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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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해선(대곡~소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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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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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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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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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서부광역철도(주) (현대건설 컨소시엄 (BT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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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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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8.347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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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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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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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자체도입: 통근 전동차 (4량 총 10편성) 운전시격: (일산 연장 이후, 대곡-소사 기준) RH 9~10분, NH 12~16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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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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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십자환승: 서울9호선, 김포도시철도,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부평구청), 화곡(원종)~홍대입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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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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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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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12 |
「수도권광역교통망계획」수립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완공목표 미정인 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수도권 내부순환선(김포공항-안산))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에 장기구상사업으로 포함 |
2004.12 | 예비타당성조사 요청(건교부→기예처) |
2005.2 |
부천시 추진구상 공개 |
2005.3 .7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
2005.4~9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포함 |
200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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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6~ 2007.12 |
국토해양부 > 본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
2007.10 |
민간자본유치 사업(BTL)으로 결정 |
2007.10.29 |
대곡-소사 복선전철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7.12 |
민자사업 국회승인 |
2008.5.30 |
소사-대곡 복선전철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8-192호) |
2008. 9 |
광역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 선정 |
2008.9 |
2009년도 BTL 대상사업 선정(한도액 14,318억원) |
2008.11~2009.12.18 |
한국철도시설공단 > 기본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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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3~12 |
민자적격성조사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안) 수립 |
2009. 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
2009.12.31 |
국토해양부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299호) |
2010.2.26 |
국토해양부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변경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10-121호) |
2010.5.31 | 사업신청서 접수 |
2010.6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작업 |
2010.7.5 |
현대건설+코레일 컨소시엄 > BTL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11.12.28 | 협상완료 |
2012 | 사업추진방식 (일반철도(국비 100%) vs 광역철도(지자체 25%)) 논란으로 실시설계 중단 |
2013~2014 | 국회예결위 >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지자체가 10% 분담하기로 |
2014.10.29 | 국회, 정부, 지자체(서울시, 경기도) 합동간담회 > 지자체 10% 분담 수용 |
2014.12.4 |
국토부 철도국,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경기도 철도국 > 협의회 첫 회의 개최 |
2015.8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
2015년 |
실시설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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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11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심의 통과 |
2015.12.18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서부광역철도(주)) |
2015.12.21 |
국토교통부 > 주무관청 권한 위임기관(철도공단) 지정 |
2015.12.22 |
기공식 > 대곡역 |
2016.6.28 |
실시계획 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16-427호, 2016. 7.4) |
2016.6.30 |
공사착수 통보(사업시행자→공단→국토부) |
2018.11~2019.9 | 국토교통부 > BTL 개편관련 관계기관 회의 (총 5차) |
2019.5.10 |
국토교통부, 고양시,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 대곡소사선 일산역 연장운행 업무협약 체결식 |
2019.5.23 |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기존 일산 연장을 운정 연장으로 확대 추진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 | 국토교통부 > BTL 사업운영체계 개편방안 수립 |
2020.6.10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주)서부광역철도 > 서해선(대곡소사선) 전동열차 일산역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020.8 | 국토교통부 > 본 사업의 철도사업자로 한국철도공사 선정 (수입금 수취 및 비용 지출) |
2021.6.29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13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7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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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1 |
한강하저 쉴드TBM터널 관통 |
2022.5.2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230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8차) |
2022.7.5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401호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8차) 중 정정 |
2023.6.30 |
개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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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7.1 |
개통 (대곡까지만 운행) |
2023.8.25 | 일산-대곡 연장운행 개통식 (11시, 일산역 2번 출구 북측광장) |
2023.8.26 | 경의중앙선에 합류하여 일산-대곡 연장 운행 시작 |
2024.1.15 | 국토교통부 > 서해선 운정-일산 연장운행 연장사업 승인 |
2024.6.18 | 파주시의회 > 서해선 전동열차 운정역 연장운행 위수탁 협약 동의안 통과 (일산역-운정역 5.3km 서해선 전동차 연장운행) |
▶미래철도DB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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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6/25)
대곡소사선 일산 연장 노선도(저작권: 고양시)
노선도 (저작권 : 청석엔지니어링)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감사원)
노선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서해선의 우회개념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