시청역 추가 제안, 주말 25% 할인
  • 신한은행 컨소시엄(도화+KRTC+선구 등 총 9개 엔지니어링사, 대림산업+SK건설, 서울교통공사, (주)SR, 현대로템 등)
    • 주말 10% 할인, 동탄역 SRT이용승객 할인

공통: 일 19시간 운영, 132회 운행

2018.5.1 우선협상대상자에 신한은행 컨소시엄 선정, 협상 시작
2018.10.25 분야별 실무협상 완료, 실시협약안 도출
2018.10~11 실시협약(안) KDI검토   (11/30 결과 회신)
2018.12.12 기획재정부 > GTX-A선 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악(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2018.12.13 국토교통부 > 사업시행법인인 (주)SGrail과 실시협역 체결, (주)SGrail을 사업시행자로 지정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2018.12.27 GTX-A 노선 착공식 > 13시 킨텍스
2018.12.3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932호 > GTX-A노선 실시계획 승인

2019.5.23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2019.6.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84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2019.6.30 착공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0.4.2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333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2차) 승인

2020.12.29 국토교통부 > 고양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창릉역 신설 포함
2021.2.25 서울시 > 국토교통부에 연신내-서울역 사이에 광화문(시청)역 신설 건의  (1,2,5호선 환승역)
2021.1.2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45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3차)

2021.12.1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335호 > GTX-A노선 실시계획 변경(4차)
사업면적 변경, 환기구 1개 추가, 변전소 위치 변경

2022.3.9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포함

  • 수서고속철도 노선 공용하여 동탄-평택 노선 연장
2022.5 서울시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GTX-A선 광화문역 신설 건의
2022.6.29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2023.11.13~15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SR, 서울교통공사 등 > 예비점검 시행
2023.11말 수서-동탄구간: 열차운행과 관련된 노반, 건축, 궤도, 전기, 통신 등 주요공사 완료
2023.12.4 국토교통부 > GTX-A선 수서-동탄 구간 종합시험운행 착수 회의 개최
2023.12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2023.12.28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3-853호  사업용 철도 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변경 고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노선명: 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이선(수서-동탄), 노선번호 327)  (용인역(구성역) 제외)
2024.1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시설물검증시험)
2024.1.25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수서-동탄 3월 개통, 운정-서울역 연말 개통을 밝힘,  연장 추진(선 지자체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조사)
2024.2~3 수서-동탄구간: 종합시험운행 (영업시운전)
2024.3.29 수서-동탄구간: 개통식 (수서역, 대통령 참석)
2024.3.30 수서-동탄구간: 개통 (구성역 무정차 통과)
  오전10시 성남역 서편 나들이공원 약식 개통행사(일반인 참석 가능)
2024.6.29 구성역 개통 (개통식 없음)
2024.8.5 운정-서울역 구간: 차량 시운전 시작
2024.9.3 국토교통부 > 운정중앙역 역명 확정에 따라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고시
2024.12.12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창릉역 포함)
2024.12.27

운정중앙-서울역: 개통식 (운정중앙역 인근 공원)

2024.12.28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지금까지 서울시내 철도(서울지하철)은 서울시가 직접 건설해왔지만, 경기도는 경기도내 철도를 국가(철도청-> 철도공사 및 철도공단)에만 의존해왔다.
  • 이후 각 기초지자체에서는 경전철 사업을 추진해왔고, 본 노선은 경기도에서 최초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 노선을 지하 깊숙히 깔아(40~50m), 보상비를 최소화하고,   역도 최소화하여 건설비 절감과 표정속도 향상을 꾀하는 노선이다.
  • 정부의 상위 교통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update : 2024/12/14)


사진모음

2024년 기준 GTX노선도 (연장구간 포함)

GTX-A선 지도상 노선도, 역 그림, 차량기지 그림

서울시의 서울시내 역추가 건의 노선도

2019년 GTX 노선도

기존선 진입 반영된 GTX 노선도

2018년 기준 최신 자료사진 모음집

2018년 GTX-A선 확정 노선도

2017년 기준 최신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GTX-A선 포함 노선도

GTX-A선 킨텍스-파주 연장 구간 자료 그림 모음

GTX-A선 킨텍스-파주 연장 노선도

GTX-A선 (킨텍스-삼성) 노선도

GTX 최신노선도

GTX 대형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GTX

노선도 (저작권: 현대산업개발)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지하역 조감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사업안내도 (저작권: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GTX 민간제안 노선도 (저작권: 민간사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