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중앙선 복선화 (2)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중앙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기존 전철 복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1차: 덕소~도심~팔당   (5.6km)
  • 2차: 팔당-운길산~양수~신원(2009.12.23 개통)~국수   (15.9km)
  • 3차: 국수~아신~오빈(2010.12.21 개통)~양평~원덕~용문   (19.7km)
  • 4차: 용문~서원주 (27.9km)  

노선연장

  90.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통근전동차(용문까지만)

개통시기

  • 1차:  2007. 12. 27 (8량 1편성으로 변경)
  • 2차: 2008. 12. 29
  • 3차: 2009. 12. 23 (신원역 개통 포함)
  • 오빈역 개통 : 2010.12.21
  • 4차: 2012. 9. 25

관련노선

중앙선 (1), 원주~강릉 복선전철, 중앙선 복선화 (3)(서원주-제천)

참고사항

  • 중앙선 수도권전철화 " 청량리-덕소" 가 원주까지 연장되는 것임
  • 가칭 도곡리역 -> 도심역으로 역명 확정
  • 능내역 이설: 운길산 역으로 역명 변경
  • 청량리-원주 복선전철 완공시,
    • 용문까지만 수도권 전철이 운행됨
  • 전동차 차량기지 : 경기도 양평군 용문읍 화전리 일대
  • 노선은 남원주(신설) 방향으로 신설됨 (이는 원주-제천 사업임)
  • 원주역 관련 상황
    • 간현역 폐지
    • 간현역의 남동측에 서원주역을 신설하여 여객 및 화물을 취급
    • 본 사업 완공시, 서원주역에서 구 중앙선 진입하여 서원주-동화-만종-원주간 기존선 이용
      • 동화역, 만종역 유지
    • 서원주-강릉선 완공되면
      • 원주-강릉선은 서원주역 동쪽에서 입체교차 분기하여 만종역 서쪽에서 구 중앙선 접속
      • 동화역 폐지, 만종역 개량 계속 사용
      • 만종역 동쪽에서 구 중앙선 진입하여 원주역으로 운행
    • 서원주-제천선 완공되면
      • 무실동에 남원주역 신설 (이마트 부근)
      • 원주역 기능을 남원주역으로 이전
    • 서원주-제천선이 서원주-강릉선보다 먼저 개통될 경우
      • 원주역 기능을 남원주역으로 이전하고,
      • 서원주-만종간 구 중앙선을 지선 개념으로 운행하여 만종역 계속 이용 (SK저유소)
    • (장기계획)평택-원주 노선과 원주-강릉 노선은, 용문-원주 사이에서 십자 교차(합류 병행)하게 됨

 

중앙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링크

계획

1

청량리-덕소

중앙선 복선화 (1)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1-2

청량리-망우

중앙선 2복선

2복선

2

덕소-서원주

중앙선 복선화 (2)

기존전철 복선화

3

서원주-제천

중앙선 복선화 (3)

기존전철 복선화

4

제천-도담

중앙선 복선화 (4)

기존전철 복선화

5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5)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6

영천-신경주

중앙선 복선전철화 (6)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진행상황

'93.10 ∼ '94. 8

노반 기본설계 시행

'97. 7 ∼ '97.12

건물, 전기 기본설계 시행

'97. 4 ∼ '98.12

양수∼용문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98. 7 ∼ '99.12

용문∼동화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2000. 3∼ 10

덕소∼양수간 턴키설계(실시설계· 시공 일괄입찰)

2001. 3. 3

덕소∼양수간 턴키공사 착공

2001. 5.17

양수∼용문 노반공사(2개공구) 착공

2001. 2 ∼ 9

용문∼원주간 전철운행 타당성 점검(서울대학교)
-> 전철 운행 타당성 없음. 전철 운행 안하고, 일반열차만 운행 결정

'01. 9. ~'03. 9.

판대∼남원주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02. 4. / '02.12 매곡~만종 노반(4개공구)/ 용문~매곡간 노반(2개공구)공사 착공
'02. 4. ~ '02.12 지평, 구둔, 양동역사 실시설계
'04.12. ~ '06. 6. 덕소~원주 궤도 실시설계
'06. 4. ~ '06.12. 양수, 신원, 국수 역사실시설계

2002. 5 ∼

남원주∼금교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2002.12. 용문~매곡 간 노반공사 착공
2003.3.20 매곡~간현 노반공사 착공

  2004.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에 덕소-도곡리(2.9km) 연장이 2005년 목표로 포함

  2004/4

덕소~도곡리(2.9km)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덕소~도곡리 2008년 완공예정으로 포함

2007.12.27

덕소-팔당 개통

2008.12.29

팔당-국수 개통 (신원역 추후 개통 예정)

2009.12.23

국수-용문 개통 (신원역 개통) (오빈역 추후 개통 예정)

2009.11~

국토해양부 > 용문-원주간 전동차 연장운행 타당성 용역 시행

2010년

한국철도시설공단 > " 중앙선 용문~원주간 수도권 전동차 연장운행 타당성 검증 " 용역 시행
-> 타당성 없음

2010.12.21

오빈역 개통 (아신-양평 사이)

2011.12.21 신선 개통으로 간현역 폐지 및 동화역 여객영업 재개
2012.7.13 용문~서원주 : 복선 개량 완료
2012.8.16 지평-양동간  신선  운행  시작
2012.7.26~9.17 용문~서원주 : 종합 시운전
2012.9.25 용문~서원주 : 개통
2013.11.20 역명변경: 구둔, 판대 -> 일신, 삼산 (당초 이설역명을 그대로 썼으나, 실제 지명을 반영하여 추후에 개정)

 

미래철도DB 해설

  • 경부선축과 함께 또 하나의 철도축인 중앙선축의 선로 용량 증대를 위해 시행
  • 아울러 수도권 전철 통근전동차가 운행하게 된다.
  • 서울시에서 출발한 전동차가 덕소를 지나 용문까지 오게 된다.
  • 용문역을 다음에 전동차 차량기지 (경정비 전용)도 설치하였으며, 본선과는 입체교차로 분기된다.
  • 청량리부터 서원주까지 전구간에 걸쳐 선형이 크게 개선되어, 운행속도가 빨라지고, 운행거리가 줄어들었다. 이로인해 승객은 소요시간 단축과 운임 절감이라는 두가지 이익을 동시에 얻게 되었다.
  • 구둔, 매곡, 판대 역은 역사 편의 시설이 없는 승강장 전용역 형태로 건설되었다.
  • 전철은 용문까지만 운행되지만, 지평역, 양동역 등 일부역에는 고상홈도 건설되었다. (향후 기존 일반철도의 고상홈 전환계획이 있음)

(update : 2013/10/26)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중앙선 덕소-원주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중앙선 덕소-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