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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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B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선 (경기도 대심도 급행전철, GTX(Great Train Express))
    (재정 구간은 용산-상봉 광역급행철도라고 부름)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코레일 (40년간) (유지보수는 자회사인 코레일테크에 재위탁)

건설기관

  • 민자구간: 민자사업자
  • 재정구간(용산-상봉):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B선 (총 13개역)
    • 인천대입구(인천1호선)
      • 종착 방면 복선 인상선에 4편성 유치 가능
    • ~인천시청(인천1호선 ,인천2호선)
    • ~부평(1호선, 인천1호선)
    • ~부천종합운동장(7호선, 대곡소사선)
      • GTX-D선이 부천종합운동장 서쪽에서 합류하여 들어오도록 선로 설치(입체교차)
    • ~신도림(1호선, 2호선)
    • ~여의도(5호선, 9호선,신안산선)
      • 상대식 승강장
    • ~용산(1호선, 4호선(신용산역), 경의중앙선, 신분당선)
      • 남쪽 방향 복선의 회차선 설치
      •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
      • 내선은 남쪽 방향으로 회차선에만 연결(본선 미연결), 외선 본선
      • 북동쪽에 남쪽 방향으로 합류하는 형태의 유치선 하나 설치
    • ~서울역(1호선, 4호선, 경의선, 공항철도, GTX-A선(평면환승))
      • 상대식 승강장
      • 서쪽에 배향 건넘선 설치
      • GTX-A선 서울역과 별도로 훨씬 깊은 곳에 설치
    • ~청량리(1호선, 경의중앙선, 서울경전철 강북횡단선, 면목선, GTX-C선(평면환승))
      • 내선 C선, 외선 B선의 평면형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금정역 방식)
    • ~상봉(7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 방향별 쌍섬식
      • 내선 경춘선 방면 (경춘선에 평면교차 합류)
      • 외선 중앙선 방면 (중앙선에 입체교차 합류)
      • 역 앞뒤에 배향 건넘선 설치
    • ~(지상으로 나와 경춘선 기존선(지상)으로 진입)
    • ~별내(8호선)
    • ~왕숙1(서울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 ~평내호평
    • ~마석
    • 차량기지: 마석역 북동쪽 화도읍 일원 (경수선, 중수선), 경춘선에서 입체교차로 갈라지는 차량기지 입출고선 설치
  • B선 연장
    • 마석-가평-춘천 55.7km

노선연장

  • 민자: 인천대입구-용산 39.99km, 상봉-마석 22.91km  (신설 6개역(인천대입구-여의도), 기존역 활용 3개역(별내-마석)), 차량기지 입출고선 2.0km
  • 재정: 용산-상봉 19.95km, 중앙선 연결선 4.27km (신설 4개역(용산-상봉))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P

배선

  복선

차량

8량 1편성 전동차
설계최고속도 200km/h, 영업최고속도 180km/h
표정속도 89km/h

개통시기

2030년

관련노선

참고사항

  • 역 추가 추진중:  주안, 청학(수인선 환승), 갈매 등
  • 민자와 재정의 구분은 건설에 대한 것이며, 열차운행은 인천대입구부터 마석까지 전구간임
  • 인천대입구-마석: 58분, 열차운행 92회/일

 

▶사업상황

2007.6 동탄 2지구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2007.7

경기남부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착수, 동탄-강남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검토

2007.11.29

  대한교통학회 '꽉 막힌 수도권 교통, 해결방안은 없는가?’ 토론회에서 '수도권 고속직행철도 구축방안' 발표

  • 초기제안
    • 대곡(3,경의선)-불광(3,6)-종각(1)-삼성(2)-모란(8,분당선)-죽전(분당선)-동탄
    • 부평(1,인천1)-영등포(1)-삼성(2)-구리(중앙선) & 금정(1,4)
    • 영등포(1)-종각(1)-창동(1,4)-의정부(1)
    • 총 14개역, 차량기지 3(대곡, 구리, 의정부)
  • 향후 연장 구상
    • 부평-송도: 11.5km
    • 대곡-파주: 20.5km
    • 의정부-포천: 22.0km
    • 금정-송산: 21.0km
    • 금정-수원: 12.7km
    • 동탄-평택: 18.0km

