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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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해선(대곡~소사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운영: 한국철도공사 (안전관리, 열차운영, 역운영)
  • 유지보수: 서부광역철도(주)

건설기관

서부광역철도(주) (현대건설 컨소시엄 (BTL))

사업구간(역)

  • 대곡[3,경의]~능곡[경의]~김포공항[5,9,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원종~부천종합운동장[7]~소사[1]   : 5개역 19분 소요 
     
  • 열차는 대곡에서 경의선에 합류하여 일산역까지 운행함 (선로공용 방식, 4호선-수인선 선로공용과 같은 개념)

노선연장

  18.34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자체도입:  통근 전동차 (4량 총 10편성)
기존 코레일:   여객열차, 화물열차

운전시격: (일산 연장 이후, 대곡-소사 기준) RH 9~10분, NH 12~16분

개통시기

  • 대곡-소사: 2023년 7월 1일
  • 일산-대곡 연장(경의중앙선 합류운행 구간): 2023년 8월 26일
  • 운정-일산 연장: 2026년

관련노선

십자환승: 서울9호선, 김포도시철도,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부평구청), 화곡(원종)~홍대입구선
직결: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합류: 경의선

참고사항

  • 화물열차도 운행
    • 화물열차 운전취급 (화물열차용 600m이상의 부본선 설치) : 능곡, 원종(쌍섬식 승강장)
  • 현재 경부선-수원-의왕-용산(서울)-수색-일산 쪽으로 가는 남북물류 기능을 서해선-초지-소사-대곡(능곡)-일산쪽으로 우회할 수 있게 함
  • 한강은 하저터널 통과
  • 차량기지
    • 주박: 대곡
    • 1차: 안산, 시흥기지
    • 2차: 화성 송산기지
  • 전역 스크린도어 설치

 

■진행상황

2000.12 「수도권광역교통망계획」수립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완공목표 미정인 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수도권 내부순환선(김포공항-안산))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에 장기구상사업으로 포함

2004.12 예비타당성조사 요청(건교부→기예처)

2005.2

부천시 추진구상 공개

2005.3 .7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2005.4~9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포함

2005.12

  • 2005년 예비타당성조사 > 경제성 있음, 제출 예산엔 없었으나, 나중에 예산 반영
  • B/C=0.80   AHP=0.501

2006.6~ 2007.12

국토해양부 > 본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2007.10

민간자본유치 사업(BTL)으로 결정
2007.10.29

대곡-소사 복선전철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2007.12

민자사업 국회승인

2008.5.30

소사-대곡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8-192호)

2008. 9

  광역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 선정

2008.9

2009년도 BTL 대상사업 선정(한도액 14,318억원)

2008.11~2009.12.18

한국철도시설공단 > 기본설계

  •   노선연장 : 19,611m(신설 16,509m, 공유 3,102m)
  •   토공 : 3,430m(신설 328m, 공유 3,102m)
  •   터널
    • NATM : 10,661m
    • SHIELD : 8,296m
    • 개착BOX : 358m
    • 압입BOX : 226m
  • 환기구 : 14개소(단 2개소, 복 10개소, 확폭 2개소)
  • 정거장 : 5개소(기존 2개소, 신설 3개소)

2009.3~12

민자적격성조사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안) 수립   

2009. 12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2009.12.31

국토해양부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299호)

2010.2.26

국토해양부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변경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10-121호)

2010.5.31 사업신청서 접수
2010.6

사업계획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작업

2010.7.5

현대건설+코레일 컨소시엄 > BTL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11.12.28 협상완료
2012 사업추진방식 (일반철도(국비 100%) vs 광역철도(지자체 25%)) 논란으로 실시설계 중단
2013~2014 국회예결위 >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지자체가 10% 분담하기로
2014.10.29 국회, 정부, 지자체(서울시, 경기도) 합동간담회 > 지자체 10% 분담 수용
2014.12.4

국토부 철도국,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경기도 철도국 > 협의회 첫 회의 개최

2015.8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2015년

실시설계 완료

  • 열차 운행은 대곡에서 끝내기로 함
    • 당초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상의 일산역 회차에서 대곡역 회차로 변경
2015.12.11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심의 통과

