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동해선 (0) 제진-강릉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해선 (동해북부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남강릉신호장-강릉(현 강릉역 지하에 십자 방향으로 신설)-주문진-38선(신호장)-양양-속초(춘천속초 고속화철도 역 공용)-간성-화진포(신호장)-제진

노선연장

111.7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25000V

신호방식

-

배선

단선

차량

-

개통시기

2027년

관련노선

영동선 강릉역 이설, 원주~강릉 복선전철,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 동해선 (2)(남북연결)

참고사항

  • 설계속도 250km/h
  • 총 8개 공구
    • 1. 9공구: 패스트트랙 턴키
    • 2, 4공구: 턴키
    • 나머지: 일반

 

동해선 종합안내

선명

구간

링크

계획

  동해선

군사분계선-제진

동해선 (2)(남북연결) 

단선 (개통)

  동해선

제진-강릉

동해선 (0)

단선전철

  동해선(영동선)

안인-삼척
(강릉-안인 구간은 강릉선, 동해선 KTX사업으로 기개량)

동해선 (1)

복선전철화, 직선화

  동해선(일부 삼척선)

삼척-포항

동해선 (3)(단선 비전철)

단선 비전철

  동해선(일부 삼척선)

동해-포항

동해선 (4)(전철화)

전철화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포항-태화강

동해선 (남부2)(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태화강-부전

동해선 (남부1)(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진행상황

1996.7~1997.5

동해선 철도건설 타당성 조사 (B/C 1.06)

1999/1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강릉-제진)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강릉-제진)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강릉-제진 단선전철)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27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8.4.17

동해북부선 연결 추진위원회 발족

2018.4.27

남북정상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동해선 철도 연결)

2018.9.19 평양공동선언
2018.12.8~17

남북 철도연결 및 현대화 계획수립을 위해 북측구간 철도현황파악 및 기초자료 수집(동해선:금강산~두만강 777.4km)

2018.12.26

남북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2019.4.26 문재인 대통령 > 평화경제 강원비전 전략보고회에서 강릉-제진 철도 건설 언급
2019.9.23

강호축 발전포럼 출범식(8개시·도)

2019.9.28

강릉~제진 염원 국민대행진 행사(동해북부선 추진위원회)

2019.10.24

동해선 상생발전협의회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강원,부산,울산,경북)

2019.10 강원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2020.2.3

평창 평화포럼(동해선 철도와 유라시아 철도 세션)

2020.4.7 강원도지사, 강원도의회 의장 > 국토교통부와 통일부 방문하여 조기 추진 공동건의문 전달
2020.4.23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

2020.4.24

「국가재정법」 제38조 제2항 제4호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남북교류협력사업)

2020.4.27 국토교통부 >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
2020.8.4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 - 1066호 > 강릉-제진 단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 결정내용 공개

2020.9.15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 - 1238호 > 강릉-제진 단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

2020.9.24

국토교통부 > 강릉-제진 단선전철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 다목적홀)

  • 청량신호징-강릉역 하부-강릉과학산업단지 구간을 지하로 역 없이 통과
2020.12.23

국토교통부 >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20-1027호)

2020.12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

2021.7

설계·시공 일괄입찰(T/K) 공사(제1·2·4·9공구) 입찰공고

2021.11

실시설계 적격자(T/K) 선정(1·2·4공구)

2021.12

제1공구 우선 착공구간 공사 착공 [T/K(Fast-Track)]

2022.1.5 착공식 (제진역)
2022.4

제9공구 우선 착공구간 공사 착공 [T/K(Fast-Track)]

2022.6

국가철도공단 > 제5공구 노선변경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신청
기존 동쪽 우회노선을 터널로 변경

2023.3 제1,2,4공구 (턴키) 실시설계 적격심의 완료
2023.5 턴키 1, 2, 4공구 계약 체결
2023.9 턴키 9공구 계약 체결
2023.11.2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원산과 양양을 잇던 노선이 남북분단 이후, 폐선된 상태였고, 동해선 노선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의하여 2019년을 목표로 다시 건설하기로, 사업 추진 예정이었으나,
    2002년 초에 있었던 남북한 회의에서, 동해북부선을 연결하기로 협의를 하여, 갑자기 사업이 빨라졌다.
  • 현재 제진-군사분계선까지는 건설된 상태이고, 이 노선을 지으면, 한국철도가 동해선쪽을 통해 북한과 연결된다.
  • 또한 원주-강릉 , 춘천-속초 노선과 연결하여 강원도 북부 해안쪽 연결도 가능해진다.
  • 50번 고속도로와   65번 고속도로 강릉 이북 구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 장기적으로 동해선 전구간이 완성되면, 부산에서 고성까지 7번 국도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update : 2023/11/22)


사진모음

노선도

2022년 노선도

2022년 노선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2021년 노선도 (저작권: 국가철도공단)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공청회 기준)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항목 공개 기준)

2020년 기준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당초 저진역이던 역명은 제진역으로 확정

동해선 남북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