2008.4

경기도 >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 건설 타당성 용역 실시

2008.6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학회: " 수도권 급행철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

2008.12 국토해양부 2009년 업무계획에 대심도 급행철도 반영

2009.2.2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전망 및 추진방안` 토론회

2009.4.14

경기도 > 'GTX, 수도권 교통혁명 - 선포식 및 특별기자회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결과 발표
  • A선: 일산 킨텍스~동탄
  • B선: 청량리~인천 송도
  • C선: 의정부~금정

2009.4.

  • 삼성중공업 컨소시엄 >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 중 B구간(청량리~송도)을 국토해양부에 제안
    • 청량리-송도 47.82km 9개역
  •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4개 노선 동시 추진, 총 27개역)을 국토해양부에 제안
    • 킨텍스-수서(동탄) : 48.1km (76.7km)
    • 회룡-금정 : 46.5km
    • 광명-청량리: 30.4km
    • 부평-삼성: 34.5km

2009.6

국토해양부 >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최적 실행대안 마련 등을 위한 구체적인 타당성조사 연구 착수 (한국교통연구원)

2010. 4. 12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2010.9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결과 (한국교통연구원)   B/C=1.17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2011.9. 8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50여개사  그랜드  컨소시엄) > GTX 사업 제안서 국토부에 제출
총 4개 노선
일산~수서(동탄), 송내~청량리,  의정부~금정, 오류동~삼성

->   국토부 >   이 사업을 ‘정부고시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반려

2011.11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12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11.12.30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2013.1.22

한국철도협회 > 국민행복 민생복지를 위한 광역 급행철도 정책 세미나

  • GTX 노선변경 제안
    • GTX-A선에서 C선으로 진입하여 의정부 방면 노선확보 신설 및 KTX 운행
    • GTX-A선의 공항철도 연계
    • GTX-C선을 당아래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잠실로 가는 노선으로 변경
2013.2 박근혜정부 인수위원회 140대 국정과제 GTX 반영
2013.7.24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GTX 노선변경 제안이 정부 건의 사항으로 포함 (남부급행철도, KTX 동북부 연장)

2013.7 박근혜정부 지방공약 이행계획 반영
2014.2.28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통보됨에 따라「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3개 노선을 모두 추진해 나가되,

  •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A노선(일산~삼성)은 즉시 추진
  • B노선(송도~청량리)과 C노선(의정부~금정)은 재기획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조속히 재추진키로 함

(예비타당성조사 B/C값) A노선· B노선· C노선 동시 추진시 0.84
A노선 1.33(AHP=0.595), B노선 0.33, C노선 0.66

2014.6~2016.11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태조엔지니어링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KRTC+서영엔지니어링+신성엔지니어링+동일기술공사)이 수주

  • A노선 킨텍스~삼성간(36.4km)의 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및 민자적격성검토
  • 송도~청량리간 B노선(48.7㎞)과 의정부~금정간 C노선(45.8㎞) 사업계획을 보완, 재기획 (~2016.12)
    • GTX-B선 마석 연장 반영 (B/C=1.13)
    • GTX-C선: 의정부-도봉산, 과천-금정 기존선 공용하여 비용 절감
2015.4.9 GTX 차량기지 공용 용역 준공 (파주시-> (사)대중교통포럼)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송도-청량리 48.7km
  • 의정부-금정 45.8km
  • 킨텍스-파주 연장 구간은 민자 추진을 위한 타당성조사(2015.11~) 결과에 따라 추진
2016.12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킨텍스(파주)-삼성 36.4(43.1)km
  • 송도-청량리 48.7km
  • 의정부-금정 47.9km
  • 남부광역급행철도 (당아래(부천종합운동장)-잠실) 30.4km
2017.9

GTX-B선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2019.5.28 남양주시, 구리시, 해당 국회의원들 >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 체결
2019.8.21