2015.12.18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서부광역철도(주))
2015.12.21

국토교통부 > 주무관청 권한 위임기관(철도공단) 지정

2015.12.22

기공식 > 대곡역

2016.6.28

실시계획 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16-427호, 2016. 7.4)

2016.6.30

공사착수 통보(사업시행자→공단→국토부)

2018.11~2019.9 국토교통부 > BTL 개편관련 관계기관 회의 (총 5차)

2019.5.10

국토교통부, 고양시,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 대곡소사선 일산역 연장운행 업무협약 체결식

2019.5.23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기존 일산 연장을 운정 연장으로 확대 추진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2 국토교통부 > BTL 사업운영체계 개편방안 수립
2020.6.10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주)서부광역철도 > 서해선(대곡소사선) 전동열차 일산역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0.8 국토교통부 > 본 사업의 철도사업자로 한국철도공사 선정 (수입금 수취 및 비용 지출)
2021.6.29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13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7차)

  • 공사기간을 당초 2021년 6월 29일까지에서 2023년 1월 31일까지로 연장
2021.11.11

한강하저 쉴드TBM터널 관통

2022.5.2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230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8차)

2022.7.5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401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8차) 중 정정

2023.6.30

개통식

  • 국토교통부 주관: 11시, 고양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 대통령 참석, 초청장 필요
  • 부천시 주관: 11시 30분, 부천종합운동장 잔디광장(또는 부천종합운동장역 대합실(우천시)), 일반인 참석 가능

2023.7.1

개통 (대곡까지만 운행)
2023.8.25 일산-대곡 연장운행 개통식 (11시, 일산역 2번 출구 북측광장)
2023.8.26 경의중앙선에 합류하여 일산-대곡 연장 운행 시작
2024.1.15 국토교통부 > 서해선 운정-일산 연장운행 연장사업 승인
2024.6.18 파주시의회 > 서해선 전동열차 운정역 연장운행 위수탁 협약 동의안 통과 (일산역-운정역 5.3km 서해선 전동차 연장운행)

 

미래철도DB해설

  • 수도권 내부순환 철도의 일부. 소사~원시 노선을 북쪽으로 연장하여, 김포공항, 대곡에 이르게 한다.
  • 장기적으로는 대곡-의정부(교외선), 의정부-도농-광주-용인(신설), 용인-수원(분당선), 수원~안산(수인선) 등과 함께 수도권 순환철도를 구성하게 된다.
  • 또한 대륙철도-북한-대곡-김포공항-소사-원시-서해선-장항선-전라선-경전선-광양항까지 연결되어 물류 철도 역할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노선은 지하 구간이지만 화물열차도 운행될 예정이다.
  • 예전에 있었다가 사라진 김포선 기능의 부활이라는 점에서 이색적이다.(옛 김포선은 현 중동신도시 관통)
  • 국토해양부의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2009. 12. 31) 에 따르면 대곡-소사선 열차는 경의선에 진입하여 일산역에서 회차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시설계 단계에서 대곡역 회차로 단축되었다.
  • 그러나 지역 주민 및 지자체 요구로 다시 일산역 연장이 결정되었다.
  • (2020년 9월) 김포공항역과 한강하저터널 공사의 어려움으로 1년 정도 개통 지연이 예상되고 있다.
  • 또한 일산역까지 연장된 열차운행계통을 운정역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것도 고려되고 있다.
  • 부천시는 소사-원종의 부천 구간을 조기 개통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 그러나 전동차 납품 등의 문제로 인하여 부분 조기개통은 어려워진 상태다.

(update : 2024/6/25)


사진모음

노선도 및 그림 모음

경의선 합류 분기 구조 등 자료 모음 (국토교통부)

지도상 노선도2 (저작권: 국토교통부)

지도상 노선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대곡소사선 일산 연장 노선도(저작권: 고양시)

노선도 (저작권 : 청석엔지니어링)

소사대곡선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대곡소사선

  노선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공항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감사원)

 

  노선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서해선의 우회개념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