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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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선 (경기도 대심도 급행전철, GTX(Great Train Ex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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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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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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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코레일 (40년간) (유지보수는 자회사인 코레일테크에 재위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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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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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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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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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AC 25000V |
신호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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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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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8량 1편성 전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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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3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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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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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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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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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6 | 동탄 2지구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
2007.7 |
경기남부 광역교통망 구상 연구착수, 동탄-강남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검토 |
2007.11.29 |
대한교통학회 '꽉 막힌 수도권 교통, 해결방안은 없는가?’ 토론회에서 '수도권 고속직행철도 구축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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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4 |
경기도 >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 건설 타당성 용역 실시 |
2008.6 |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학회: " 수도권 급행철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 |
2008.12 | 국토해양부 2009년 업무계획에 대심도 급행철도 반영 |
2009.2.2 |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전망 및 추진방안` 토론회 |
2009.4.14 |
경기도 > 'GTX, 수도권 교통혁명 - 선포식 및 특별기자회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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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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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6 |
국토해양부 >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최적 실행대안 마련 등을 위한 구체적인 타당성조사 연구 착수 (한국교통연구원) |
2010. 4. 12 |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
2010.9 |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결과 (한국교통연구원) B/C=1.17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
2011.9. 8 |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50여개사 그랜드 컨소시엄) > GTX 사업 제안서 국토부에 제출 -> 국토부 > 이 사업을 ‘정부고시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반려 |
2011.11 |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1.12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11.12.30 |
국토해양부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 |
2013.1.22 |
한국철도협회 > 국민행복 민생복지를 위한 광역 급행철도 정책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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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 | 박근혜정부 인수위원회 140대 국정과제 GTX 반영 |
2013.7.24 |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에 |
2013.7 | 박근혜정부 지방공약 이행계획 반영 |
2014.2.28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통보됨에 따라「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3개 노선을 모두 추진해 나가되,
(예비타당성조사 B/C값) A노선· B노선· C노선 동시 추진시 0.84 |
2014.6~2016.11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태조엔지니어링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KRTC+서영엔지니어링+신성엔지니어링+동일기술공사)이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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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4.9 | GTX 차량기지 공용 용역 준공 (파주시-> (사)대중교통포럼)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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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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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9 |
GTX-B선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8.12.19 |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포함 |
2019.5.28 | 남양주시, 구리시, 해당 국회의원들 >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 체결 |
2019.8.21 |
GTX-B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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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업자 모집공고 |
2020.1.29 | 삼보기술단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 삼안, 수성엔지니어링)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수주 |
2020.2.3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2020.7.1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심의 요청 |
2020.7.1~7.15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의견 회신 |
2020.7 | 기획재정부 >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부적격 |
2020.8.24~9.7 |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20.10.28 |
국토교통부 > 청량리역의 GTX노선간 평면환승 계획을 밝힘 |
2020.12 | 기획재정부 > 민자적격성조사 재조사에서도 부적격 |
2021.2.25 | 서울시 > 국토교통부에 서울역-청량리 사이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설 건의 (1,2,4,5호선 환승역) |
2021.6 |
국토교통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중앙선 운행 사전 타당성조사 착수 |
2021.8 |
국토교통부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 결과 사업성 확보를 위해, 민자+재정 혼합으로 추진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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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 | 재정구간 설계 적정성 검토 완료 |
2022.3.23 | 국토교통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용산-상봉 구간(재정구간) 기본계획 확정, 고시 |
2022.4 | 재정구간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 |
2022.5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중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
2022.6.10 | 국토교통부 > GTX-B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안) 업계 초청 간담회 |
2022.6.28 | GTX-B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2022.6.29 | 국토교통부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기존 GTX노선 연장 및 신규 GTX 노선 추진 방안) |
2022.7.4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397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전역정차 열차의 표정속도 80km/h 이상, RH 최대운전시격 7.5분 |
2022.8.23 | 재정구간(용산-상봉) 1차 입찰 결과, 전체 4개 공구중 3개 공구가 단독응찰로 인해 유찰됨 |
2022.9 | 재정구간 턴키공구 (제4공구) 기본설계 착수 |
2022.11 | 민자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627호) |
2023.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착수 |
2023.1.16 | 재정구간 기타공구 3개(제1~3공구)의 기본 및 실시설계 수행사 선정 및 설계 착수 (1공구: 유신컨소시엄, 2공구: 서현기술단, 3공구: 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 |
2023.2 | 재정구간 턴키공구 (제4공구) 실시설계 착수 |
2024.1.25 |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 연초 착공, 2030년 개통 밝힘, 연장 추진(선 지자체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조사) |
2024.3.7 | 착공기념식 (인천 송도 컨벤시아) |
2024.5.23 | 운영 및 유지보수사업자로 코레일 선정 (열차운행, 역사운영, 시설유지보수, 철도차량 정비, 관제) |
2024.7.11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4-373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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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7/11)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 역 위치, 차량기지 위치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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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 (저작권: 대한교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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