GTX-B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3기 신도시 개발계획 미포함시: B/C=0.97, AHP=0.516
  • 3기 신도시 개발계획 포함시: B/C=1.00, AHP=0.540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2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업자 모집공고
2020.1.29 삼보기술단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 삼안, 수성엔지니어링)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수주
2020.2.3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20.7.1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심의 요청
2020.7.1~7.15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의견 회신
2020.7 기획재정부 >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부적격
2020.8.24~9.7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10.28

국토교통부 > 청량리역의 GTX노선간 평면환승 계획을 밝힘

2020.12 기획재정부 > 민자적격성조사 재조사에서도 부적격
2021.2.25 서울시 > 국토교통부에 서울역-청량리 사이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설 건의  (1,2,4,5호선 환승역)
2021.6

국토교통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중앙선 운행 사전 타당성조사 착수

2021.8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 결과 사업성 확보를 위해, 민자+재정 혼합으로 추진하기로 함

  • 재정사업: 용산-상봉
  • 민자사업: 송도-용산, 상봉-마석
2022.1 재정구간 설계 적정성 검토 완료
2022.3.23 국토교통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용산-상봉 구간(재정구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22.4 재정구간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
2022.5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중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2022.6.10 국토교통부 > GTX-B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안) 업계 초청 간담회
2022.6.28 GTX-B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2022.6.29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2022.7.4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397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전역정차 열차의 표정속도 80km/h 이상, RH 최대운전시격 7.5분
(2020년 기준) 10km 기본운임 2733원 이하, 5km 거리운임 228원 이하, 수도권 통합요금제 포함

2022.8.23 재정구간(용산-상봉) 1차 입찰 결과, 전체 4개 공구중 3개 공구가 단독응찰로 인해 유찰됨
2022.9 재정구간 턴키공구 (제4공구) 기본설계 착수
2022.11 민자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627호)
2023.1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착수
2023.1.16 재정구간 기타공구 3개(제1~3공구)의 기본 및 실시설계 수행사 선정 및 설계 착수 (1공구: 유신컨소시엄, 2공구: 서현기술단, 3공구: 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
2023.2 재정구간 턴키공구 (제4공구) 실시설계 착수
2024.1.25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연초 착공, 2030년 개통 밝힘,  연장 추진(선 지자체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조사)

2024.3.7 착공기념식 (인천 송도 컨벤시아)
2024.5.23 운영 및 유지보수사업자로 코레일 선정 (열차운행, 역사운영, 시설유지보수, 철도차량 정비, 관제)
2024.7.11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4-373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2024.12.19 국토교통부 > 1기 신도시 이주지원 및 광역교통개선방안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지금까지 서울시내 철도(서울지하철)은 서울시가 직접 건설해왔지만, 경기도는 경기도내 철도를 국가(철도청-> 철도공사 및 철도공단)에만 의존해왔다.
  • 이후 각 기초지자체에서는 경전철 사업을 추진해왔고, 본 노선은 경기도에서 최초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 노선을 지하 깊숙히 깔아(40~50m), 보상비를 최소화하고,   역도 최소화하여 건설비 절감과 표정속도 향상을 꾀하는 노선이다.
  • 정부의 상위 교통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 특히 GTX-B선은 크게보면 경인선 분담 효과가 있고, 무엇보다 용산-망우 2복선화 사업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어서 주목되고 있다.

(update : 2024/7/11)


사진모음

2024년 기준 GTX노선도 (연장구간 포함)

2023년 GTX-B선 노선도

2022년 도심구간 노선도, 종평면도

2022년 GTX-B선 노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 역 위치, 차량기지 위치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노선도, 역 위치, 차량기지 위치

서울시의 서울시내 역추가 건의 노선도

2019년 GTX 노선도

GTX-B선 노선도 (2019년 기준)

기존선 진입 반영된 GTX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018년 기준 최신 자료사진 모음집

2017년 기준 최신 노선도

GTX-B선 (인천시 관내)

GTX 최신노선도

GTX 대형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GTX

노선도 (저작권: 현대산업개발)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지하역 조감도 (저작권: 경기도)

노선도 (저작권: 경기도)

사업안내도 (저작권: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경기도 대심도 급행철도 

GTX 민간제안 노선도 (저작권: 민간사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