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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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영동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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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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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지하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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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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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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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원주강릉선 연결선(구정면 금강리)~강릉 (강릉역 쪽 지하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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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9.8km 구간중 2.78km 지하화 (문암정~강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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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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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단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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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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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7년 12월 2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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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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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당초 강릉역 이설 계획이었으나, 결과적으로는 이전되지 않게 되었다.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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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9 ∼ '96. 5 |
원주∼강릉간 철도건설 타당성조사 (서울대학교공학연구소) |
'97. 4. 7 |
강릉역 위치를 금광리로 선정 요구(강릉시→철도청) |
'97.12.26 |
강릉역 위치 합의(현 옥천동 -> 강릉시 구정면 금광리) |
'98. 9.10 |
강릉역 이전 기본협약 체결(강릉시↔철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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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4 ∼ 12 |
기본설계 시행 |
'99.12 ∼ '01.12 |
노반 실시설계 완료 |
2004.12.28 |
강릉시 → 건설교통부 : 자체 사업을 원주~강릉간 국철사업과 연계하는 국책사업으로 전환해줄 것을 건의 |
2005 |
강릉시 지원이 사실상 취소됨에 따라, 안인역을 생략하고, 신강릉과 정동진간 직접 연결노선으로 추진 |
2006.12 | 원주강릉선 기본설계 완료(종착역은 구정면 금광리) |
2007.6 |
한국개발연구원 >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
2010.5 |
국토해양부 > 원주~강릉 철도건설 추진결정 |
2010.8 | 당초 강릉역 이전 예정지(즉, 원주강릉선 종착역)였던 구정면에 역세권 형성이 어렵다고 보고 노선을 재검토함 |
2011.2 |
한국철도시설공단 -> 강릉시의회 |
2011.3 |
강릉역 이전에 따른 지역 논란 발생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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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5.2 |
신강릉역 선정 자문위원회 > (강릉과학산업진흥원 소회의실)
강릉시 > 강릉시의회 보고,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결정안 전달 예정 |
2011.10.27 |
국토해양부 원주~강릉 고속화 철도사업에 대한 정부안 발표 및 주민 설명회 (강릉시청 대강당) 신 노선의 강릉역은 현 강릉역으로 결정 노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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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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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 | 강릉역을 반지하화 하기로 결정 |
2012년 말 |
기획재정부 > 2013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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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 |
원주~강릉 복선전철 총사업비 협의 완료(타당성재조사에서 검토된 사업구간 외 구간은 별도사업으로 추진) |
2013.12.30 |
강릉시장 기자회견 > 강릉시내구간 지하화 하기로 기획재정부와 합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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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9.16 |
강릉역 공사로 강릉역 영업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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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2 | 개통(상업운전 시작) |
▶미래철도DB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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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7/12/21)
강릉시 구간의 강릉역(현 강릉역)과 신설 차량기지 위치 대형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 옛 구상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 옛 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