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상황

  시공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삼성역(2)
    • 영동대로 하부, 2호선 삼성역쪽에 가까움, 9호선 봉은사역과 환승불가
  • 수서역(수도권 고속철도, 분당선, 3) - 수서고속철도 SRT수서역과 별도역임
    • 분당선 수서역의 남서쪽에 위치, 지하공간을 통해 고속철도 수서역 광장과 연결
  • 성남역(성남여주선의 신설역(판교-이매 사이))
    • 분당수서 고속화도로 직하부에 위치함.
    • 철도 환승을 위해 성남여주선의 판교-이매 사이에 역을 신설,
    • 광역버스 환승을 위해 서현로(매송사거리)쪽으로 출구 마련
  • 용인역(분당선 구성역)
    • 1번 고속도로에 걸치는 약간 동측 하부에 위치
    • 지하공간을 통해 구성역과 환승
  • 동탄역(수도권 고속철도 공용역)
    • 고속철도 승강장(저상홈)과 광역급행철도 승강장(고상홈)이 붙어있어서 (예: 장항선 아산역은 일반철도 저상승강장과 광역철도 고상승강장이 붙어있음) 승강장 상에서 환승 가능 (승강장내 환승게이트)
  • 수서역은 본 노선역과 고속철도역이 가깝긴 하나 별도 위치에 지어짐
  • 동탄역은 본 노선역과 고속철도역의 통합역으로 건설
  • 나머지는 본 노선 전용역 (고속철도 정차 불가)
  • 차량기지: 고속철도용 수서주박기지(6선) 측면에 검수선 3선을 신설하여 경정비용으로 우선 사용, 향후 일산에 중정비용 기지 신설

노선길이

  • 39.5km
    • 삼성-수서(신설) 9.8km
    • 수서-동탄(수도권 고속철도 혼용) 29.7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TVM430

배선

  복선

차량

  • 180km/h급 준고속차량 (6량 1편성, 전동차 규격(1량 20m), 총 9편성)
  • 승강장은 8량 기준으로 설치

개통시기

삼성~동탄:  2021년

관련노선

  수도권 고속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대심도 급행전철, GTX)

참고사항

  • 표정속도 113km/h, 전구간 운행시간 19.9분
  • 운전시격: RH 7분, NH 15분
  • 노선은 공용하지만, 건설사업상 수도권 고속철도(수서역, 동탄역만 존재)가 먼저 개통하므로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시 수서~동탄간을 셔틀운행하는 (40분 시격) 열차 운행 추진 (2편성 필요)
    • 수서와 동탄만 정차하며 중간역 없음. 중간역이 아직 건설되지 않았기 때문임. 수서와 동탄은 고속철도용 저상플랫폼에 정차함
  • 역 배선 정보
    • 삼성역
      • 상대식 승강장, 복선 인상선, 인상선 진입부에 시서스 크로싱, 도착승강장 진입부에 대향 분기기 [분당선 선릉역이 종착역이던 시절과 동일 배선]
      • 3편성 주박
    • 수서역
      • 상대식 승강장
    • 성남역, 용인역
      • 내선 본선, 외선 부본선, 부본선쪽에만 상대식 승강장 [9호선 사평역과 동일 배선]
    • 동탄역
      • 고속철도용 배선: 내선 본선, 외선 부본선, 부본선쪽에만 상대식 승강장
      • 광역급행철도용 배선: 최외곽에 측선, 측선쪽에 상하행 분리된 섬식 승강장 각각, 승강장은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철도가 붙어있음
      • 즉 장항성 아산역과 구조에 통과용 내선 본선 추가 구조
      • 최외곽 광역급행철도용 측선은 내선 본선을 입체교차하여 Y선으로 합쳐져 회차선 기능을 함
      • 3편성 주박
    • 수서주박기지
      • 고속철도 수서주박기지측면에 3선을 추가 신설하여 경정비 및 주박용으로 사용
         
  • SRT수서역 남쪽에, 북쪽 방향으로 분기되는 선로 설치. 이 선로가 바로 본 노선임
    • 즉 삼성역-분기점 구간은 순수한 본 노선임. 그리고 향후에는 GTX-A선으로 흡수
    • 분기점-동탄역 구간은 원래는 수서고속철도 구간이며, 본 노선이 공용하는 것임

 

▶사업상황

  2008.

경기도 > 화성 동탄2신도시 - 삼성역간 대심도 급행전철 내용이 포함된 경기 남부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용역 착수

  2009.9.1

국토해양부 > 동탄-수서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계획에 포함

2009.8

수도권 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시행(B/C 1.05, AHP 0.558)
- 수서∼평택 고속철도와 삼성∼동탄 광역철도 사업 동시 시공 형성

차량기지: 동탄역 인근 1번고속도로와 171번 고속도로 사이에 위치한 농경지

2009.12

수도권 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 고시
- 수서∼평택 고속철도만 고시

2010. 04

수도권 고속철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11. 04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고시
- 전반기 착수('16∼'20년) 반영(광역철도사업)

2012. 07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B/C 1.23)안 수립

2012. 08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2012. 09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 범위.항목 등의 결정

2012. 10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2013.7 국토교통부 > 중간역 선정
- 성남시:   성남여주선 이매역 서측,
- 용인시:   분당선 구성역 서측
2013.9~2014.6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착수

2013.10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2013.10~11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주민공청회

2013.12

수도권 고속철도: 기본계획변경고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가 개통되기 전에 수도권 고속철도가 먼저 개통되므로,
수도권 고속철도의 선개통시점에서는 수서-동탄간 셔틀열차를 우선 운행 시작 추진

2014.6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안) B/C=1.45

2015.3.19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15-159호)

2015. 5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 완료(5개공구, T/K시행)

2015.6

T/K공사 입찰공고

2016.10 수서역, 성남역 선착공
2016.12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년 나머지 구간 기본, 실시설계
2017.3 나머지 구간 착공

 

미래철도DB 해설

  • 본 노선은 수도권 고속철도 및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과 연관된 노선으로서 수도권 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용하는 광역급행철도이다.
  • 기본적으로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계획 차원에서 별도로 추진중이다.
  • GTX 계획중 우선 추진되는 구간으로도 볼 수 있다.
  • 역을 최소화하고 높은 표정속도를 유지하여, 많은 교통수요가 있는 경부고속도로 축의 수요 분담이 기대된다.

(update : 2017/8/6)


사진모음

수도권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대형노선도

노선도, 역 정보 모음

대형 노선도

수도권 고속철도 노선을 혼용하는 본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 초록색 수서는 본 노선의 수서역 (상대식 승강장)
- 파란색 수서는 수서고속철도 수서역 (터미널식 역)

수도권 고속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