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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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중앙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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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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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기존 전철 복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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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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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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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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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90.4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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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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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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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통근전동차(용문까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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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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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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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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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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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링크 |
계획 |
1 |
청량리-덕소 |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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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청량리-망우 |
2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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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덕소-서원주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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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원주-제천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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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제천-도담 |
기존전철 복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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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도담-영천 |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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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영천-신경주 |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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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10 ∼ '94. 8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7. 7 ∼ '97.12 |
건물, 전기 기본설계 시행 |
'97. 4 ∼ '98.12 |
양수∼용문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98. 7 ∼ '99.12 |
용문∼동화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2000. 3∼ 10 |
덕소∼양수간 턴키설계(실시설계· 시공 일괄입찰) |
2001. 3. 3 |
덕소∼양수간 턴키공사 착공 |
2001. 5.17 |
양수∼용문 노반공사(2개공구) 착공 |
2001. 2 ∼ 9 |
용문∼원주간 전철운행 타당성 점검(서울대학교) |
'01. 9. ~'03. 9. |
판대∼남원주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02. 4. / '02.12 | 매곡~만종 노반(4개공구)/ 용문~매곡간 노반(2개공구)공사 착공 |
'02. 4. ~ '02.12 | 지평, 구둔, 양동역사 실시설계 |
'04.12. ~ '06. 6. | 덕소~원주 궤도 실시설계 |
'06. 4. ~ '06.12. | 양수, 신원, 국수 역사실시설계 |
2002. 5 ∼ |
남원주∼금교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2002.12. |
용문~매곡 간 노반공사 착공 |
2003.3.20 | 매곡~간현 노반공사 착공 |
2004.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에 덕소-도곡리(2.9km) 연장이 2005년 목표로 포함 |
2004/4 |
덕소~도곡리(2.9km)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덕소~도곡리 2008년 완공예정으로 포함 |
2007.12.27 |
덕소-팔당 개통 |
2008.12.29 |
팔당-국수 개통 (신원역 추후 개통 예정) |
2009.12.23 |
국수-용문 개통 (신원역 개통) (오빈역 추후 개통 예정) |
2009.11~ |
국토해양부 > 용문-원주간 전동차 연장운행 타당성 용역 시행 |
2010년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중앙선 용문~원주간 수도권 전동차 연장운행 타당성 검증 " 용역 시행 |
2010.12.21 |
오빈역 개통 (아신-양평 사이) |
2011.12.21 | 신선 개통으로 간현역 폐지 및 동화역 여객영업 재개 |
2012.7.13 | 용문~서원주 : 복선 개량 완료 |
2012.8.16 | 지평-양동간 신선 운행 시작 |
2012.7.26~9.17 | 용문~서원주 : 종합 시운전 |
2012.9.25 | 용문~서원주 : 개통 |
2013.11.20 | 역명변경: 구둔, 판대 -> 일신, 삼산 (당초 이설역명을 그대로 썼으나, 실제 지명을 반영하여 추후에 개정)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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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3/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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