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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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4) 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해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포항-동해

노선연장

172.80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단선

차량

  EMU-150, EMU-260

개통시기

2024년 12월 30일(잠정) (동해선 영덕-삼척 구간과 동시 개통)

관련노선

원주~강릉 복선전철, 동해선

참고사항

 

 

동해선 종합안내

선명

구간

링크

계획

  동해선

군사분계선-제진

동해선 (2)(남북연결) 

단선 (개통)

  동해선

제진-강릉

동해선 (0)

단선전철

  동해선(영동선)

안인-삼척
(강릉-안인 구간은 강릉선, 동해선 KTX사업으로 기개량)

동해선 (1)

복선전철화, 직선화

  동해선(일부 삼척선)

삼척-포항

동해선 (3)(단선 비전철)

단선 비전철

  동해선(일부 삼척선)

동해-포항

동해선 (4)(전철화)

전철화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포항-태화강

동해선 (남부2)(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태화강-부전

동해선 (남부1)(복선전철화)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진행상황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 복선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동해-강릉 복선전철화)

2014.12~2015.6

사전타당성조사 (조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태조엔지니어링)  B/C 1.05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5 기획재정부 > 2016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단선유지 전철화만)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8.4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못함 B/C=0.59, AHP=0.468
2019.1.29 기획재정부 등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3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2019.7.24 송변전 설비 기본, 실시설계 착수
2020.9 기본, 실시설계 완료
2020.9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2020.12 착공
2021.1.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1184호 사업실시계획 승인
2022.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122호 사업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2022.12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814호 사업실시계획 변경(2차) 승인

2024.9.3 국토교통부 > 역명 확정에 따라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부전-태화강-포항 구간은 수요가 많아 복선전철화 사업이 진행중이고, 동해-강릉 구간은 원래 전철화가 되어 있었다.
  • 포항-삼척 구간은 당초 단선 비전철로 건설 예정이었으나, 양쪽 전기철도 사이에 비전철이 있으면 전기차량 일관수송이 불가능하여 비효율적이다.
  • 이에따라, 새로 짓는 포항-삼척 구간과 원래 비전철이던 삼척-동해 구간을 함께 전철화하여 철도수송의 효율을 높이려는 것이 본 사업이다.
  • 한편 삼척-동해-강릉 구간 선형이 불량하여 이 구간을 직선화 하는 사업도 별도로 구상중이다.

(update : 2024/9/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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