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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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부발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평택-부발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평택~안성~부발

노선연장

62.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단선

차량

-

관련노선

아산만 산업철도(평택-포승) , 경강선(성남-여주선), 여주-원주선, 경기도 도시철도 평택안성선, 이천-문경선

개통시기

  -

참고사항

 

 

■진행상황

1999/12

(평택-여주선 96.0km)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 계획(완공목표미정)으로 포함  - 복선

2002.8 경기도 > '경기2020계획'에 '통일 순환철도' 포함 (해당 구간: 평택-안성-이천)

2006.3

(평택-여주선)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2007.11.21

(평택-여주선)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단선

2018년 말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19.5.27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이천시, 안성시 > 평택~부발 철도건설 조기 추진을 위해 공동 노력 업무협약 체결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1.8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기존 계획에 평택-원주 노선이 있었다. 이 노선은 포승-평택-안성-이천-여주-원주-강릉으로 이어지며, 국토의 동서철도축이 될 예정이었다.
  • 50번 고속도로나 예전 수인선 철도와 비슷한 기능을 하게 된다.
  • 그러나 이천(부발)-여주 구간이 성남여주선으로 먼저 추진되고 있어서, 평택-원주 노선은 평택-부발, 여주-원주로 쪼개져서 각각 추진되며, 여주-원주 노선이 먼저 추진된다.

(update : 2021/8/26)


사진모음

노선도 보기2

노선도 보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수도권 고속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경기도 구상 통일순환철도에 포함된 본 노선 (저작권: 경기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